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지체아동을 바라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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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발달지체아동을 바라볼 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지체아동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1.1. 발달지체아동의 개념 변화
1.2. 발달지체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의 필요성
1.3. 발달지체아동에 대한 치료와 지원 방안

2. 발달지체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 사례
2.1. 인지 발달의 지체와 사례
2.2. 언어 발달의 지체와 사례
2.3. 운동 발달의 지체와 사례
2.4. 사회적/정서적 발달의 지체와 사례

3. 발달지체 영유아 부모 상담과 지도 방법
3.1. 발달지체 영유아 부모 상담
3.1.1. 발달지체에 대한 이해 증진
3.1.2. 감정적 지지와 공감 제공
3.1.3. 현실적 목표와 기대 설정
3.1.4. 가정 내 실천 방법 제공
3.1.5. 부모의 스트레스 관리 및 자기 돌봄 방법 제공
3.1.6. 지역사회 및 지원 기관 정보 제공
3.1.7. 지속적인 피드백과 상담 계획
3.2. 발달지체 영유아 부모 지도 방법
3.2.1. 긍정적인 강화와 칭찬 활용
3.2.2. 구조화된 일상 제공
3.2.3. 의사소통을 통한 언어 발달 지원
3.2.4. 놀이 중심의 발달 자극 제공
3.2.5. 정서적 안정감 형성
3.2.6. 부모 자신도 지지와 지원받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지체아동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1.1. 발달지체아동의 개념 변화

과거에는 발달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뇌병변 장애, 의사소통 장애, 학습 장애, 정서 행동 장애, 중복 장애 등 다양한 종류의 장애 유형들이 등장하면서 '발달 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용어 변경은 과거와는 달리 현재 사회에서는 그 의미가 많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즉, 과거에는 신체적인 결함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지칭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정신지체뿐 아니라 언어 및 인지 기능상의 어려움까지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용어 도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자녀가 정상아인지 아닌지 고민하며 혼란스러워 한다.


1.2. 발달지체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의 필요성

발달지체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 과거에는 발달지체아동을 단순히 '정상'이 아닌 아동으로 간주하고 차별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발달지체아동도 또래와 다른 방식으로 발달할 뿐이며, 개인차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발달지체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은 이들의 발달과 통합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다. 그동안 발달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이들의 능력이 부족하다는 편견이 자리 잡아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발달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이들의 발달이 단순히 더딘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발달지체아동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발달 특성과 잠재력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필요하다. 발달지체아동도 다양한 방식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이들을 특별하다기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성장하는 존재로 바라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홍보와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3. 발달지체아동에 대한 치료와 지원 방안

현재 특수교육 대상자는 교육부장관 및 교육감이 지정하는 학교(특수학교)에서 특별한 교육을 받아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발달'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면서 일반 아동들과의 차이를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즉, 발달 지체라는 용어 대신 발달 지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거나 정상 범주 안에서의 차이는 인정하지만 그 이상의 차이는 비정상이라고 간주하는 시각이 팽배해지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발달 지체아동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지원 방안 마련에 힘써야 한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자폐증, 지적장애, 뇌병변장애, 다운증후군 등 다양한 유형의 발달 지체 아동들이 치료 및 교육 서비스를 받고 있다. 그런데 만약 기존의 발달 장애라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그 대상 범위가 축소되어 지원 규모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우려가 있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적절한 명칭으로의 변경뿐만 아니라 제도 개선 방안 마련에도 힘써야 한다.

또한 장애아동 조기 발견 및 치료 지원 사업 시행 이후 발달 지체 아동 등록률이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아동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적장애인과 자폐성 장애인 중에는 일상생활 능력 부족 또는 의사소통 어려움 때문에 교육 기회를 놓치거나 학교 부적응 상태로 성인기에 접어드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현재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에서는 만 6세 이전에만 진단·평가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어 그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찰과 평가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지역사회 내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통합된 환경에서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처럼 발달 지체아동에 대한 치료와 지원 방안은 단순히 언어적인 용어 변경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친 제도와 인식 개선이 필요한 중요한 사안이다. 전문가들은 발달 지체아동을 위한 적절한 명칭 마련과 더불어 이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치료와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2. 발달지체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 사례
2.1. 인지 발달의 지체와 사례

인지 발달의 지체와 구체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다.

인지 발달의 지체란 지능 또는 문제 해결 능력의 지연이 나타나며, 또래에 비해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거나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6세인 지호는 또래 아이들이 수행하는 문제 해결 과제에서 어려움을...


참고 자료

장애아동관찰, 저자 이승희, 출판 학지사, 2021.05.17.
김연주 저, 유아특수교육학, 교문사, 2021
이소현 저,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2020
김향지 저,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창지사, 2014
서현아 외 저,예비유아교사를 위한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2022
임경옥 저, 발달지체 영유아 조기개입 인지편, 학지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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