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우리나라 대표 기업가의 성공 철학
1.1. 서론
우리나라의 기업가들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된 발전과 도전을 반복하며 국가 경제의 중요한 주역으로 자리매김하여 왔다. 이들은 도전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사고를 중심으로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그것을 현실로 실현하며 성공적인 기업을 만들어 왔다. 이러한 기업가들은 순전히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서, 고객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자각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또, 기업가들의 성공은 그들의 창업정신, 그리고 경영철학에 깊은 관련이 있다. 그들은 남들과는 다른 철학과 이상을 가지고 기업을 주도하며, 고객과 가까운 소통과 혁신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다. 또,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윤리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며 사회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기업가 두 명을 선정하여 그들의 창업 과정, 기업이념, 경영철학, 고객에 대한 봉사, 내부 고객에 대한 존중 등을 분석하고, 그들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1.2. SPC - 허창성
1.2.1. 창업배경 및 창업정신
허창성의 창업배경 및 창업정신은 다음과 같다.
기업가 허창성은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6·25전쟁 이후 박살 나버린 경제 상황에서 나빠진 국민의 건강을 위해 뛰어난 품질을 우선시하는 '고품질 전략'을 선택했다. 당시 빵 하나의 소비자 가격은 단돈 10원이었지만, 회사에 들어오는 돈은 단 50전에 그칠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허창성 창업주는 "소비자를 만족시킨다면 도매상은 당연하게도 따라오게 되어 있다"라며 직원들을 안심시켰다. 이는 허창성의 창업정신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장면이다.
허창성의 창업정신은 사람을 먼저 생각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당시 서민들의 음식은 아니었던 빵을 모든 사람이 먹을 수 있도록 소망했다. 이를 위해 중국의 호떡 굽는 가마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연탄을 쓰지 않는 가마를 제작, 빵을 굽는 데 필요한 연료를 1/10로 낮추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획기적으로 빵의 원가를 낮추면서도 빵이라는 식품이 서민 음식이 될 수 있는 길을 마련했다.
이러한 허창성의 창업정신은 삼립이 제빵업계에서 압도적인 1위가 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그의 고품질 전략과 사람을 우선으로 하는 창업정신은 어려운 시기에도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
1.2.2. 기업이념
과거의 기업이념은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믿음과 신뢰를 주는 기업, 미래를 생각하는 기업"이었다.
이는 SPC 창업주 허창성의 경영철학을 잘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당시 열악한 경제 상황 속에서도 고품질 전략을 펼치며 소비자 만족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또한 그의 "소비자를 만족시킨다면 도매상은 당연히 따라오게 되어 있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기업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중요하게 여겼다. 더불어 미래를 내다보며 연탄을 사용하지 않는 획기적인 가마를 만들어 빵의 생산 원가를 대폭 낮추는 등 미래지향적인 기업이념을 가지고 있었다.
현재 SPC의 기업이념은 "반세기 동안 축적해온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글로벌 식품회사로서 디지털 유통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진화했다. 이는 기존의 소비자 중심적이고 신뢰 구축 중심의 이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품질과 서비스 제공, 디지털 혁신 선도 등 보다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SPC는 과거부터 이어온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 만족과 신뢰 제공이라는 근본적인 가치는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기업이념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것이다.
1.2.3. 경영철학
SPC - 허창성의 경영철학은 "고객을 최우선시 한다. 고객 중심기업이다.", "최상의 품질을 위해 노력한다.", "도전을 멈추지 않는 기업. 늘 창의적인 도전을 해야 한다.", "직원들끼리의 소통을 중요시 한다."이다.
허창성은 고객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또한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통해 기업을 발전시켜 나갔고, 직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며 내부 고객인 직원들에 대한 배려도 게을리하지 않았다.현대 - 정주영의 경영철학은 "법과 윤리적 기준을 준수한다.", "깨끗한 조직문화를 유지한다.", "환경, 안전, 건강을 중시한다.", "책임을 다한다."이다.
정주영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법과 윤리적 기준을 엄격히 준수하고자 했으며, 깨끗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환경, 안전, 건강 등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했다.
1.2.4. 내부 고객에 대한 존중
허창성은 내부 고객인 직원들을 소중하게 여겼다"" 허창성은 외부 고객뿐만 아니라 내부 고객인 직원들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는 직원들이 회사의 중요한 자산임을 알고 있었고,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힘썼다. 직원들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