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성인 학습의 개념과 특성
1.1. 성인 학습의 정의
성인 학습의 정의는 성인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스스로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이끌어 가는 것이다. 이는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자율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성인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 자원과 전략을 선택하고 실행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스스로 주도적으로 수행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처럼 성인 학습의 정의는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성인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율성이 발휘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2. 성인 학습의 핵심 특성
1.2.1. 자기주도성
성인 학습의 핵심 특성 중 하나인 '자기주도성'은 성인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진행과 통제를 스스로 관리하고 조절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인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선택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수립하여 학습을 실행한 뒤 그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주도적으로 수행한다.
이는 노울즈(Malcolm S. Knowles)가 정의한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도 맥을 같이 한다. 노울즈는 자기주도학습을 "학습자가 타인의 도움 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의 학습 필요성을 스스로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적절한 학습 자원과 전략을 찾아 이를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규정하였다. 즉, 성인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주도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은 학습에 대한 주도권과 통제력을 학습자 본인이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이는 성인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맞는 학습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은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더욱 강화시키고, 학습 성과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1.2.2. 경험 중심성
성인의 경험 중심성은 성인 학습의 핵심 특성 중 하나이다. 성인 학습자들은 살아오면서 축적한 다양한 경험들을 학습의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한다. 많은 심리학자와 교육학자들은 성인 학습에 있어 경험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콜브(Kolb)는 학습을 경험이 전환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규정하며, 경험학습이론을 통해 구체적인 경험,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실험의 4단계로 이루어지는 학습 과정을 제시하였다. 콜브의 모델에 따르면 반성적 사고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험은 학습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즉, 학습은 경험의 전환을 통해 지식이 창조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린데만(Lindeman)은 성인 학습자의 일, 여가, 가족, 지역사회 활동 등의 경험이 학습의 시작점이 된다고 보았다. 기존의 커리큘럼 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의 경험에 기반하여 필요에 따라 학습 주제가 조율되고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성인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의 출발점이자 중심이 된다. 경험은 학습자의 정체성과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요소이며, 학습자의 발달과제 및 사회적 역할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성인 학습에서 경험은 "최고의 가치를 지닌 자원이자 성인학습자의 살아있는 교과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성인 학습자의 기존 경험이 항상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트라우마나 편견과 같은 부정적 경험들이 새로운 학습에 장벽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또한 경험의 양이 반드시 질을 보장하지는 않으며, 때로는 아동이 성인보다 더 강렬한 경험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성인 학습에서 경험을 활용할 때는 학습자의 경험을 존중하고, 이를 학습의 출발점으로 삼되 반성적 사고와 새로운 개념 형성, 실험을 통한 학습의 전환 과정을 거치도록 해야 한다. 성인 학습자의 경험은 단순히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활용'되어야 할 귀중한 자원인 것이다.
1.2.3. 문제 중심성
성인 학습의 핵심 특성 중 하나는 "문제 중심성"이다. 성인 학습자들은 주제 중심적이기보다는 문제 중심적인 학습 지향성을 보인다. 즉, 당장 자신들이 직면한 문제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
성인들은 자신들이 배운 것을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상황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모든 암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얻기보다는 자신이 겪고 있는 구체적인 암 문제에 대해 배우고자 한다. 이처럼 성인 학습자들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에 임하며, 그것이 바로 그들이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이다.
성인교육자들은 성인 학습자들의 이러한 문제 중심적인 학습 지향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성인 학습자들이 직장에서 겪고 있는 실제적인 경영상의 문제를 교육 내용으로 다루거나,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이슈를 교육 주제로 설정하는 등의 방식으로 말이다. 이를 통해 성인 학습자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