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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BE"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 지배 구조 및 경영전략
1.2. 하이브(HYBE)
2. 하이브(HYBE)의 기업 지배 구조 및 경영전략 분석
2.1. 기업 지배 구조
2.1.1. 전문 경영인 체제
2.1.2. 사외이사 중심의 이사회 구성
2.1.3. 이사회 내 위원회 중심의 운영 및 전문성 강화
2.2. 경영 전략
2.2.1. 자원과 역량 요인
2.2.2. 산업 환경 요인
2.2.3. 전략 요인
3. 하이브(HYBE)의 수익성 및 안정성 분석
3.1. 수익성 분석
3.1.1. 매출총이익률
3.1.2. 총자산이익률(ROA)
3.1.3. 자기자본이익률(ROE)
3.2. 안정성 분석
3.2.1. 유동비율
3.2.2. 당좌비율
3.2.3. 부채비율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지배 구조 및 경영전략
하이브(HYBE)는 전문 경영인 체제, 사외이사 중심의 이사회 구성, 이사회 내 위원회 중심의 운영 및 전문성 강화 등의 특징을 가진 기업 지배 구조를 가지고 있다.
먼저, 하이브는 효율적인 의사결정 및 경영활동을 위해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였고, 대표이사는 창업자와 친인척 관계가 아닌 전문 경영인이 맡고 있다. 이는 대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창업자 중심의 경영체제와는 차별화되는 점이다.
또한 하이브의 이사회는 경영, 산업, 재무, 법률 등 다양한 전문성을 갖춘 사외이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이사들은 이사회 이전에 안건에 대해 논의할 수 있어 효과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더불어 하이브는 이사회 산하에 사외이사 후보 추천 위원회, 감사 위원회, 내부 거래 위원회, 보상 위원회 및 ESG 위원회 등 총 5개의 위원회를 설치하고 운영 중이다. 모든 위원회는 사외이사 과반수로 구성되어 경영감독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감사 위원회에는 재무, 회계 전문가가 포함되어 독립적인 감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하이브는 전문성과 독립성이 강화된 기업 지배 구조를 구축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을 지향하고 있다.
1.2. 하이브(HYBE)
하이브(HYBE)는 2005년 2월 1일 설립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이다. 2020년 10월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레이블, 솔루션, 플랫폼의 3대 사업 영역을 통해 음악 산업을 혁신하고 있다. 하이브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다수의 음악상과 문화상을 수상하였고, 여러 자회사와 계열사를 인수하거나 설립하였다. 하이브의 주요 사업장은 대한민국 본사, 미국 본사 하이브 아메리카(HYBE AMERICA) 및 일본 본사 하이브 재팬(HYBE JAPAN)이 있다.
하이브의 레이블 사업 부문에는 빅히트뮤직(주요 아티스트: BTS, TXT),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세븐틴), 쏘스뮤직(르세라핌), 어도어(뉴진스) 등이 있다. 솔루션 사업 부문에는 글로벌 콘서트와 팬 미팅 기획, 제작, 운영하는 '하이브 쓰리식스티(HYBE 360)',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와 콘텐츠를 제작하는 '하이브 아이피엑스(HYBE IPX)', IP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는 '하이브 에듀(HYBE EDU)'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플랫폼 사업 부문에는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Weverse)'와 아티스트의 앨범과 굿즈를 판매하는 '위버스 샵(Weverse Shop)'을 운영하는 '위버스컴퍼니(Weverse Company)'가 있다.
하이브의 매출 실적을 살펴보면, 2022년 기준 총 매출액은 5,598억 원으로 전년 대비 41.6% 상승하였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4.9% 증가하였으며, 자본총계 또한 3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부문별 매출 성과를 보면, 공연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음반 및 음원, 공식 상품 및 라이선싱 부문에서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 하이브(HYBE)의 기업 지배 구조 및 경영전략 분석
2.1. 기업 지배 구조
2.1.1. 전문 경영인 체제
하이브(HYBE)는 효율적인 의사결정 및 경영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한 전문 경영인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대표이사는 창업자인 방시혁 이사회 의장과 친인척 관계 등이 아닌 전문 경영인이다. 이는 대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창업자 중심의 경영 체제와는 차별화된 모습이다.
방시혁 의장이 대표직을 내려놓고 전문 경영인 체제로 전환하면서, 성과에 따라 임직원들에게 스톡옵션을 부여하는 인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드물게 볼 수 있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전문 경영인 체제를 통해 하이브는 효율적이고 투명한 의사결정 구조를 확립할 수 있었다. 창업자가 아닌 독립적인 전문 경영인이 경영을 총괄함으로써 기업 운영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다.
2.1.2. 사외이사 중심의 이사회 구성
하이브(HYBE)의 이사회는 총 9명 중 5명이 사외이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사외이사 중심의 이사회 구성이라고 볼 수 있다. 하이브의 사외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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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DNet Korea, 2021.11.16, "페이스북, 소리소문없이 '메타버스 기업' 사냥", https://zdnet.co.kr/view/?no=2021111611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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