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과 영향 분석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과 영향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과 과제
1.1. 청소년기 특성과 청소년 여가활동
1.2. 한국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
1.2.1. 가족여가
1.2.2. 가족여가활동의 문제점
1.3. 가족여가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4. 청소년들을 위한 가족여가정책 제안
1.4.1. 시간 확대를 통한 여가활성화
1.4.2. 지역사회 자원 연계 및 활용
1.4.3. 청소년 참여 기반 프로그램 개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과 과제
1.1. 청소년기 특성과 청소년 여가활동

청소년기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자극에 대한 반응에 대한 민감한 시기이다. 또한 부모에게 의존하는 태도와 행동에서 벗어나 독립하는 경향이 강하고, 사회성원으로서의 자세와 습관을 익히게 되는 시기이다. 전 생애주기에서 가장 급격한 신체적 발육이 이루어질 뿐 아니라, 운동에 대한 욕구도 가장 왕성한 시기이며, 심리적으로도 반항적이고 정열적이며 주관적인 경향이 강해 이에 대한 조정 및 사회적 적응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되는 과도기에 속하는 주변적인 상황을 갖는 시기로서 새로운 사회적, 심리적 적응을 위해 정서적 불안정과 함께 독특한 문화적 행동 특성을 보여 주기 때문에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숙 및 발달이 요구되는 때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신체적·정신적으로 심한 격변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기성세대나 성인들의 간섭과 압력이 뒤따르지 않는 여가시간을 통하여 독자적인 자기 세계를 구축하고 자기를 발견하며, 자기가 한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때문에 청소년에 있어 여가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유와 자발적인 여가활동은 자주적인 가치관 형성의 인격체로서 건강한 신체적 발육, 풍부한 감성, 창의적인 자기정체감을 스스로 키워가게 한다. 청소년 여가활동은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즐겁고 재미있는 정신적, 신체적 활동을 통해 자기만족이나 즐거움을 추구하는 활동을 의미하는데 청소년들에게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갈등, 정서적 긴장 등을 해소하게 하고, 생활의 활력을 제공한다. 청소년이 그들에게 주어진 여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의 문제는 건전한 성인으로서의 발전에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청소년기의 여가는 매우 중요하다.


1.2. 한국 ...

...


참고 자료

윤나랑(2017), 청소년 문화, 진흥원격평생교육원
홍봉선․남미애(2014),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심민선(2007), 지상파 텔레비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평가 연구
청소년백서(2016), 여성가족부
윤소영 외(2008), 「가족여가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문화연구원
문숙재 외(2003), 「가족여가에 대한 부모와 자녀의 관점」, 한국여가문화학회학술발표 논문집.
고미영(2002).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여가활동특성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신(2005). 청소년의 여가제약감 요인과 여가태도와의 관계.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