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 맥주 기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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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비 맥주 기업 소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1.1. 하이트진로의 중국시장 진출
1.1.1. 중국 주류시장 분석
1.1.2. 하이트진로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1.1.3. 하이트진로의 중국시장 성과
1.2. 오비맥주의 홍콩시장 진출
1.2.1. 홍콩 맥주시장 분석
1.2.2. 오비맥주의 홍콩시장 진출 전략
1.2.3. 오비맥주의 홍콩시장 성과
1.3.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의 비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사례
2.1.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특징
2.2. 오비맥주의 사회적 책임 실천 사례
2.2.1. 나눔
2.2.2. 건전음주
2.2.3. 환경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1.1. 하이트진로의 중국시장 진출
1.1.1. 중국 주류시장 분석

중국 주류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주류시장이다. 중국의 인구는 약 13억 8천명이며, GDP 성장률은 2013년 7.7%, 2014년 상반기 7.5%로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이다. 중국 주류시장의 규모는 약 90조원으로 맥주가 44%로 1위, 백주가 43%로 2위, 와인이 1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맥주시장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지만, 중국 내 맥주 생산량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이는 상품의 획일화와 혁신 부족으로 인해 로컬 브랜드 맥주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졌기 때문이다. 중국 맥주 시장 점유율 1위는 쉐화, 2위 칭다오, 3위 버드와이저, 4위 옌징, 5위 칼스버그로 구성되어 있다. 로컬 기업 브랜드들의 점유율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수입 맥주에 대한 무관세 혜택 등으로 수입 맥주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주요 소비층은 25~35세 연령층으로,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개성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 수입맥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중, 고가 맥주 판매량 및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수입 맥주는 로컬맥주 대비 3~5배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독특한 맛으로 인해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다.


1.1.2. 하이트진로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하이트진로는 중국 주류시장이 최근 웰빙 등으로 저도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맥주의 경우 2012년 중국 맥주 생산량이 전년대비 10%가량 증가하는 등 중국 내 젊은층이 독한 백주 보다는 맥주를 포함한 저도 증류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맥주 시장 규모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고 2012년 보다 30% 성장한 250만불(2013년) 수출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하이트진로는 글로컬(Glocal : Global+Local) 전략을 통해 중국시장 공략을 강화하였다. 글로컬 전략은 세계적인 동시에 지역화를 추구하는 전략으로, 한국에서 검증된 맛과 품질을 바탕으로 중국 문화와 중국 고객의 입맛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적절히 활용한 마케팅 방법이다.

중국 맥주시장은 지역별로 선호하는 맥주의 특성이 달라, 하이트진로는 이를 고려하여 지역별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였다. 상해, 북경지역에는 도수가 높은 맥주보다는 저도 고급맥주의 경쟁력이 높아 3.5도의 프리미엄급 맥주인 'Gold prime'과 2.8도의 저도 맥주인 'Ivy Light' 등 부드러운 거품과 깔끔한 끝 맛을 강조한 맥주를 주력으로 판매하였다. 또한 동북 3성을 비롯한 추운 지역에서는 높은 도수의 맥주를 선호하여 독일산 흑맥아를 사용한 진한 흑맥주 'Dark Prime'과 강하고 풍부한 맛을 최적화 시킨 5도의 'Hite eagle'을 선보였다.

또한 하이트진로는 신규 대리점 모집을 통해 유통망을 확대하고, 한국 문화수용도가 높은 젊은 층이나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강화해 제품 인지도 확대에 주력하였다. 1994년 심양지역을 시작으로 중국시장 개척에 나선 하이트진로는 2006년 12개 대리점에서 2013년 24개 대리점으로 확대하며 유통망을 확보하고 판매지역을 중국 내륙으로 점차 확산시켰다.

이처럼 하이트진로는 중국 각 지역의 맥주 선호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글로컬 전략을 통해 현지 소비자 니즈에 적합한 제품을 출시하고 유통망 확대, 마케팅 활성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였다.


1.1.3. 하이트진로의 중국시장 성과

하이트진로의 중국시장 성과는 다음과 같다. 하이트진로의 중국 매출액은 2008...


참고 자료

(중국시장분석)
한국무역협회(kita)
하이트진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aT 농수산식품 수출지원정보 베이징지사
한국 프랜차이즈산업협회(www.kfranchise.kr)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www.kati.net)
(하이트진로)
지식백과: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http://www.hitejinro.com)
http://www.ilyoseoul.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664
국내 시장서 밀려나는 오비맥주·하이트진로
http://www.ceoscoredaily.com/news/article.html?no=8809
하이트진로, 한류 바람타고 중국 시장서 쾌속 성장중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html?no=288975 글로컬전략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410/e*************4120210.htm 글로컬 전략
김종진·허문구, 『경영전략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DBR, 마이클 E 포터, 「5요인을 통찰하라. 돈되는 사업이 보인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26, 2008년 1월 1호.
THE BCHAIN, 유성민, 「[유성민의 블록비즈] 시장 분석에 필요한 5가지 경쟁요인」,
https://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81, 2019.04.26.
네이버 지식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274744&cid=42251&categoryId=51121
이원배기자, 오비맥주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글로벌 모범사례 만든다, 식품외식경제신문, 2017.02.03., 기획-열혈강팀 면, http://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786
위키백과-OB맥주, https://ko.wikipedia.org/wiki/OB_%EB%A7%A5%EC%A3%BC
제 15차 세계산림총회, https://wfc2021korea.org/kor/
백성원 전문위원, 오비맥주 카스 희망의 숲 캠페인 ‘사회공헌 우수사례로 선정’, 조세일보, 2021.04.09., 산업면(글᛫그림),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21/04/20210409421171.html
삼성전자 뉴스룸, 다시, CSR을 말하다, 2018/02/07, 기획᛫연재 부분
https://news.samsung.com/kr/c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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