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입문』은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한 책으로, 1915~1916년, 1916~1917년 두 번에 걸쳐 의사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했던 프로이트의 강의를 담고 있다. 실수 행동에 대한 연구, 꿈에 대한 이론과 실제 해석, 신경증 연구까지 프로이트 사상의 정수를 담고 있다. 프로이트 이론이...
꿈은 억압된 소원의 위장된 성취!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꿈의 심리학!
프로이트가 핵심만 간추린 정신분석 입문서『프로이트, 꿈의 심리학』.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20세기 초, 꿈에 관한 이론을 내놓으면서 학계 전문가들을 위해 쓴 ‘꿈의 해석’외에도 일반 독자들을 위해 쓴 책이 있었다. 바로 이 ‘꿈의 심리학’이 바로 그것이다. 핵심만 간추려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이트가 꿈의 해석으로 얻은 결론 중에서 세상을 뒤흔들어놓은 것 다섯 가지가 있다. 어떤 사람이 꾼 꿈의 일부와 그 사람이 그 꿈을 꾸기 전에 깨어 있던 상태에서 산 삶의 일부가 연관이 있다는 것, 꿈 꾼 사람의 삶과 사고방식, 꿈에 나타난 장면들 중 많은 것이 상징적이라는 점, 성욕이 우리의 무의식에서 엄청난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 등이다.
한 마디로 꿈의 해석은 프로이트가 꿈에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꿈의 심리학은 프로이트의 저작물과 현대의 모든 심리학을 이해하는 열쇠이기도 하다. 이 책은 프로이트 심리학의 요점을 본인의 언어로 풀어내면서 일반인들은 물론 정신분석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도 그의 이론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 관한 강의 형태의 두 저술(GW 11, GW 15)을 해설한다. 프로이트는 1915-1916년, 그리고 1916-1917년의 두 겨울 학기 동안 빈 대학에서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정신분석을 강의하였다. 그 강의록을 출판한 저술이 『장신분석 입문 강의(GW 11)』이다. 여기에는 그때까지 전개된 정신분석의 이론과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그 이후 프로이트의 사상은 더욱 발전하고 상당히 변화한다. 이 강의가 끝난 지 15년 후 1932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의 새로운 성과를 정리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강의하듯이 쉽게 설명하는 책을 출판한다. 이것은 『정신분석 입문 강의 후속편(GW 15)』이다. 프로이트는 이 두 권의 책으로 자신의 사상 전체를 정리하였다.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