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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들의 인간관 이해와 분석2024.10.061. 철학자들의 인간관 1.1.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1.1.1. 이성과 덕을 통한 인간의 본성 실현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 짓는 핵심 요소로 이성을 꼽았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이성을 통해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성적 사고란 단순히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간이 무엇이 옳은지, 무엇이 최선인지 판단하며 자신의 인생을 의미 있게 이끌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이 인간의 본성을 완전히 실현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적인 도구라고 보았다....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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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들의 인간관 분석 및 평가2024.10.061. 철학자들의 인간관 1.1. 플라톤의 인간관 1.1.1. 영원불멸의 이데아 플라톤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의 영혼은 영원불멸하는 이데아의 세계에 속해 있다. 영혼은 불변하고 단순한 존재로서 죽음을 거쳐서도 그 자체로 존재한다. 플라톤은 인간이 감각적 세계가 아닌 이데아의 세계를 통해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고 보았다. 플라톤은 영혼과 육체의 이원론적 관점을 제시했는데, 영혼은 불변하고 영원한 존재인 반면 육체는 일시적이고 변화하는 존재이다. 그에 따르면 영혼은 본래 이데아의 세계에 속해 있었으나, 육체와 결합하면서 그 본래...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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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의 인간관 분석 및 견해 평가2024.10.051. 인간에 관한 가장 타당한 설명: 플라톤의 인간관 1.1. 진리를 탐구하는 존재 플라톤은 인간을 진리를 탐구하는 존재로 이해하였다. 플라톤은 인간이 단순히 감각을 통해 외부 세계를 인식하는 것을 넘어,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고 진리를 탐구함으로써 참된 지식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라고 보았다. 그는 세상에 보이는 것들만으로는 완전한 지식에 도달할 수 없으며, 진정한 이해는 감각 너머에 있는 '이데아'라는 이상적인 본질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플라톤에 따르면, 인간이 경험하는 감각적 세계는 불완전하고 일시적...2024.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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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변증2024.10.061. 변증법의 철학사적 의의 1.1. 사회철학적 맥락 철학이 지혜에 대한 사랑이라면 그것은 독단과 편견을 제거하여 실천과 이론의 합일을 꾀함으로써 현실을 개선하려는 의도를 지니지 않을 수 없다"" 변증법과 유물론의 철학적 의미는 이러한 사회철학적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사회철학이 다루는 인간과 사회, 정치적 가치, 국가와 권력, 법과 권리, 정의 등의 주제들은 특히 헤겔 이후 변증법적 원리를 배경으로 전개되고 탐구되어 왔다"" 대화술에서 변증술, 그리고 변증론으로 변화해온 변증법의 철학사적 발전은 오늘날 사회철학의 핵심적 ...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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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철학의 이해 중간과제2024.10.011. 인간에 관한 가장 타당한 설명 - 플라톤의 인간관 1.1. 진리 탐구자, 플라톤의 인간관 플라톤은 인간을 진리를 향해 나아가는 존재로 정의한다. 그의 철학에서 인간은 단순히 감각으로 세상을 받아들이는 존재가 아니다. 감각은 일시적이고 가변적이기 때문에, 참된 지식에 이를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없다. 진정한 인간은 이보다 더 깊은, 보이지 않는 본질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다. 플라톤이 제시한 이데아 세계는 인간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진리로, 이곳에서만이 참된 지식에 도달할 수 있다. 즉, 인간은 이데아를 깨닫기 ...202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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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이해2024.09.151. 플라톤의 철학과 저작 1.1. 플라톤의 생애와 사상 플라톤은 기원전 428년 또는 427년 아테네에서 태어났다"" 플라톤은 귀족 가문 출신으로, 소년 시절에는 귀족으로서의 교육을 받았다"" 20세 때 소크라테스의 제자가 되었고, 8년간 소크라테스로부터 철학을 배웠다"" 소크라테스의 죽음 이후, 플라톤은 이탈리아와 시칠리아를 여행하며 피타고라스학파와 엘레아학파의 사상을 접했다"" 기원전 387년, 플라톤은 아테네 교외의 아카데메이아에 학교를 설립하였다"" 아카데메이아는 고대 그리스 최초의 대학으로, 플라톤은 아카데메이아에서 4...2024.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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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에 대한 이해와 적용2024.11.161. 교육철학의 개념과 이해 1.1. 교육철학의 정의와 중요성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 방법, 가치, 이상 등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성찰을 의미한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본질과 의미를 고찰하고,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교육철학은 교육학의 기초 학문으로, 교육 현상과 실천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교육철학의 정의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철학은 교육의 이념, 목적,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의미한다. 교육철학은 교육 실천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며, 교육 현상에 대한...2024.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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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론 1권 트라시마코스와 소크라테스 정의2024.11.251. 플라톤의 생애와 저서 1.1. 플라톤의 생애 플라톤(Platon)은 기원전 5세기 후반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도시국가인 아테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아리스톤과 어머니 페리크티오네는 당시 정치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던 유력한 집안 출신이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플라톤의 관심은 현실정치에 집중될 수밖에 없었고, 동시에 문학에 대한 재능도 나타내어 시를 짓기도 하였다. 그러나 플라톤이 스무 살이 되었을 때,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만나 그의 제자가 되면서 삶의 방향을 바꾸게 된다.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에 큰 영향을 받아...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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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론 1권 트라시마코스와 소크라테스 대화2024.11.251. 플라톤의 국가론 1.1. 플라톤의 생애 플라톤(Platon)은 기원전 428년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 도시국가 아테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아리스톤과 어머니 페리크티오네는 당시 정치적으로 유력한 집안 출신이었다. 자연스럽게 플라톤의 관심은 현실정치에 쏠려있었고, 한편으로는 문학적 재능도 보였다. 그러던 스무 살 무렵, 소크라테스를 만나면서 철학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는 소크라테스의 밑에서 약 8년간 철학을 배웠다. 사람들이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던 소크라테스의 정신을 플라톤이 이어받았다...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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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체육교육2024.11.061. 플라톤의 철학과 체육 1.1. 플라톤의 사상적 배경 플라톤은 BC 427년(혹은 428년) 그리스의 아테네(혹은 아이기나)에서 태어나 BC 347년(혹은 348년) 사망하였다. 이 당시 아테네는 외부적으로는 스파르타와의 30년간에 걸친 펠레폰네소스 전쟁을 치르고 있었고 내부적으로는 상당한 정치적·사회적·윤리적 갈등을 겪고 있었다. BC 492년 소아시아의 그리스 식민지들로 인해 야기된 페르시아 전쟁은 BC 490년 마라톤과 살라미스 만, 플라타이아의 전투를 통해 아테네와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하는 그리스 동맹군의 승리로 막을 ...2024.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