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화상비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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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화상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향에 대한 이해
1.1. 고향의 상징적 의미
1.2. 고향에 대한 작가들의 다양한 감상

2. 서정주 시의 이해
2.1. 자화상의 신빙성과 작가의 생애
2.2.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고난과 가치관

3. 절대적 가치에 대한 존경심
3.1. 영원성의 가치 추구
3.2. 작가의 사상적 변화

4. 렘브란트의 생애와 예술관
4.1. 렘브란트의 예술적 특징
4.2. 작품 분석
4.3. 영화 '렘브란트'를 통한 화가의 이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향에 대한 이해
1.1. 고향의 상징적 의미

고향은 개인의 삶에 있어 매우 상징적인 공간이다. 개인의 유년시절과 성장과정의 추억이 서려있는 고향은 많은 이들에게 안식처이자 정체성의 근원으로 여겨진다. 작가들에게 고향은 자신의 내면세계를 드러내는 중요한 주제로 다뤄졌는데, 이는 고향이 개인의 정서적 기반이자 존재의 정체성을 형상화할 수 있는 상징적 공간이기 때문이다.

많은 작가들이 고향을 그리워하며 그에 대한 회고와 고통을 작품에 담아왔다. 고향은 작가들에게 잃어버린 유년시절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고, 그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실제로 고향에 돌아가 자신의 과거에 편입되는 작가는 드물다. 고향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돌아갈 수 있는 공간 같지만, 현실적으로는 다시 그곳에 정착하기 어려운 모순적인 공간인 것이다.

서정주 시인 역시 '고향'이라는 상징적 공간에 대한 작가들의 일반적인 감상을 보여준다. 그의 시 「고향은 돌아갈 수 있는 공간인가?」에서 화자인 서정주 시인은 고향에 대한 아득한 이미지를 그려내고 있다. 이는 서정주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정서이기도 하다. 누구나 자신만의 고향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그곳에 돌아가 정착하기란 쉽지 않다.

고향은 단순히 물리적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시간이 멈춘 공간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동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삶에 재정착하기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고향이라는 공간은 과거의 추억이 깃든 공간일 뿐, 실제로 돌아갈 수 있는 공간은 아닌 것으로 볼 수 있다.


1.2. 고향에 대한 작가들의 다양한 감상

작가들에게 '고향'은 매우 상징적인 공간이다. 작가들은 자신의 고향을 주제로 글을 쓰지만 대부분의 경우 고향에 대한 회고와 고통스러운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즉 고향을 그리워 하지만 고향에 돌아가는데 성공한 작가는 그리 많지 않다. 서정주 역시 ""고향은 돌아갈 수 있는 공간인가?""에서 다른 작가들과 그리 다르지 않은 고향에 대한 감상을 드러낸다. 망향가 문학 작품에서 고향은 유년 시절의 추억과 그리움을 상징한다. 고향은 개인의 추억과 관련된 흔적들이 남아 있는 공간으로써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행복하거나 때로는 슬프고 외로울 때 고향을 떠올린다. 많은 이들이 언젠가는 고향으로 돌아가겠다는 꿈을 꾸지만 이를 이루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설령 고향으로 내려간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원래 있던 공간과 과거 공동체에 편입된다기 보다는 고향 근처에 내려가는 것이다. 그만큼 고향은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내려갈 수 있는 곳 같지만 정작 다시 돌아가기가 쉽지 않은 공간이다. 한 시대를 풍미한 서정주라는 시인조차 고향은 쉽게 다가갈 수 없는 공간을 상징한다. 에서 화자는 시인 서정주 본인이며 시에서 그리고 있는 고향이라는 공간은 머지않지만 멀리 느껴지는 아득함 이미지이다. 고향에 대한 아득한 이미지는 서정주 시인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적인 감정이자 정서이다. 누구나 자신만의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만큼 고향은 돌아가고 싶어도 돌아갈 수 없는 공간이다.


2. 서정주 시의 이해
2.1. 자화상의 신빙성과 작가의 생애

자화상의 신빙성과 작가의 생애는 서정주 시인의...


참고 자료

서정주(2015). 미당 서정주 전집 1. 은행나무
서정주(2015). 미당 서정주 전집 2. 은행나무
변재현. (2003). 빛을 통해 인간의 심리묘사를 표현한 렘브란트의 작품연구. 한국색채학회 논문집 17(2), pp. 25-31.
Bockemuhl, M. (2006). 렘브란트 반 레인. 김병화 역. 서울: 마로니에북스.
D’Adda, R., Arpino, G. (2008). 렘브란트. 이종인 역. 서울 : 예경.
국립중앙박물관, ‘시대의 얼굴, 셰익스피어에서 에드 시런까지’ 전시 가이드북
정준모 큐레이터,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 <용어로 다시읽는 미술사> - 21. 라파엘 전파- yBA, 미술공예운동, 아르누보, 그랜드 매너- 로열 아카데미 재학생들, 영국 미술사 첫 장을 열다 / 국방일보. 2019. 6. 19.
존 러스킨 라파엘 전파, 존 러스킨 지음, 임현승 옮김, 좁쌀한알, 2018.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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