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관찰 장단점 및 지침 중요 요소 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관찰의 이해
1.1. 아동관찰의 정의
1.2. 아동관찰의 목적 및 중요성
1.3. 아동관찰의 유형
2. 아동관찰의 장단점
2.1. 아동관찰의 장점
2.2. 아동관찰의 단점
3. 아동관찰 시 유의사항
3.1. 관찰자의 특성
3.2. 관찰 대상에 대한 지식과 경험
3.3. 관찰자의 편견과 후광 효과
3.4. 관찰자의 훈련 수준
3.5. 관찰 대상의 인식
4. 효과적인 아동관찰을 위한 방법
4.1. 관찰 계획 수립
4.2. 관찰 도구 및 방법 선택
4.3. 관찰 기록 및 분석
5. 아동관찰 기록의 활용
5.1. 아동 발달 이해
5.2. 교육 계획 수립
5.3. 부모 및 타 전문가와의 협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관찰의 이해
1.1. 아동관찰의 정의
관찰이란 '사물의 상태나 현상을 기존의 지식을 사용해서 주의 깊게 자세히 탐색하고 기술하는 활동'이며, 아동관찰은 '흔히 일상적인 상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는 절차'를 말한다. 즉, 아동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의 행동, 감정, 사고 등을 관찰하고 기술하는 것이다. 아동관찰은 역사적으로 아동연구에 가장 오래된 방법 중 하나로,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육 및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아동관찰의 목적 및 중요성
아동관찰의 목적 및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는 교사가 유아의 시선에서 놀이를 바라보며 진지하게 귀 기울이고 대화함으로써 놀이와 배움을 이해하는 것이 곧 유아를 진정으로 존중하는 관찰과 기록을 지향하는 것이다. 즉, 관찰하고 기록하며 교사는 영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영유아의 일상과 놀이, 활동을 관찰하고 때로는 기록하면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얻고, 어떻게 유아의 놀이를 지원할것인지, 놀이와 연계되고 놀이성이 풍부한 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또한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에서 교사는 영유아들의 놀이를 관찰기록하면서 발달을 이해하게 되고, 영유아들의 부족한 부분을 지원할 수 있다. 관찰과 기록이 영유아의 배움이 이루어지는 일상에 대한 공유와 의미생성을 가능하게 해주며, 교사에게는 보육과정에 관한 연구를 위한 도구이자 교육 활동에 대한 반성과 교사로서의 성장을 돕는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관찰기록의 가치와 의미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 아동관찰의 유형
아동관찰의 유형에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관찰자의 참여 정도에 따라 직접관찰과 참여관찰로 나뉜다"". 직접관찰은 관찰자가 관찰 대상과 상호작용하지 않고 관찰하는 방법이며, 참여관찰은 관찰자가 관찰 대상과 일정 부분 상호작용하며 관찰하는 방법이다"". 이 중 참여관찰의 경우 관찰자와 대상 간의 신뢰관계가 형성되어 심층적인 관찰이 가능하지만, 관찰자의 개입으로 인해 관찰 대상의 행동이 변화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둘째, 관찰 기준에 따라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일화기록법, 행동목록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사건표집법은 관심 있는 행동이 발생했을 때 기록하는 방법이며, 시간표집법은 일정 시간 간격으로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이다"". 일화기록법은 관찰된 사건이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이고, 행동목록법은 미리 정해진 행동 목록을 사용하여 관찰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다양한 유형의 관찰기법을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아동관찰의 장단점
2.1. 아동관찰의 장점
아동관찰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생활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평가방법이다. 관찰을 통하여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관찰에서 얻어진 자료는 다음 활동을 계획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활동이나 상황에 과학적인 방법으로 더 자세히 기록?분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영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객관적이고 정확한 관찰을 위한 평가 방법으로는 관찰 대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등을 이용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비디오 녹화를 한 후 분석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관찰법은 대체적으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다.
셋째, 관찰법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보육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2.2. 아동관찰의 단점
아동관찰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관찰자의 주관이나 편견 및 선입...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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