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란 무엇인가 감상문을 교육적 관점으로 작성해줘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정의란 무엇인가 감상문을 교육적 관점으로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정의와 참교육
1.1. 사회정의의 개념
1.2. 한국에서의 사회정의와 참교육

2. 플라톤의 『국가』
2.1. 『국가』의 기본 내용 및 해제
2.1.1. 기본 내용
2.1.2. 해제
2.2. 『국가』의 의의와 영향
2.3. 『국가』의 감상문

3. 순자의 『순자』
3.1. 『순자』의 기본 내용 및 해제
3.2. 『순자』의 의의와 영향
3.3. 『순자』에 대한 감상

4.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4.1.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의 핵심 내용
4.2.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대한 감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정의와 참교육
1.1. 사회정의의 개념

'정의(正義)'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정의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이 공정하고 올바른 상태를 추구해야 한다는 가치로, 대부분의 법이 포함하는 이념이다."라고 정리되어 있다. '정의'에 대한 설명에 들어있는 '공정함'이라는 단어가 이해를 돕는다. 우리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인지를 묻는 질문은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들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묻는 것과 다름없다. 다시 말해, 소득과 부가 제대로 공정하게 분배되고 있는지, 권력과 기회가 개인에게 차별 없이 주어지는지, 의무와 권리가 합당하게 이루어지는지에 관한 물음이다. 사회적 상황, 시대적 상황에 따라 사람들은 무엇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왔다. 정의에 대하여 생각하는 두 가지 대표적 관점으로 공리주의와 의무론이 있다. 공리주의는 "도덕의 최고 원칙은 행복을 극대화하는 것이며, 쾌락이 고통을 넘어서도록 하여 전반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다수의 행복을 위한 선택이 정의라는 관점은 9명의 승객을 구하기 위해 1명을 희생할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선택을 하게 한다. 한편, 의무론은 공리주의와 대척적 입장에 있다. 의무론 "어떠한 일을 행하는 것은 그 일로 인하여 혜택이 있고 없는 것과는 무관하게 당연히 하여야 할 일이면, 그저 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회가 다양해지면서 사회정의에 대한 논의도 다양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생활하게 되면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정의'라는 것은 이 이론을 주장했던 철학자들과 다른 양상으로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1.2. 한국에서의 사회정의와 참교육

한국에서의 사회정의와 참교육은 점점 더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IMF 이후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저성장을 겪으면서 부모의 영향력이 강화되는 환경이 조성되었고, 이에 따라 청년들이 스스로를 "N포 세대"라고 지칭하게 되었다. 또한 부모의 경제적 영향력에 따라 "금수저, 흙수저" 등의 계급 용어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사회적 양극화는 해소되기는커녕 오히려 더욱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의는 단순히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것을 넘어 "실천하는 것"이 되었다. 정의의 구성요소로는 자유, 평등, 효율이 있는데, 자유를 강조하면 효율은 증가하지만 평등이 약화되고, 평등을 강조하면 하향평준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사회주의 국가들이 내세웠던 평등은 이러한 하향평준화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사회는 민주주의와 자유가 강조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젊은 세대 중에는 정의에 대한 실천을 "참교육"이라고 표현하는데, 이러한 참교육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소 아쉬운 점이 있다. 참교육이라는 단어가 내포하는 교육적인 의미보다는 응징이라는 의미가 더 강하게 부각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차를 잘못해서 이웃에게 피해를 준 운전자의 차량을 앞뒤로 다른 차를 붙여 주차할 수 없게 만들거나, 층간소음에 시달리던 아래층 주민이 위층에 우퍼스피커를 매달아 시끄러운 음악을 틀고 바닥을 진동시키는 식의 방법들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방식은 인터넷상에서 수백 건이 넘게 발견될 정도로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들이 참교육으로 실천하려고 했던 정의의 근간은 자유와 권리를 침해받은 것에 대한 응징에 그치고 있다. 이는 그릇된 형태의 정의 실현이라고 볼 수 있다. 정의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과 실천이 잘못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정의에 대한 원칙이 확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정의의 원칙에는 평등을 강조한 공동체주의와 개인의 자유를 강조한 자유주의의 균형이 필요할 것이다. 개인의 발전 동기를 저하시켜 사...


참고 자료

마이클 센델, 이창신 역,
류종렬 외(2021),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종환(2019), 플라톤 국가 강의, 김영사
순자, 『순자』, 을유문화사, 2008, 64쪽
최종엽, 『오십에 읽는 순자』, 유노북스, 2023, 212쪽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저, 김옥 역,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023년, 209쪽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