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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체 구조와 기능 평가 계획
1.1. 평가의 목적
이 평가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체 구조와 기능 교육 활동을 통해서 지식, 기능, 태도, 실제의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향후 학생의 성장을 도모하고 학습 개선의 정보를 얻고자 한다. 즉, 학생들의 종합적인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를 실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시행하여 인체 구조와 기능 교과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종합적인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능력을 균형있게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실무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서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재가 지녀야 할 자질을 육성하고자 한다.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서 고차원적인 사고력과 실무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
평가의 기본방향과 방침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과 목표와의 연계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이다.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신뢰도가 높고, 타당성 있는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수행평가 채점 기준을 평가 유형별로 세분화하고 채점 기준의 내용이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반영하도록 하여 평가의 공정성 및 객관성을 확보한다"는 방침도 있다.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목표 설정에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차기 평가에 반영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최소 성취 수준 미도달 학생 발생을 예방하고 최소 성취 수준 미도달 학생은 보충 지도하여 최소 성취 수준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1.3. 성취율 및 성취도
성취율과 성취도는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성취율은 교과목의 학업성취기준을 달성한 학생들의 비율을 의미하며, 성취도는 학생의 학업성취정도를 A, B, C, D, E로 구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성취율 90% 이상은 성취도 A, 90% 미만 -80% 이상은 성취도 B, 80% 미만 -70% 이상은 성취도 C, 70% 미만 -60% 이상은 성취도 D, 60% 미만 -40% 이상은 성취도 E로 평정한다.
이러한 기준에 따르면,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이 매우 우수한 경우 A 등급을, 우수한 경우 B 등급을, 보통인 경우 C 등급을, 다소 부족한 경우 D 등급을, 많이 부족한 경우 E 등급을 받게 된다.
교사는 이 기준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학습 개선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1.4. 평가의 총괄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시행하여 인체 구조와 기능 교과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종합적인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지필평가는 선택형, 서술형 평가로 구성되며, 그 반영비율은 각각 60%와 40%이다. 수행평가는 과정 중심 수행평가로 실시되며, 그 반영비율은 100%이다. 수행평가의 평가 영역은 설명문 작성 및 발표로 구성되며, 주요 평가 요소는 설명문 작성 형식, 내용, 발표 태도 등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실무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재가 지녀야 할 자질을 육성하고자 한다.
1.5. 수행평가 영역별 세부 계획
수행평가 영역별 세부 계획은 다음과 같다"
평가영역은 'Ⅰ. 인체 구조와 기능의 개요'로, 평가범위는 항상성 개념과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문을 작성하고 발표하는 것이다. 평가요소는 설명문 작성(형식), 설명문 작성(내용1, 개념), 설명문 작성(내용2, 특징), 설명문 작성(내용3, 예시), 발표(태도1, 목소리 및 발음), 발표(태도2, 자세)로 구성된다.
각 평가요소의 배점은 다음과 같다. 설명문 작성(형식) 20점, 설명문 작성(내용1, 개념) 20점, 설명문 작성(내용2, 특징) 20점, 설명문 작성(내용3, 예시) 20점, 발표(태도1, 목소리 및 발음) 10점, 발표(태도2, 자세) 10점으로, 총 100점 만점이다.
채점 기준은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의 5단계로 구분되며, 설명문 작성 부분과 발표 부분 각각의 세부 기준에 따라 점수가 부여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 종합적인 평가를 도모하고자 한다"
1.6. 평가 유의 사항
학생들의 개개인이 역량을 강화하고 성취 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 중 지속해서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이다. 평가 세부계획과 평가 기준, 배점 등을 학생들에게 충분히 설명하여 평가를 준비하게 한다"는 것이다. 과정형 평가이므로 평가 영역을 다양하게 구성한다"는 내용이다. 수행평가 결과물은 학생들의 이의신청, 처리, 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된 후 본인에게 돌려준다"는 것이다. 수행평가 기간(1학기)에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아 평가할 수 없는 장기 무단 결석생은 0점으로 처리한다"는 내용이다. 전입생은 별도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