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이론 비판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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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목회상담이론 비판적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심리학과 신학의 통합
1.1. 심리학과 신학의 관계
1.1.1.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
1.1.2. 심리학과 신학의 공통점
1.2. 통합의 필요성 및 목적
1.2.1. 신학과 심리학의 통합이 필요한 이유
1.2.2. 통합의 목적
1.3. 통합을 위한 접근 방법
1.3.1. 부인하는 접근법
1.3.2. 철로 접근법
1.3.3. 분석수준 접근법
1.3.4. 통합된 모델을 통한 접근법
1.3.5. 강탈 접근법
1.3.6. 재건 접근법
1.4. 심리학과 신학의 통합 영역
1.4.1. 전문적 도움
1.4.2. 목회적 도움
1.4.3. 동료 도움
1.4.4. 심리학적-변증적 도움
1.4.5. 공개적 도움
1.4.6. 예방적 도움
1.5. 심리학과 신학의 통합 적용
1.5.1. 심리학적 변증
1.5.2. 성경과의 관계
1.5.3. 신학과의 관계

2. 칼 융(Carl Jung)의 심리분석적 접근과 목회상담
2.1. 심성 이론
2.1.1.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
2.1.2. 자아와 페르조나
2.1.3. 개인 무의식과 콤플렉스, 그림자
2.1.4. 집단 무의식과 원형, 아니마/아니무스, 자기
2.2. 분석심리학의 치료 이론
2.2.1. 정신병리 이해
2.2.2.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2.2.3. 개성화 과정과 초월적 기능
2.2.4. 심리치료기제
2.3. 분석심리학적 목회상담

3. 토마스 머튼(Thomas Merton)과 도날드 캡스(Donald Capps)의 이론
3.1. 토마스 머튼의 영성적 이론
3.1.1. 영성적 관점
3.1.2. Theologia 방법론
3.1.3. 그림자와 개성화
3.2. 도날드 캡스의 목회상담적 이론
3.2.1. 진정시키는 자기구조
3.2.2. 재구조화
3.2.3. 개성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심리학과 신학의 통합
1.1. 심리학과 신학의 관계
1.1.1.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을 주로 "심리적 잔재물"로 보았으며, 무의식이 의식을 침입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융은 무의식을 삶의 원천이자 창조적 기능을 지닌 것으로 보았으며,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의 무의식은 성적 본능을 중심으로 한 것이었지만, 융의 무의식은 성적 측면 외에도 자기실현, 영적 성장 등 다양한 차원을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이었다.

또한 프로이트가 개인무의식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융은 개인무의식 외에도 집단무의식 개념을 새롭게 제시하며 인간의 보편적 경험과 행동형태에 대해 주목했다.

마지막으로 프로이트가 주로 병리적 측면에 관심을 두었다면, 융은 인간의 전체적인 정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융은 프로이트보다 더 긍정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에서 인간 정신을 바라보았다고 할 수 있다.


1.1.2. 심리학과 신학의 공통점

심리학과 신학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학자들과 신학자들은 모두 인간의 행동과 가치관, 인간관계, 삶의 자세, 믿음, 병리학, 결혼, 가족, 도움 그리고 고독, 낙심, 슬픔과 염려 등과 같은 문제 영역들을 연구하는 사람들이다. 두 학문 분야는 비슷한 관심사와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만일 한 분야의 연구가 다른 분야를 도외시하고 진행된다면 상호 영역에 불이익을 끼치게 될 것이다.

둘째, 만일 우리가 하나님이 모든 진리의 근원이시라고 가정한다면, 성경에 계시된 진리와 계시로서의 진리는 본질에 있어서 갈등이나 모순이 없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세계는 모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심지어 우리가 신학과 심리학의 진리를 연구할 때 조차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심리학자들과 신학자들은 모두 인간을 이해하고 돕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양 학문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와 관심사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2. 통합의 필요성 및 목적
1.2.1. 신학과 심리학의 통합이 필요한 이유

현대 심리학이 기독교의 기본적인 가정들과 바로 상충되는 전제들 위에 세워졌기 때문에 심리학과 신학의 통합이 필요하다.

현대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가치관, 인간관계, 삶의 자세, 믿음, 병리학, 결혼, 가족, 도움과 같은 영역들을 연구하고 있다. 이는 신학이 연구하는 주제들과 많은 부분 겹친다. 심리학자들과 신학자들은 서로 다른 방법론과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유사한 관심사와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 심리학은 기독교의 기본 가정들과 상충되는 전제들 위에 세워져 있다. 프로이트, 융 등 많은 심리학자들은 성경에 제시된 진리와 상충되는 심리학적 결론에 도달했고, 이에 따라 상담 기법들도 성경과 상충되는 것들이 발전되어 왔다.

이로 인해 많은 기독교 학생들이 심리학 교육 과정에서 신앙을 저버리게 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현대 심리학의 방법과 결론들에 대해 철두철미하게 알고 있는 학자들이 심리학의 도전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심리학과 신학의 통합이 필요한데, 이를 통해 심리학의 진리가 성경의 진리와 모순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심리학자들과 신학자들 간의 대화 통로를 열어 상호보완적인 발전을 이루어나갈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기독교 학생들이 심리학 교육을 받으면서도 신앙을 지킬 수 있도록 돕고, 심리학의 도전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1.2.2. 통합의 목적

통합의 목적은 신학과 심리학 간의 대화의 통로를 열어놓을 수 있고, 하나님의 진리(특별히 사람에 대하여)에 대한 더 위대하고 분명한 발견과 이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첫째, 신학과 심리학은 함께 서로의 질문들에 대합할 수 있고 연구를 자극할 수 있는 관점들을 공유할 수 있다. 즉, 신학과 심리학 각각의 전통 속에서 발견된 중요한 견해들을 상호작용시킴으로써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더욱 심도있는 이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통합 작업은 신학과 심리학 사이에 대화의 통로를 열어놓을 수 있다. 오늘날 많은 신자들이 성경에 기초하고 있음에도 심리학적으로 통찰력 있는 신학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은 통합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상호작용을 통해 양 학문 간의 오해와 갈등을 해소하고 서로 배울 수 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통합은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이해와 함께 신학과 심리학 간의 생산적인 대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는 인간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와 더불어 실제적인 삶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1.3. 통합을 위한 접근 방법
1.3.1. 부인하는 접근법

"부인하는 접근법은 심리학과 신학 사이에 중대한 차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부인하거나 명확히 하지 않고 해결하려 하지 않는 접근법이다. 이 접근법은 통합이 이미 이루어졌다고 위장하면서 그 주제에 대해 논의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다시 말해, 심리학과 신학의 차이와 갈등을 인정하지 않고 그저 통합이 이루어졌다고 주장할 뿐 실제로는 그 차이를 해결하려 하지 않는다. 이는 심리학과 신학이 근본적으로 서로 다른 토대와 전제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으며, 통합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1.3.2. 철로 접근법

"심리학자들과 신학자들은 모두 인간의 행동과 가치관, 인간관계, 삶의 자세, 믿음, 병리학, 결혼, 가족, 도움 그리고 고독, 낙심, 슬픔과 염려 등과 같은 문제 영역들을 연구하는 사람들이다. 두 가지 학문은 비슷한 관심과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 분야의 연구가 다른 분야를 도외시하고 진행된다면 상호영역에 불이익을 끼치게 될 것이다.

철로 접근법은 심리학과 신학 사이의 차이점들을 인정하는 접근법이다. 이 접근법에 따르면 우리는 인식론과 과학에 대한 다른 가정들을 가지고 있었고, 다른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자료들을 다르게 해석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심리학자들과 신학자들 사이의 회의를 잘 마쳤고 서로를 잘 이해하게 되었으나 통합에 관한 실제적인 접근은 없었다. 심리학과 신학은 각자의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하며 일정 부분 차이점을 인정하는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3.3. 분석수준 접근법

리챠드 H. 부브는 인간탐구란 저서에서 과학과 기독교에 관련되는 두 가지 일반적인 명제를 암시하고 있다.

명제1. 우주는 오직 창조하시고 보존하시는 하나님의 능력 때문에 매순간 마다 존재한다.

명제2. 여러 수준에서 주어진 상황들이 묘사될 수 있다. 어떤 수준에 대한 철저한 묘사는 다른 수준들에 대한 의미 있는 묘사들을 배제하지 않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심리학과 신학에는 서로 다른 분석 수준이 존재한다. 심리학이 인간행동과 정신과정의 자연과학적 관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신학은 보다 상위의 영적이고 종교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실존적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 간의 분석 수준의 차이가 곧 통합의 불가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부브는 각각의 분석 수준들이 서로 배타적이기보다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심리학이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자연과학적으로 설명한다면, 신학은 그것을 보다 높은 차원에서 영적이고 실존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분석수준 접근법은 심리학과 신학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그것들 간의 통합 가능성을 제시한다. 서로 다른 분석 수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상호 보완적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접근법은 심리학과 신학의 통합을 위한 대안적인 방법론이라고 볼 수 있다.


1.3.4. 통합된 모델을 통한 접근법

'1.3.4. 통합된 모델을 통한 접근법'은 카터와 몰라인이 제시한 창조적인 접근법이다. 이 접근법은 세 가지의 가정들에 기초하고 있다.

첫째,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이다. 따라서 (일반계시인) 심리학의 진리는 (특별계시인) 계시된 진리와 모순되지도 반대되지도 않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통합적인 것이다.

둘째, 신학은 하나님이 주로 인간의 본질과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의 인간의 운명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에게 자신을 계시하신 것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적이며 개념적이고 문화적인 매체로 잘 정리한 것이다.

셋째,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은 주로 인간을 작동시키는 기계적인 작용과 그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가정들을 기반으로 카터와 몰라인은 심리학과 신학을 통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에서는 모든 진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심리학과 신학이 서로 모순되지 않고 조화를 이루며 통합될 수 있다고 보았다. 신학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를, 심리학은 인간의 기능과 작용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두 학문은 서로 다른 초점과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인간에 대한 진리를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통합된 모델은 심리학과 신학을 단순히 병렬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두 학문 간의 깊이 있는 통합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심리학과 신학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그 차이를 극복하고 하나의 통일된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심리학과 신학이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맺으며, 인간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이 있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3.5. 강탈 접근법

강탈 접근법은 심리학과 신학의 통합을 위한 또 다른 방법론이다. 로렌스 크랩(Lawrence Crabb)은 이러한 접근법을 제시했는데, 이는 역사적으로 세 가지 다른 접근법에 대한 대안이다.

첫 번째 접근법은 "분리되나 동등한"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이는 신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이 자신들의 관심 영역을 분리하여 유지한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두 번째 접근법은 심리학과 신학이 완전히 별개의 학문 분야이므로 통합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세 번째 접근법은 두 학문 분야의 차이점들을 인정하되,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합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크랩은 이러한 기존 접근법들에 대한 대안으로 "강탈 접근법"을 제안했다. 이 방법은 심리학이 지니고 있는 진리들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되, 이를 기독교적 토대 위에 재건축하는 것이다. 즉, 심리학의 통찰들을 "약탈"하여 기독교 신학과 통합하려는 시도인 것이다.

이 접근법의 핵심은 심리학의 지혜와 통찰들을 배척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들을 기독교 신학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는 것이다. 기독교 신학의 근본 전제와 부합하는 심리학의 이론과 지혜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융의 분석심리학에서 제시된 무의식, 자아, 자기 등의 개념들은 기독교 신학과 통합될 수 있다. 이러한 심리학적 통찰들을 기독교 신학의 관점에서 재...


참고 자료

C. G. 융, 『Jung의 회상, 꿈, 그리고 사상』 아니엘라 야훼 기록, 이부영 역(서울: 집문당, 1989), p.17
김성민,『분석심리학과 기독교』 (서울: 학지사, 2001)
이부영, 『분석심리학』, p. 70
욜란디 야코비,『칼 융의 심리학』이태동 역 (서울: 성문각, 1978) p.28.
Anthony Stevens, On Jung (Penguin Books, 1990)
Jolande Jacobi, The Psychology of C.G.Jung (New Heaven &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973), p. 113.
E. Edinger, Ego and Archetype (New York: Peguin, 1972)
중년기자아통합을 돕는 목회상담적 도구로서 에니어그램 활용에 관한 문구, 최재숙, 장로회신학대학교대학원, 2011
『100세시대를준비하는열번의성장』, 은규외역, 서울:학지사, 2021
토머스 머튼, 관상가의 길, 웨인심직, 참사랑되어 번역, 카톨릭뉴스 지금여기,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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