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경제 교과 수업 운영 계획
1.1. 수업 개요 및 목표
수업 개요 및 목표는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경제 교과 수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이 수업은 경제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따라 구성되며, 학생들이 경제 현상과 관련된 기본 개념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이 수업은 학생들이 경제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경제의 운영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 현상에 내재된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실생활과 연계하여 경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경제학적 지식과 탐구 능력을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경제에 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미래의 경제 변동을 전망하여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더불어 이 수업은 경제 주체로서의 민주 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학생들이 경제학적 사고 방법을 익혀 경제 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경제생활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1.2. 단원별 수업 주제 및 방법
제 1단원 '경제 생활과 경제 문제'에서는 경제 생활 속 희소성과 합리적 선택의 필요성, 비용과 편익 고려, 경제 문제 해결 방식 등을 다룬다"" 학생들은 하브루타 수업과 반응 중심 수업을 통해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와 연관 지어 경제적 의사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제 2단원 '시장과 경제 활동'에서는 시장 가격 결정과 변동, 시장 균형과 자원 배분의 효율성, 시장 실패와 정부 개입 등을 학습한다""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노동 및 금융 시장에서의 적용 사례를 분석하며, 시장 실패 요인과 정부 개입의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학습과 문제 해결 활동이 이루어진다""
제 3단원 '국가와 경제 활동'에서는 경제 성장과 한국 경제, 국민 경제 순환과 주요 지표, 실업과 인플레이션, 경기 변동과 정책 등이 다루어진다"" 경제 지표 분석과 토론을 통해 국민 경제의 현황을 파악하고,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제 4단원 '세계 시장과 교역'에서는 무역 원리와 정책, 외환 시장과 환율, 국제 수지 등을 학습한다"" 국가간 무역 이론과 사례를 분석하고, 환율 및 국제 수지 변동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통계 자료와 신문 기사 등을 활용한 문답 학습이 이루어진다""
제 5단원 '경제 생활과 금융'에서는 금융의 의미와 중요성, 수입·지출·자산·부채 관리, 재무 계획 수립 등을 다룬다"" 자신의 재무 상황을 파악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합리적인 자산 관리 및 재무 계획을 수립하는 실습 활동이 진행된다""
1.3. 평가 계획
평가 계획은 다음과 같다. 평가의 목적은 경제 현상과 관련된 기본 개념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경제 과목의 이론적 측면과 실제 생활의 경험적 측면을 연결해 경제 현상을 종합적으로 인식하며, 문제 해결력, 합리적 사고력을 길러 지구촌 시대의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다. 또한 경제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해서 가지게 하고 경제학적 지식과 탐구 능력을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평가의 방향과 방침은 경제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경제의 운영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 현상에 내재된 인과 관계를 설명하며, 미래의 경제 변동을 전망하여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평가는 선다형, 논술형, 과제수행 포트폴리오, 탐구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며,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문항과 도구 개발, 평가의 시행, 평가 결과의 처리,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의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또한 학습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하되 평가 운영에 있어서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폭넓게 확보하도록 한다.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은 지필평가 60%, 수행평가 40%이며, 지필평가는 1차 지필평가 30%, 2차 지필평가 30%로 구성되고, 수행평가는 합리적 선택 정당화 및 응용 활동 20%, 경제문제 분석 및 토의 활동 20%로 구성된다. 평가 시기는 지필평가가 4월과 7월에, 수행평가가 4월과 6월에 실시된다.
채점 기준은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안을 준거로 활용하며, 성취율(원점수)에 따라 A, B, C, D, E의 5단계로 평가한다.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에 대해서는 추가 응시 기회 부여, 공결 사유 100% 인정, 질병 등 인정 사유 80% 인정 등의 기준을 적용한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과 학생들의 능력별 발달 정도를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개별 지도 및 학습에 활용하도록 한다.""
2. 경제 생활과 경제 문제
2.1. 경제 생활과 합리적 선택
경제 생활과 합리적 선택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경제 생활은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합리적인 선택은 개인과 사회 전체의 후생을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경제 생활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선택을 해야 한다. 우리가 소비할 재화와 서비스, 일할 직장, 저축할 방법 등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다. 이때 우리는 제한된 자원으로 인해 선택의 여지가 좁아지는 "희소성"의 특성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희소성으로 인해 경제 주체는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게 된다.
합리적 선택이란 이러한 희소성 속에서 개인이나 경제 주체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택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다양한 대안들을 모색하고, 각 대안의 비용과 편익을 꼼꼼히 분석해야 한다. 특히 매몰 비용은 의사결정에서 고려되지 않아야 하며, 경제적 유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매몰 비용이란 이미 지출된 비용으로 향후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비용을 의미한다. 합리적 선택을 위해서는 이러한 매몰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오직 앞으로 발생할 비용과 편익만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경제주체는 경제적 유인에 반응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합리적 선택을 해야 한다.
이처럼 경제 생활에서의 합리적 선택은 개인과 사회 전체의 후생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제한된 자원 속에서 개인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선택을 해야 하며, 이때 비용과 편익, 매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