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학대 문제 사례 및 개선 방안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학대의 개념과 사례
2.1. 아동학대의 개념
2.2. 아동학대 사례
3.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태도
3.1. 개인적 자질 및 태도
3.2. 전문적 자질 및 태도
4. 아동학대 예방 방안
4.1. 개인적 차원
4.2. 기관 차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UN 아동 권리협약을 체결하며 모든 아동이 안전하게 일상을 보내고 자신의 나이에 맞는 발달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동이 모든 종류의 차별로부터 보호받으며,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모든 책임을 다할 의무도 지고 있다. 그러나 아동의 권리가 당연히 지켜져야 하는 공간에서 아동의 권리가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은 실태이다. 그래서 본 보고서에서는 현주소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태도가 무엇인지 논하고, 개인적인 부분과 기관적 부분에 있어서 예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2. 아동학대의 개념과 사례
2.1.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복지법」제3조 제7호에 따르면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이다. 즉, 아동학대는 아동의 건강과 발달을 해치는 모든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및 유기, 방임 등의 행위를 포함한다. 이러한 아동학대는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고 장기적으로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
참고 자료
영유아교수방법론, 강의 교안.
「아동복지법」제3조 제7호
MBC뉴스,“하루 1번꼴로 어린이집 아이들 학대한 교사 벌금형”, 2023.08.29.
신재한, 이재준 (2022).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의 이론과 실제. 박영스토리.
고미경 외 (2007). 유아교사론.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