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활동의 이해
1.1.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청소년활동은 학문적으로는 청소년의 생활전체 또는 학교 밖이라는 활동장소의 특성, 발달과 흥미, 자발성 등의 개인적 특성, 문제예방이나 사회성을 길러준다는 사회적 기능, 역량개발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다. 법적 근거에 의한 청소년활동의 정의는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진흥법에 기반하여 제시된다. 청소년활동은 초기 여가와 문화적 기회증진이라는 차원에서 출발하여 점차 청소년의 생활효율성과 가치를 증진시키며 목적이 있는 활동으로 변모해왔다. 산업화 이후 가정의 형태가 달라지고, 청소년들이 학교와 사회라는 주어진 환경에서 살아가게 되면서 변화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스스로 힘을 키울 수 있는 인위적인 활동 제공의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1.2. 청소년활동의 3요소
1.2.1. 청소년지도자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고 지도하며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시범을 보이며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급격한 경제성장과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가치관과 행동양식의 변화,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등으로 인해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육성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기법 및 자질을 갖춘 청소년지도자의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성격발달단계 중에서 자아정체감의 확립, 즉 인격의 특성이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주변인물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된다. 청소년지도자는 과거에 역할모델로서 중요했던 부모, 교사의 역할을 대신하며 청소년들의 발달과 성장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존재이다. 특히 사회 변화와 함께 많이 약화된 지역사회의 성인 역할모델이 부족한 상황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사업)을 전담하여 청소년의 수련활동, 지역·국가 간 등 교류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예술활동 등을 지도한다. 청소년지도의 내용에는 사회성지도, 도덕성지도, 진로지도, 보건지도, 여가지도, 국제교류지도 등이 포함된다. 사회성지도는 개인의 책임, 자립과 협조, 공중도덕과 사회참여 등에 관련된 태도를 청소년이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며, 도덕성지도는 바람직한 생활태도와 행동양식을 학생들에게 고양시키는 것이다. 진로지도는 청소년의 미래를 전망하는 생활지도로 이루어지고, 보건지도는 건강, 안전, 성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다. 여가지도는 청소년들에게 여가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다양한 여가활동을 선택하도록 돕는 것이며, 국제교류지도는 지구촌의 의미와 지구환경 보존의 의미 등을 일깨워 주는 활동이다.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은 전문가, 교육자, 변화촉진자, 정보제공자, 조직자, 비판적 분석 및 평가자,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자, 상담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될 수 있다. 청소년지도사는 이러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성장을 이끌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은 "일정한 청소년활동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내용과 함께 관련된 자원, 조건 등의 제반여건을 종합적으로 연결하여 단계적으로 자세히 편성해 놓은 것"이다.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의 개념을 일상적 의미, 교육적 의미, 통합적 의미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적 의미에서 프로그램이란 용어는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한 채, 단순히 앞으로 진행될 절차, 사건, 순서, 활동만을 강조한다. 둘째, 교육적 의미에서 프로그램이란 용어는 흔히 커리큘럼(교육과정)이라 하며, 합리주의와 논리실증주의 전통에 근거하여 학습자가 배우고 습득해야 할 것을 외부에서 전문가가 사전에 계획하여 마련한 체계화된 교육내용을 강조하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셋째, 통합적 의미에서 프로그램이란 용어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매체가 하나로 통합된 교육적 실체로 규정된다.
이러한 세 가지 관점을 고려할 때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조력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다양한 청소년지도활동이나 청소년이 참여하는 활동을 효과적, 효율적, 그리고 매력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은 첫째, 일정한 청소년활동에서 앞으로 전개될 행동을 미리 예측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행동노선을 사전에 수립하는 미래지향적인 성격을 가진다. 둘째, 제시되는 활동이 최종적으로 실현하거나 도달하려는 결과로서의 목표가 명확하게 명시되는 목표 지향적 성격을 가진다. 셋째, 구체적인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전략을 선정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의식적으로 모색하고 제시하는 수단적인 성격을 가진다. 넷째, 어떤 일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실제 행동을 전제로 하는 행위지향적인 성격을 가진다. 다섯째, 일정한 공간과 기간 내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활동들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간적인 연속상태를 내용으로 하는 동태적인 성격을 가진다.
종합하면,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은 목표, 계획, 설계, 절차, 조작된 방법, 창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