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모집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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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후원금모집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기관의 다양한 후원모금활동
2.1. 후원모금활동의 필요성
2.2. 후원모금활동의 유형
2.2.1. 기부 캠페인
2.2.2. 모금 행사
2.2.3. 정기 후원 제도
2.2.4. 커뮤니티 파트너십
2.2.5. 참여형 행사
2.2.6. 자원봉사 활동
2.2.7. 창작물 판매
2.2.8. 인터넷 기부

3. 비영리조직의 마케팅과 모금전략
3.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3.1.1. 개념
3.1.2. 목표
3.1.3. 중요성
3.2.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방법
3.2.1. 모금전략
3.2.2.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기관은 지역사회 내에서 주민들의 복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조직이다. 이러한 사회복지기관들은 그 목적 달성을 위해서 재원 확보가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형태의 후원금 모집활동을 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최근 언론매체나 각종 홍보물을 통해 자주 접하게 되는 기업체 및 공공기관과의 결연후원사업, 물품후원사업, 현금후원사업, 자원봉사참여 사업 등 각 분야별 후원모금사례들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후원모금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장단점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후원모금활성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사회복지기관의 다양한 후원모금활동
2.1. 후원모금활동의 필요성

사회복지기관의 후원모금활동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후원모금활동을 통해 사회복지기관은 서비스의 확대와 개선을 이루어낼 수 있다. 수요가 증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예산적 제약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후원모금활동은 기관이 추가적인 자금을 조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기관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서비스의 질과 다양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기관은 지속적인 운영을 보장해야 한다. 직원들의 임금, 시설 유지보수, 운영비용 등을 충당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금이 필요하다. 후원모금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운영을 보장함으로써, 기관은 안정적인 운영환경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셋째, 후원모금활동은 비금전 자원을 확보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후원활동은 기부금 외에도 물품, 노동력, 서비스 등 비금전적인 자원을 확보하는데에도 기여한다. 사회적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필요한 물품을 제공받거나, 지역 사회의 자원봉사자들과 협력하여 노동력을 확보하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넷째, 후원모금활동을 통해 사회복지기관은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다. 기관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제공하고자 하는 지역주민들과 협력하여 후원금을 모으고, 이를 투명하게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는 기관의 지속적인 발전과 사회적 지지를 도모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다섯째,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후원모금활동을 통해 사회복지기관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 수행은 더 풍부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여섯째, 많은 국가에서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기부금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후원모금활동을 통해 모금된 기부금은 세제 혜택으로 환원되어 기부자들의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으며, 기부금의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에서 후원모금활동은 필수불가결한 활동이며, 기관의 안정적인 운영과 서비스 제공,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2. 후원모금활동의 유형
2.2.1. 기부 캠페인

기부 캠페인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대표적인 후원모금활동의 한 형태이다. 기관은 정기적으로 다양한 주제와 방식의 기부 캠페인을 개최하여 기부금을 모집한다. 이벤트나 캠페인 테마를 활용하여 기부자들의 관심을 끌고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부 캠페인은 먼저 명확한 모금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캠페인의 취지와 모금액 활용 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기부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타깃 집단을 설정하고, 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물을 준비한다. 예를 들어 명사 초청 강연, 기부 경품 추첨, SNS 캠페인 등을 통해 기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캠페인 기간 중 모금 현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기부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기부자들이 자신의 참여가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는지 실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캠페인이 종료된 후에도 기부자들에게 기부금 사용 내역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SNS, 크라우드 펀딩 등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 기부 캠페인이 활성화되고 있다. 짧은 영상이나 사진을 통해 공감을 이끌어내고, 참여형 이벤트 등으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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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준섭, & 최은미. (2004).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아동복지시설의 후원사업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8(2), 91-110.
유필화 외,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1994.
정익준, 비영리조직 마케팅, 영풍문고, 1999.
박민영, 「[비영리 모금 컨텐츠 A-Z] ⑥ 기부자 마음 움직이는 컨텐츠 펀딩의 모든 것
김영애, 「크라우드펀딩으로 지역주민이 힘 합쳐 지역현안 해결」, 환경일보, 2017.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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