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보는 자연 재해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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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 보는 자연 재해 토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로 배우는 자연재해 분석
1.1. 영화 수업에서 인상 깊었던 강의
1.2. 영화로 배우는 자연재해 수업의 장단점
1.3. 지구의 기후 변화 주기
1.4. 기후 변화로 인한 엘니뇨 현상
1.5. 뇌우, 번개, 천둥의 발생 원인과 특성
1.6. 하향격풍, 미소격풍, 풍단응력의 개념
1.7. 토네이도와 용오름의 비교
1.8. 토네이도와 태풍의 비교
1.9. 지진해일 발생시 도달 시간 계산
1.10. 기말고사 sample 문제 풀이

2. 영화 '판도라'를 통한 원자력 발전 문제 고찰
2.1. 원자력 발전의 개요
2.2. 원자력 발전의 장점
2.3. 원자력 발전의 단점
2.3.1. 안전 관련 문제
2.3.2. 폐기물 관련 문제
2.3.3. 생산단가 문제
2.4. 독일의 탈핵 정책 사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로 배우는 자연재해 분석
1.1. 영화 수업에서 인상 깊었던 강의

영화로 배우는 자연재해 과목을 통해서 직・간접적으로 느꼈던 자연재해들의 원리와 그 피해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더불어 지구환경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어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해서도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 의미있는 강의였습니다. 아직 14주까지 모든 강의가 올라오진 않았지만 지금까지 배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1~3주차 [태풍재해] 입니다. 매년 7-9월에 겪게 되는 태풍의 발생원리, 사퍼/심슨 스케일, 슈퍼태풍에 관한 내용이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태풍을 지칭하는 단어들이 허리케인, 사이클론으로 나뉜다는 점도 새로이 알게되었습니다. 과거 강력한 태풍으로 많은 피해를 입은 지역의 인명, 재산 피해를 보며 슈퍼태풍이 절대로 어떠한 곳에도 도래해선 안된다고 스스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1차 토론을 통해서 공고히 해볼 수 있었습니다.


1.2. 영화로 배우는 자연재해 수업의 장단점

영화로 배우는 자연재해 수업의 장점은 각 재해 별 영화를 지정하여 그 영화를 보고 먼저 재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던 점이다. 화산, 토네이도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태풍, 지진과는 달리 쉽게 접하지 못했던 재해들에 대한 영화가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다. 더불어 영화의 허와 실을 함께 다뤄주셔서 좋았다. 영화는 실제 상황을 담아낸 것이 아니기에 과장된 연출이 많을 수 있는데 이러한 점들을 허와 실 부분에서 다뤄주셔서 실제 재해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또한 2회로 이루어졌던 토론이 인상깊었고 좋았다. 강의에서 자신이 생각했던 점을 토론을 통해 공고히 하고 다른 학우들과 생각을 나누며 새로운 점도 알아갈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

다만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은 중간고사 시험문제량이다. 시험문제량이 꽤 많아 푸는데 시간이 너무 급박했다. 시간이 좀 더 주어지거나 문제 수가 줄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1.3. 지구의 기후 변화 주기

지구의 기후 변화 주기는 대략적으로 40,000년을 주기로 변화한다. 그 주된 요인에는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 변화, 타원형의 지구 공전궤도 변화, 춘분점 세차운동 등이 있다.

먼저,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는 약 23.5도를 중심으로 22.1도에서 24.5도 사이에서 변화한다. 이러한 자전축의 기울기 변화는 기후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자전축의 기울기가 0도라면 지구에서 계절의 변화가 없어 기후변화를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지구의 공전궤도는 약 10만년을 주기로 원형에서 타원형으로 변화한다. 공전궤도의 형태가 원에 가까울수록 기후변화의 폭이 작지만, 타원형에 가까워질수록 기후변화의 폭이 커진다.

마지막으로 춘분점 세차운동은 지구 자전축이 약 26,000년의 주기로 회전하면서 경사 방향이 변화하는 현상이다. 이에 따라 13,000년이 지나면 계절이 바뀌어 여름에서 겨울로, 겨울에서 여름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와 같이 지구의 기후 변화는 복잡한 천문학적 주기에 의해 일어나며, 이러한 주기적 변화가 빙하기와 간빙기의 반복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1.4. 기후 변화로 인한 엘니뇨 현상

엘니뇨 현상은 적도 부근 태평양 해수면 온도의 주기적인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후 현상이다. 이는 지구의 기후 변화 주기 중 하나로, 태평양 동부와 서부의 해수면 온도 차이에 따른 대기 순환 변화로 나타난다.

엘니뇨 현상이 발생하면 적도 동부 해역의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고 동풍이 약해지면서 동태평양 지역에 많은 강수가 발생한다. 반면에 서태평양 지역은 건조해지고 태풍 발생 빈도가 낮아진다. 이와 반대로 엘니뇨의 반대 현상인 라니냐가 발생하면 동태평양 해역의 해수면 온도가 낮아지고 서태평양 지역에 강수가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엘니뇨 현상은 대표적인 기후 변화 현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기상 이변을 유발한다. 엘니뇨가 발생하면 동태평양 연안의 페루와 에콰도르에서는 홍수, 서태평양 지역에서는 가뭄이 나타난다. 또한 북아메리카 서부와 동부, 아프리카 남부 등 전 세계 여러 지역의 기상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엘니뇨 현상은 복잡한 해양-대기 상호 작용의 결과로,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 그러나 최근 기후 변화에 따른 엘니뇨의 강도와 빈도 증가로 인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엘니뇨 현상에 대한 지속적인 관측과 연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예측 기술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1.5. 뇌우, 번개, 천둥의 발생 원인과 특성

뇌우, 번개, 천둥의 발생 원인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뇌우
뇌우는 번개와 천둥을 동반하는 폭풍우이다. 뇌우는 하나의 적란운에 의해 생성되어 좁은 영역에만 영향을 미치지만 때로는 넓은 영역을 덮는 적란운의 군집과 연관되기도 한다. 뇌우는 습하고 두꺼운 공기층과 국지적으로 급격한 기온감률이 나타나는 곳에서 주로 발생한다. 이러한 조건에서 뇌우가 발생하는 이유는 주위보다 따뜻한 공기덩어리가 부력에 의해 상승하기 때문이다. 뇌우는 3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치는데, 1단계는 적운 단계, 2단계는 성숙 단계, 3단계는 소멸 단계이...


참고 자료

뉴턴코리아, <<원자력 발전과 방사능>>, 2013.
영화 판도라, 박정우, 2016.
원자력의 경고, MBC, 2016.
특별기획 원자력, 공존의 길, KBS, 2012.
그린피스, http://www.greenpeace.org
한국수력원자력, www.khnp.co.kr/
다음 백과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73XXXXKS5774
시사인, “원전 이상 무? 확신이 부른 불신”, 제472호 PP14~17.
오마이뉴스, “사용후핵연료 냉각장치 고장?... 후쿠시마보다 30배 피해”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56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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