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해외탐방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상세정보

소개글

"유치원해외탐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이스산업의 이해
1.1. 마이스산업 (MICE) 정의
1.2. 마이스산업 특성 분석
1.3. 마이스산업 구성요소
1.3.1. Meeting 산업
1.3.2. Incentive Tour 산업
1.3.3. Convention 산업
1.3.4. Exhibitions/Events 산업
1.4. 마이스산업의 장단점
1.4.1. 장점
1.4.2. 단점
1.5. 마이스산업의 효과
1.5.1. 직접적인 효과
1.5.2. 간접적인 효과
1.6. 마이스산업 서비스 공급자

2. 마이스산업 사례
2.1. 국내 사례 분석
2.2. 해외 사례 분석

3. 마이스산업 미래전망

4. 국내 CVB 사례 분석
4.1. 설립 목적
4.2. 주요 사업 (업무)
4.3. CVB에 대한 이해도 (자가 평가)

5.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
5.1. 국립공원의 정의 및 범주
5.2. 국립공원의 가치
5.2.1. 경제적 가치
5.2.2. 생태학적 가치
5.2.3. 문화적 가치
5.2.4. 관광 가치
5.3. 국립공원의 중요성과 제언
5.3.1. 환경 보전의 의미
5.3.2. 환경자원과 문화자원 학습의 보고
5.3.3. 국토 보전의 의미
5.3.4. 제언

6. 국립공원 내 삭도 설치에 대한 사회적 논란
6.1. 삭도 설치에 대한 찬성 의견과 근거
6.2. 삭도 설치에 대한 반대 의견과 근거
6.3. 삭도 설치에 대한 제언
6.3.1. 국민여가에 대한 욕구 수용
6.3.2. 선진국의 친환경 삭도 설치·운영 참고
6.3.3. 자연친화적 삭도 설치의 방향성 수립
6.3.4. 환경부·외부전문가의 철저한 검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이스산업의 이해
1.1. 마이스산업 (MICE) 정의

마이스산업 (MICE)은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앞글자를 딴 산업을 총칭하는 말이다. 국제기관이나 기업, 사업체 등이 정보 교류와 소통을 목적으로 개최하는 회의 이벤트와, 전시 비즈니스를 주목적으로 개최하는 전시회 및 컨벤션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현재 아시아를 비롯한 유럽, 태평양 지역의 전시컨벤션 선진 국가들에게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1.2. 마이스산업 특성 분석

마이스산업은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our),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s/Events)의 앞글자를 딴 MICE 산업을 말하는데, 각 비즈니스 분야가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하나의 복합적인 전시 산업을 이루고 있다.

마이스산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를 구성하는 4개의 비즈니스 분야는 각각 독립된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상호 보완적이고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이들은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비즈니스화하면서 각자 독자적인 산업을 이루고 있다.

둘째, 마이스 산업의 각 분야는 시장 상황과 경쟁 환경에 따라 꾸준히 변화와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기존의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시장과 대상층의 확대를 유도하며 동기부여와 수요를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센티브 여행 부문은 비즈니스 영역이 다양해지고 있다.

셋째, 최근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서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중요해짐에 따라 마이스의 구성 요소인 전시회도 흥미와 오락성을 강조하며 이벤트적 발상을 중요시하고 있다.

즉, 마이스산업은 각 구성요소가 상호보완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시장과 경쟁 환경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마이스산업 구성요소
1.3.1. Meeting 산업

'Meeting 산업'은 일반적으로 모든 종류의 회합이나 모임을 총칭하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이다. 회의란 두 명 이상이 모여서 어떤 안건을 의논, 교섭하는 행위 또는 여럿이 모여서 의논함, 그런 모임을 의미한다. 즉, 회의는 미리 정해진 목적 및 의도를 성취하고자 하는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그룹이 한곳에 모여 공통의 관심사인 의제를 협의하거나 토론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정해진 목적이나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함께 모여 의견을 교환하고 새로운 상품이나 회사를 소개하며 어떤 부분에 관심 있는 사람들끼리 친목을 도모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한곳에 모이는 것으로도 정의할 수 있다.


1.3.2. Incentive Tour 산업

I의 의미는 포상관광(Incentives) 혹은 (Incentive Travel)이라는 뜻으로 회사에서 비용의 전체 또는 일부를 부담하는 조직원들의 성과에 대한 보상 및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순수 포상여행을 말하며, 상업용 숙박시설에 1박 이상 체류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방문객들이 특정한 목적으로 회사나 기관을 통할 때 성립한다. 포상 관광은 전문적이거나 교육적인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MICE 관광과는 달리 순수하게 오락적인 목적을 갖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인센티브는 요즘 기업에서 동기부여를 위해 많은 직원들에게 성과 제도를 도입 하였는데 새로운 컨벤션 관광형태 라고 볼 수 있다.


1.3.3. Convention 산업

'Conventions는 아이디어 교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토론, 정보교환, 사업 등MICE 목적으로 설립된 유료시설을 사용하는 회의로서 UIA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기준에 부합하는 정보/공공, 협회/학회, 기업회의를 말하며, Meetings 보다 규모가 크며 국제적 성격을 띤 회의를 말한다.""이다. 즉, Convention 산업은 국제회의, 학술회의, 기업회의 등 규모가 크고 국제적인 성격을 가진 회의를 포괄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1.3.4. Exhibitions/Events 산업

Exhibitions는 제품, 기술, 서비스를 특정장소인 전문 전시시설에서 1일 이상 판매, 홍보, 마케팅 등의 활동을 함으로써 유통업자, 무역업자, 소비자,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해당 기업 및 관련 기관들이 정보를 교환하거나 거래 및 마케팅 활동을 하는 각종 전시를 말한다. 박람회(exposition)는 '전시회의 꽃'으로 표현되듯 파급효과와 부가가치가 매우 높으며 문화나 사회, 경제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박람회 또한 중요한 부분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전시회는 일반적으로 무역전시회 및 소비재전시회로 구분되는데, 무역전시회는 특정 산업분야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B-to-B 성격이며, 소비재전시회는 대중을 대상으로 로컬시장을 일차 타깃으로 한다. 지역의 무역허브로 알려진 홍콩은 해외의 전시회 참가자 및 바이어들에게 전시회를 통해 국제적으로 알릴 수 있는 매력을 제공하고 있다. 일부 전시회 기획사들은 전시회에 추가하여 콘퍼런스 또는 세미나 등을 묶어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하고, 이러한 추가적인 이벤트의 주요 기능은 참가자들에게 최신산업개발 및 시장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100개 이상의 전시회 기획사들이 특정분야 또는 통합된 전시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Exhibitions/Events 산업은 제품과 기술, 서비스의 판매, 홍보, 마케팅을 위해 개최되는 전시회와 박람회로 구성되며, 참가자들에게 정보 교환과 거래의 장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화, 경제 등 전반적인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 마이스산업의 장단점
1.4.1. 장점

마이스산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마이스산업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이끌어낸다. 마이스 관련 행사들은 개최지역에 많은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 준다. 마이스 행사 참가자들이 행사장을 방문하여 지출하는 교통, 숙박, 식음료, 쇼핑, 관광 등의 비용은 직접적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다. 또한 마이스 행사 개최를 위해 지출되는 회의장 임대료, 설치운영비, 행사운영비 등은 지역 내 관련 산업체들의 수익을 높여준다. 이처럼 마이스산업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더불어 마이스산업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마이스 행사에 참여하는 국내외 참가자들은 행사 개최지역의 문화와 전통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더불어 문화 교류에도 기여한다. 또한 마이스산업은 관련 분야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기 때문에 지역사회 복지에도 도움이 된다.


1.4.2. 단점

마이스산업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열악한 임금 및 노동환경이 문제점으로 꼽힌다. 마이스산업은 회의, 전시 등 단기간 집중적인 행사 운영이 특징이기 때문에 고용이 불안정하고 노동자들의 작업환경이 열악한 편이다. 특히 돌발적인 상황이나 초과근무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크며, 임금수준 또한 낮아 열악한 근무여건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수익성 부족으로 인한 민자 유치 실패 가능성도 단점으로 지적된다. 마이스 행사는 대규모 시설과 인프라가 필요하지만 투자대비 수익성이 낮아 민간자본의 유치가 어려워...


참고 자료

정삼권,변정우. "마이스(MICE) 산업의 컨벤션뷰로(CVB) 홈페이지에 관한 도시 간 비교연구" 사이버사회문화 VOL.1 NO.1 (2010):121-144
박미호 외, 2010·2018,『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국립공원관리공단, 2017,『통계로 보는 국립공원… 우리나라 멸종위기 종 65% 서식』
신용석 외, 2016,『국립공원 내 삭도 운영지역에 대한 환경변화 모니터링』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연구원
국토환경연구원, 2011,『국립공원 케이블카 어떻게 할 것인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