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독일 연극과 영화
1.1. 연극
1.1.1. 계몽주의 시대의 독일 연극
계몽주의 시대의 독일 연극은 계몽주의 이후부터 시작된 연극을 가리킨다. 표현 수단에는 대사, 동작, 표정 등 여러 가지가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대사가 가장 중시되었으며 그 밖에 분장이나 의상, 무대음악, 미술, 장치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무대 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우의 언어로서, 대사가 상당히 시적이어서 운율이 있고 길이가 길어 거의 연설조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지루하기도 하였으며 낭송법이 발전하였다. 대사의 성격은 관념적이며, 계몽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했다.
이것은 연극이 계몽주의 이후 합리주의를 바탕으로, 시민 계급의 계몽이라는 대의를 위하여 이용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론의 장으로 연극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데올로기를 탄탄하게 구축해야 했다. 그 예로서, 레싱은 '현자 나탄'에서 종교적 자유와 관용의 논리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같은 대사 중심, 혹은 언어 중심의 연극은 바로 유럽적 가치와 맞물려 있는데, "언어야말로 인간의 정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라고 말했던 헤겔의 사상이나 '로고스 중심주의', 그리고 유럽의 기독교 문화가 바로 그것이다.
전통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은 '환상주의 연극'을 추구했다는 것인데, 환상주의란 무대 현실이 실제 현실인 것처럼 착각을 불러일으킨다는 의미이다. 무대가 관객의 현실인 것처럼 만들게 되면,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감정이입 시키기가 용이해진다. 따라서 부담없이 관객이 빠져들기 쉽게 함으로써 합리주의 이데올로기를 내면화시키기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같은 감정이입을 하게 만드는 주인공들은 대부분 긍정적이고 휴머니즘적인 가치를 구현하며, 끊임없이 고뇌한다. 이러한 고뇌가 가치를 체계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 연극에서는 내면세계를 중시하게 되어 '심리주의 연극'의 형태를 띄게 된다.
1.1.2. 고전주의 시대 연극
고전주의 시대 연극은 계몽주의 이후 등장한 연극 양식으로, 대사, 동작, 표정 등의 다양한 표현 수단 중에서도 대사가 가장 중요시되었다. 대사는 시적이어서 운율이 있고 길이가 길어 거의 연설조에 가까웠다. 따라서 지루하기도 하였으며 낭송법이 발전하였다. 대사의 성격은 관념적이며, 계몽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이는 연극이 계몽주의 이후 합리주의를 바탕으로, 시민 계급의 계몽이라는 대의를 위하여 이용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론의 장으로 연극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데올로기를 탄탄하게 구축해야 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레싱의 {현자 나탄}을 들 수 있다. 이처럼 대사 중심, 혹은 언어 중심의 연극은 유럽적 가치와 맞물려 있는데, "언어야말로 인간의 정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라고 말했던 헤겔의 사상이나 '로고스 중심주의', 그리고 유럽의 기독교 문화가 바로 그것이다. 또한 전통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은 '환상주의 연극'을 추구했다는 것이다. 환상주의란 무대 현실이 실제 현실인 것처럼 착각을 불러일으킨다는 의미이다. 이는 무대가 관객의 현실인 것처럼 만들게 되면,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감정이입 시키기가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담없이 관객이 빠져들기 쉽게 함으로써 합리주의 이데올로기를 내면화시키기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감정이입을 하게 만드는 주인공들은 대부분 긍정적이고 휴머니즘적인 가치를 구현하며, 끊임없이 고뇌한다. 이러한 고뇌가 가치를 체계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 연극에서는 내면세계를 중시하게 되어 '심리주의 연극'의 형태를 띄게 된다.
1.1.3.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시대 연극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시대 연극은 20세기 초반 독일 연극의 중요한 전환기를 보여준다. 사실주의 연극은 일상생활의 사실적 재현을 추구했으며, 대표적인 작가로는 헤벨(F. Hebbel)을 들 수 있다. 헤벨은 "일상생활을 표현하고 도덕적 정당성을 가지며 합리적인 갈등으로 이야기가 구성되고 적절한 문체를 구사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연극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한편 표현주의 연극은 전통적 형식을 거부하고 극단적인 기법과 내용을 통해 관객을 충격과 환희로 몰아넣었다. 표현주의 연극의 핵심은 합리주의와 계몽주의에 대한 반발이었다. 아도르노는 "계몽의 역사가 발전하면서 이성이 순수한 존재가 아닌 도구적 존재로 변질되었다"고 비판하며,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표현주의 연극에 반영되었다. 이에 따라 표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