본문내용
1. 어린이집 보육 프로그램
1.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1.1.1. 0세 연간보육프로그램
0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영아기 발달의 기초를 다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 영아들은 낯선 환경에 대한 적응과 더불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등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이에 맞춰 세심한 보육이 필요하다.
먼저 '낯설어요' 주제에서는 어린이집에 처음 왔을 때 느끼는 낯선 환경과 선생님들에 대해 적응하는 과정을 다룬다. 선생님과의 대면 및 만져보기 활동을 통해 점차 친숙해지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부모와 헤어질 때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후 '엄마와 함께 해요', '선생님을 만나요' 주제에서는 안정감 있는 보육 환경을 조성하여 영아들이 편안하게 지내며 선생님과 친숙해 질 수 있도록 돕는다. 영아들이 선생님을 안전한 대상으로 여길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며 점차 어린이집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선생님과 놀아요', '익숙해졌어요' 주제에서는 영아들이 교사와 함께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고 점차 어린이집 생활에 익숙해져 가는 과정을 다룬다. 영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된 놀이 활동을 통해 발달을 도모하고 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느껴보아요' 주제에서는 영아들이 몸의 각 부분을 탐색하고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며, 씻기고 옷을 입는 등의 일상생활을 통해 신체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이를 통해 자신의 몸과 감각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한다.
'움직여요' 주제에서는 영아들의 대근육 발달을 돕기 위해 누워서, 앉아서, 기어서 등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하게 한다. 영아의 움직임을 격려하고 지원하여 신체활동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놀이는 재미있어요' 주제에서는 영아들이 다양한 놀잇감과 놀이를 경험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영아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구성된 활동을 통해 자발적인 탐색과 놀이를 장려하고, 이를 통해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이처럼 0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체계적이고 세심한 접근을 취하고 있다. 특히 낯선 환경에 적응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등 중요한 과업을 수행하는 이 시기의 영아들의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1.2. 1세 연간보육프로그램
1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영아의 성장과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3월부터 2월까지 12개월의 보육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월별로 다양한 주제와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3월에는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와 "어린이집에 왔어요"라는 주제로 영아가 새로운 환경인 어린이집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아의 가족과의 이별,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는 것에 대한 낯설어하는 감정을 이해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월에는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주제가 지속되며, 영아가 어린이집의 다양한 공간과 물품들을 탐색하고 관심을 갖도록 한다. 또한 "밖으로 나가 보아요" 주제를 통해 실외 공간에서의 놀이를 즐기며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게 한다.
5월에는 "느낄 수 있어요" 주제로, 영아가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자신의 감각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한다. "만져보아요", "들어보아요", "맛보아요" 등의 소주제를 통해 다양한 감각 활동을 경험한다.
6월에도 "느낄 수 있어요" 주제가 이어지며, 영아가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고 감각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시기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이 발달하므로 이를 지원하는 활동들이 구성되어 있다.
7월에는 "느낄 수 있어요"와 "놀이할 수 있어요" 주제로 영아의 감각 탐색과 더불어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게 된다. 실내외 공간에서의 물놀이, 까꿍게임 등의 활동을 통해 영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한다.
8월에는 "놀이할 수 있어요" 주제로 영아가 다양한 놀잇감과 상황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영아 자신의 욕구와 흥미를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9월에는 "나는 할 수 있어요"라는 주제로 영아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 "즐겁게 할 수 있어요", "말할 수 있어요", "찾을 수 있어요" 등의 소주제를 통해 영아의 발달을 지원한다.
10월에는 "나는 할 수 있어요"와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라는 주제로, 영아가 자신의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움직임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11월에는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주제가 지속되며, 영아가 다양한 방식으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주제를 통해 영아의 놀이 흥미와 선호를 발견하고 지원한다.
12월에는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주제가 지속되며, 그림책 읽기, 춤추기, 흉내내기 등 다양한 놀이 활동을 경험한다. 또한 "응가, 쉬 놀이가 좋아요" 주제로 배변 습관 형성을 지원한다.
1월에는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와 "새로운 것도 좋아요" 주제로, 영아가 익숙한 놀이와 새로운 놀이를 모두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선생님이 좋아요" 주제를 통해 교사와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2월에는 "새로운 것도 좋아요"와 "함께 놀아요" 주제로, 영아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1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영아의 발달과 흥미에 맞는 다양한 주제와 활동을 제공하여 영아가 편안하고 즐겁게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1.3. 2세 연간보육프로그램
2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기에 중요한 성장과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에 해당하며,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보육활동의 내용과 방법, 운영 등에 대해 계획한 것이다.
2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3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12개월을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월별 생활주제와 소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생활주제와 소주제는 2세 유아의 발달 특성과 관심사, 흥미 등을 반영하여 선정되었다.
3월에는 "어린이집이 좋아요"라는 생활주제 아래 "나는 ○○반이에요", "부모님과 헤어질 수 있어요", "우리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등의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새로운 환경인 어린이집에 적응하고 선생님, 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월에는 "어린이집이 좋아요" 와 "봄나들이 가요"라는 두 개의 생활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편안하게 지내요", "안전하게 놀아요",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안전하게 바깥놀이해요" 등의 소주제를 통해 어린이집 생활에 익숙해지고 안전한 놀이와 실외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월에는 "봄나들이 가요"와 "나는요"라는 생활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꽃구경은 즐거워요",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봄나들이 갈까요", "나는 ○○○ 이에요" 등을 통해 계절의 변화와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2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어린이집 적응, 계절의 변화, 자신과 가족, 안전한 생활, 다양한 놀이 등 2세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맞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1.1.4. 3세 연간보육프로그램
3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3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총 6개의 생활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생활주제는 "우리 원"이다. 이 주제에서는 어린이집의 환경, 어린이집 하루 일과, 반 친구들, 선생님 등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구체적으로는 "우리 반의 모습", "우리 반의 하루", "우리 반 친구", "우리 선생님", "즐거운 우리 원"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생활주제는 "봄"이다. 이 주제에서는 봄 날씨, 봄의 자연환경, 봄 동식물 등을 탐색한다. 구체적으로는 "봄 날씨", "봄의 모습", "궁금해 동·식물", "함께하는 자연"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 생활주제는 "나와 가족"이다. 이 주제에서는 자신의 몸과 성장, 자신의 소중함, 가족의 소중함 등을 알아본다. 구체적으로는 "나의 몸과 성장", "소중한 나", "소중한 가족", "행복한 우리 집"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네 번째 생활주제는 "우리 동네"이다. 이 주제에서는 우리 동네의 모습, 생활, 도움을 주는 사람들 등을 탐색한다. 구체적으로는 "궁금한 우리 동네", "우리 동네 생활", "다양한 기관", "도움을 주는 사람들", "우리 동네 시장"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다섯 번째 생활주제는 "가을"이다. 이 주제에서는 가을 날씨, 가을 풍경, 가을 수확 등을 알아본다. 구체적으로는 "가을 날씨", "알록달록 가을", "풍성한 가을", "가을 나들이"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 생활주제는 "우리나라"이다. 이 주제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전통 놀이와 예술, 역사와 자랑거리 등을 탐색한다. 구체적으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과 전통",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과 교류"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이 3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3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다양한 생활주제를 통해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자 한다. 유아들이 어린이집에서 즐겁고 안전하게 생활하며, 자신과 가족, 지역사회, 국가와 세계에 대해 이해하고 관심을 갖도록 구성되어 있다.
1.1.5. 4세 연간보육프로그램
4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4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4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4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3월부터 2월까지 총 12개월 동안 이루어진다. 3월에는 "우리 원과 친구"라는 생활주제로, 어린이집의 환경, 어린이집의 하루, 어린이집에서 만난 친구, 함께 만드는 어린이집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4월에는 "봄" 생활주제로 봄 날씨, 봄의 모습, 궁금해 동·식물, 함께하는 자연 등의 내용을 다룬다. 5월에는 "나와 가족" 생활주제로 나의 몸과 성장, 소중한 나, 소중한 가족, 행복한 우리 집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6월에는 "우리 동네" 생활주제로 궁금한 우리 동네, 우리 동네 생활, 다양한 기관, 도움을 주는 사람들, 우리 동네 시장 등의 내용을 다루게 된다.
7월에는 "여름" 생활주제로 달라진 여름, 건강한 여름, 신나는 여름, 맛있는 여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8월에는 "교통기관" 생활주제로 다양한 육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