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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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그룹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
2.1.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 주제의 선정
2.2. 중학생 진로 상담 그룹의 선별
2.3. 그룹 구성원 간의 지켜져야 하는 약속
2.4. 그룹 상담 일정 및 학습 계획
2.5. 그룹 상담 후속 활동

3. 셀그룹과 오이코도메오, 집단상담
3.1. '오이코도메오'의 의미
3.2. 셀그룹 모임이 성경공부 모임과 다른 점
3.3. 셀그룹 모임에서의 서로 세움
3.4. 셀 그룹 모임의 내용과 순서
3.5. 집단상담에서의 상호작용
3.6. '오이코도메오'와 집단상담의 연결

4. 알코올중독과 동반의존
4.1. 동반의존의 개념
4.2. 알코올 중독의 개념
4.3. 알코올중독과 동반의존의 개관
4.4. 동반의존의 특성과 유형
4.5. 알코올중독과 동반의존의 관련성

5. 알코올 중독과 자원그룹
5.1. 종류별 자원그룹 정리

6. 알코올 중독과 상담
6.1. 알코올 중독자에 대한 상담

7. 가족치료
7.1. 보웬가족치료
7.2. 구조적 가족치료
7.3. 자녀의 회복
7.4. 사회적응
7.5. 진로
7.6. 정서문제
7.7. 긍정훈육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시대는 정말 적응하기 힘들정도로 점점 더 빨리 진화하고있다. 점점 더 세계의 물리적인 거리는 유지되더라도 점점 심적인 거리는 가까워지는 세계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아는 정보와 지식이 많을 수록 더 힘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과학 기술이 점차 발전하고 또 사회의 기능들이 분화되고 보다 더 산업화 그리고 고도화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사회인 만큼 일은 물론 직업과 같이 자본을 벌어들이기 위해서 한다는 직업의 세계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경향이 있으며 보다 더 직무별로 세분화되고 또 전문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 안에서 지금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이 추후 성장하고 또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훌륭하게 적응하고 살아갈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도 당연하게도 직무 교육, 그리고 직업의 교육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본론에서는 중학생 대상의 소그룹 상담 계획을 해보는데,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소규모 진로 상담 계획을 잡아보고 이에 따라서 상담을 받을 그룹, 그리고 선별 과정, 규칙 등과 같이 세부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2.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
2.1.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 주제의 선정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 주제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중학생들은 아직 자신의 관심사와 적성, 가치관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중학교로 진학하면서 학교와 부모님은 학생들에게 보다 현실적인 진로에 대해 요구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혼란을 겪게 된다.

초등학교 시절까지만 해도 자유롭게 꿈을 꾸던 학생들은 중학교에 입학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현실적으로 가능한 진로 사이의 간극을 인식하게 된다. 게다가 사회적 규범과 부모님의 기대에 따라 진로를 선택해야 하는 압박감까지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따라서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의 주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자기이해와 탐색,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설계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 가치관을 명확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진로 상담 계획의 주제 선정 시 중학생의 발달특성과 진로발달 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중학생은 자아정체감 형성, 가치관 확립,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 등의 과업을 수행하는 시기이므로, 이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기이해와 진로탐색', '직업세계 이해와 진로의사결정', '진로설계와 준비' 등의 주제를 다룰 수 있다.

나아가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의 주제 선정 시 학생들의 요구와 필요를 파악하고 반영해야 한다. 단순히 교사나 상담자 중심의 주제 선정이 아닌, 실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전에 학생들과의 면담이나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여 그들의 목소리를 듣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요약하면,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의 주제는 학생들의 자기이해와 진로탐색,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설계 등을 돕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이를 통해 중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2. 중학생 진로 상담 그룹의 선별

신청자 위주로 진행하지만 신청자가 몰리는 경우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하는데, 그저 미래가 안정적인 직업을 찾기 위해서 오는 아이들보다는 진심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고민하고 흥미와 진로 탐색에 대해서 진정성을 보이는 아이들 위주로 추려야 할 것이다.현재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중3(16세), 그리고 중2(15세)로 선정을 제한하는데, 중1의 경우 초등학교를 갓 졸업하여서 아직은 자신의 가치관과 자기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계획을 짜는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좀 더 중학교를 겪어본 고학년 위주로 선별하게 될 것이다.


2.3. 그룹 구성원 간의 지켜져야 하는 약속

그룹 구성원 간의 지켜져야 하는 약속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 시간에 늦어서는 안 된다"" 늦는 경우 바로 다음 상담에서 제외시키거나, 패널티를 주어야 한다"" 진로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또 상담하는 자리인 만큼 이를 장난으로 여겨서는 안 되며,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준다""

둘째, 절대 다른 친구들의 진로에 대해서 비난이나 비판을 할 수 없다"" 모두가 자신의 관심사가 다른 만큼 내 관심사가 아닌 곳에서 직업과 진로를 선정해 올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 새로운 직업을 배웠다는 것에 중요한 의미를 두고 또 그 직업을 배우는 시간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 아이들 서로서로가 고마움을 표시할 줄 알아야 한다""


2.4. 그룹 상담 일정 및 학습 계획

상담 일정의 경우 주 1회로 잡고, 한번 소규모 그룹이 이루어지는 경우 매번 달라지면 아이들의 마음을 여는 데에도 아주 긴 시간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한 학기를 기준으로 선정해야할 것이다. 대신 주 1회 점심시간, 그리고 방과후를 대상 시간으로 정한다.

주요 기법에 대해서는 인간 중심적 기법으로, 아이들 모두 개개인의 인격체로 대우하는 것이 가장 큰 쟁점일 것이다. 이에 따라서 가장 큰 목표는 당연하게도 모든 개개인은 다르다는 것을 아이들 스스로가 깨달아야하며, 직업의 세계가 매우 다양하고 편파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또한 스스로의 진로에 대해서 선택하고 또 탐색하는 과정에서 보다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아래의 표와 같은 형식으로 상담은 진행된다. 이 결과에 따라서 A,B,C,D 타입에 대해서 나누어주고, 이 경우에 따라서 진로 상담을 이어나가야 할 것이다.

세가지의 학습 계획으로는 가장 먼저 집단 상담의 소개를 하고 또 프로그램의 목적을 확실하게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기준의 설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또한 집단 내에서 아이들이 지켜야 할 규칙을 알려주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소질이 무엇이고 흥미가 무엇인지 그들 스스로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연습시켜주어야 한다. 프로그램 소개에 대해서 동기를 강화시켜주어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시켜주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진로 선호도 검사 그리고 자신의 진로 탐색 방법의 타입에 대해서 위와 같은 설문지를 작성해보고, 자신이 딱 떠오르는 직업이 없다면 미리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 과정에서 직업의 세계가 얼마나 넓은지, 그리고 고용기회 경향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알려주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후 자신의 검사 결과에 대해서 확인하고 아이들과도 공유하여서 이런 경우에는 어떠한 형식으로 진로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 그리고 모델링을 하여서 자신의 인생의 목표를 단기적으로는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장기적으로는 어떻게 봐주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진로 문제를 진지하게 탐색하고 또 알아보는 시간을 보장해주어야 한다.


2.5. 그룹 상담 후속 활동

아이들 스스로가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고 탐색하는 과정에서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중학생 진로 상담 프로그램의 마지막 단계인 '그룹 상담 후속 활동'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부모님과 함께 상의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진로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알게 된 자신의 흥미와 적성, 그리고 잠재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님과 함께 앞으로의 진로 설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부모님과의 상담 시간에는 상담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아이들의 진로 관련 자료를 소개하고, 부모님들께 아이들의 진로 고민과 계획에 대해 이해와 지지를 보내도록 독려한다. 이를 통해 부모님들도 아이들의 진로 탐색 과정을 이해하고 응원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이 후속 활동은 아이들의 진로 선택에 있어 부모님의 역할과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부모님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부모님의 의견을 듣고 보다 현실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부모님의 지지와 격려를 받음으로써 자신감을 갖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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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코올 중독 치료 및 재활 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안명자/명지대학교/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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