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모교육 프로그램 소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2.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요
2.1.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념
2.2.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회기와 시간구성
2.3.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3.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및 한계점
3.1.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
3.2.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한계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산업화된 오늘날의 사회는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가족 형태의 핵가족화와 가족역할의 분화 그리고 부모의 맞벌이로 인해 사회활동 참여가 높아지면서 부모가 자신들의 역할을 하기에 전통사회와는 다르게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부모들은 부모로서 책임을 인식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은 증가추세이다. 그러므로 부모기를 맞이했거나 맞이하려는 사람들은 부모교육 또는 부모역할에 대한 조언을 원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는 자녀 양육에서 부모역할 수행에 도움이 되는 정보에 대한 요구가 점점 증대되고 있으며,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종합하면, 자녀가 삶의 안전지대인 부모를 떠나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및 자신감을 갖고 세상을 향해 도전 및 성취하는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서 타인과 어우러져서 살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스스로 깨닫고 실행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즉 부모역할은 부모교육으로 '배워줘야 하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2.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요
2.1.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념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념은 "부모가 자녀에 대한 이해와 부모 자신의 정서 및 이해를 증진시켜 자녀에 대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키는 반성적 사고를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양육방법 및 대화 방법 그리고 문제행동 수정기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인 경험을 통해서 자녀와의 관계를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훈습과정"이다.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가정의 전통적 문화전달 및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어 부모교...
참고 자료
김혜나. "Charlotte Mason의 부모교육론." 국내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 충청남도
이효진. "그림책을 활용한 보육정보센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서울
이현자.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대학원, 2016. 서울
이영찬. "청소년 부모교육 지원을 위한 평생교육체계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9. 서울
박경아 외 3/2019/가족생활교육/공동체
김순기 외 12/2021/가족생활교육/교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