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의 현재 문제점을 찾고 해당기업의 서비스 전략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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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비스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의 현재 문제점을 찾고 해당기업의 서비스 전략을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2.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특징
2.2. 표적시장 선정의 개념과 특징

3. 서비스 포지셔닝
3.1. 포지셔닝의 개념과 특징
3.2. 리포지셔닝 사례 분석

4. 서비스 운영전략
4.1. 물류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운영
4.2. 서비스 기업의 적자와 문제점 해결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생산은 원재료의 조달에서부터 완제품이 되기까지 최종적인 소비에 이르는데 재화와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연결망을 의미하는데 생산관리는 공급망 안에서 결합적인 의사결정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은 일정한 규모 이상이 성장하면 참여하도록 된 구조라고 볼 수 있다. 생산관리는 영업뿐만이 아닌 마케팅 활용에도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제조업체가 대형 연결망의 저부라면 생산관리는 공급관리 보다 더 높은 전략 아래에 영업과 마케팅에 대한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은 가치창출활동 위해 변환할 수 있는 생산운영시스템의 구조는 관리를 통한 변환과 산출의 피드백을 통한 반복적인 흐름이 있으며 투입에는 인력, 자재, 설비, 자금, 정보를 통한 변환되어지면 산출에는 재화, 서비스를 의미한다. 생산운영시스템의 개념에는 생산 활동으로 재품의 생산, 제품의 이동, 제품의 보관이 있으며, 전환의 형태에서는 물리적인 전환, 지리적인 전환, 시간적인 전환이 있다. 생산조직으로서 병원, 식당, 자동차 공장, 대학을 예를 들 수 있는데 생산조직이 병원일 때 투입은 환자가 되고 전환은 치료를 의미하며 산출은 건강해진 환자로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생산 활동은 생산관리의 목표를 통해서 원가절감, 품질향상, 시간단축, 유연성 증대를 전략의 목표를 정한다. 여기에서 서비스의 정의를 보면 최종 산출물이 물리적인 제품이나 구조물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생산되는 동시에 소비되며 편의성, 적시성, 즐거움, 안락함 혹은 건강함 등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 부가가치를 제공해 주는 모든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제조업 부문에서는 컴퓨터 회사들은 판매 시 품질 보증서를 제공해주며 애프터 서비스가 있고, 서비스 부문에서는 의사의 진료, 호텔 투숙, 은행에서 이루어지는 일정 금액의 입출금, 비행기를 이용한 여행 영화관 이용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제조업의 가치사슬에서 서비스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으며 제조업의 서비스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함으로써 제조업의 서비스화 가치사슬을 의미한다.


2.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2.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특징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시장세분화는 기업이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어떤 시장을 공략해야 할지를 탐색하기 위한 과정으로, 상품의 특성과 고객의 욕구를 고려하여 전체 시장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는 중요한 단계이다. 이러한 과정은 크게 '공급자 중심의 세분화'와 '수요자 중심의 세분화'로 나눌 수 있다. '공급자 중심의 세분화'는 주로 상품의 가격, 성능, 특성 등을 고려하여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즉, 어떤 상품이 어떤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가격대가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 보는 것이다. 반면 '수요자 중심의 세분화'는 소비자의 나이, 성별, 소득 수준, 직업, 가족 생활주기와 같은 인구통계적 변수, 거주지나 판매지역의 인구밀도와 같은 지역적 변수, 심리적 변수인 소비자의 욕구, 행동적 변수인 소비자의 행동 양식 등을 기반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이다.

시장세분화의 특징으로는 첫째, 인구통계적 변수, 심리적 변수, 사용상황 변수, 추구편익 변수, 구매행동 변수 등을 고려함으로써 기업은 시장의 복잡성을 파악하고 특정 고객 그룹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둘째, 기업은 소비자에 대한 높은 접근성을 가진 시장을 중점적으로 세분화하고, 접근성이 낮은 시장은 별도로 고려하지 않는 것이 효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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