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서 및 행동장애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및 정의
1.1. 정서 및 행동장애의 법적 정의
1.2.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2.1. 인지적 특성
2.2. 학업적 특성
2.3. 언어적 특성
2.4. 사회적 특성
2.5. 행동적 특성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근본적인 원인
3.1. 생물학적 요인
3.2. 심리사회적 요인
3.3. 학교 및 환경적 요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및 정의
1.1. 정서 및 행동장애의 법적 정의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에서는 "또래집단의 규준이나 기대 수준을 벗어나 사회적 관계나 감정 조절, 주의 집중력 등이 자신과 타인의 기능을 방해하며, 대인관계와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정서 및 행동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지적·감각적 기타 건강상의 이유로 학습에 어려움을 지닌 사람,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 나타나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신체적인 통증이나 기타 공포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정서 및 행동장애자로 규정하고 있다.
1.2.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거나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에서는 "또래집단의 규준이나 기대 수준을 벗어나 사회적 관계나 감정 조절, 주의 집중력 등이 자신과 타인의 기능을 방해하며, 대인관계와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정서 및 행동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서적 장애에는 우울증, 불안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양극성 정동장애(조울증)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다양한 정신의학 모델과 이론들이 이를 다르게 바라보고 있고,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판단하기 어려우며, 정상과 비정상을 구분하기 모호하기 때문이다.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2.1. 인...
...
참고 자료
변호걸 외, 정서 행동장애 이해와 교육, 문음사, 2017.
이승희, 정서행동장애개론, 학지사, 2017.
이진식(2020), 정서행동장애 학생 심리치료 및 상담, 박영스토리.
정서 및 행동장애,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정서장애아교육 교안,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홍순정, 이규미(2016), 정신건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