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나의 미래 직업 탐색
1.1. 내가 원하는 직업
1.1.1. 화공직 공무원
화공직 공무원은 수도사업소나 정수사업소 및 환경 사업소 등에서 대기나 수질과 관련한 업무를 수행하거나 시, 구청 등의 경제 고압이나 도시가스 및 액화석유, 주유소 등에 대한 점검을 시행하는 공무원이다. 화공직 공무원 시험은 다른 일반직 공무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경쟁률을 보이는 편이다. 9급 화공직 공무원의 경우 모집인원 7명에 지원자 546명으로 78:1의 경쟁률을 보였다. 반면 일반직 공무원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행정직의 경우 모집인원 11명에 지원자 9,790명으로 890: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화공직 공무원이 선택해야 하는 시험 과목은 일반 행정직과 다르다. 9급 화공직의 경우 국어, 한국사, 영어, 공업화학, 화학공학 일반이, 7급의 경우 국어, 한국사, 영어, 화공, 화학개론, 열역학, 전달현상, 반응공학 등이 포함된다. 일반직 공무원은 선택과목이 있어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과목을 골라 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화공직은 과목이 너무 많아 준비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그래서 7급 화공직은 제외하고 9급 화공직 공무원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화공직 공무원의 주요 직무는 수도사업소나 정수사업소, 환경사업소에서 대기나 수질 관련 업무를 수행하거나 시·구청에서 도시가스, 액화석유 등의 점검을 하는 것이다. 필자의 아버지가 기술자이시므로 관련 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화공직 공무원의 초임 봉급은 월 1,203,500원 수준이지만, 명절수당, 보너스, 호봉상승 등을 고려하면 대기업 대비 크게 뒤지지 않는다. 또한 공무원 연금 등 안정적인 노후 보장이 가능하다. 대기업의 경우 야간 초과근무가 잦은 반면 공무원은 하루 6시 퇴근이 가능하고 주말에도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따라서 화공직 공무원은 일반직 공무원에 비해 경쟁률이 다소 낮고, 전공을 살려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자에게 적합한 직업이라 할 수 있다.
1.1.2. 공기업 직원
공기업 직원 중 관심 있는 기업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다. 한수원은 2013년도 상반기 대졸수준 일반인턴사원을 모집하였는데, 화학 전공자의 경우 화학, 화학공학, 공업화학, 환경공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또는 화공, 공업화학, 대기환경, 수질환경, 폐기물처리 및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을 보유한 자로 지원 자격이 주어졌다.
통상 공기업의 경우 초봉 수준이 웬만한 대기업 수준에 미치지 않는다고 여겨지는데, 한수원의 경우 초임기준 약 2700만원 이상으로 대기업 초봉 수준에 밀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식 학자금 보조비, 진료비 할인, 경조금 학자금 지원, 주 5일 근무 등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한수원 합격을 위해서는 1차 전형에서 모집인원의 230명을 선발하는데, 전공 학술지식 90점과 일반상식, 한수원 상식, 컴퓨터 기초, 한국사 등을 평가하는 객관식 시험이 있다. 또한 별도의 영어시험 없이 본인이 보유한 최고점수의 성적표 1개만 제출하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차 전형에서는 논술, 적성검사, 인성검사, 면접전형이 진행된다. 논술은 자료제시형 70분 1000자 이내로, 적성검사와 인성검사는 적/부 판정이 내려지며, 면접은 역량기반 개별면접, 상황제시형 토론면접(영어토론 포함)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따라서 한수원 지원을 위해서는 전공 학술지식 향상, 기업 및 시사 상식 공부, 논술 및 면접 준비, 영어 능력 향상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