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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이음2024.08.211. 서론 1.1. 음성과 음소의 개념 음성과 음소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음성은 발화된 말소리의 구체적인 실현형태이다. 음성은 변별적 기능을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실제로 사용되는 말소리의 낱덩이로서 구체적인 소리 형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음성들은 무한하게 다양하게 실현될 수 있다. 반면 음소는 언어에서 최소의 변별단위로, 의미를 구분할 수 있는 소리의 단위이다. 음소는 추상적인 단위로, 구체적인 음성들의 묶음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동일한 음소에 속하는 여러 가지 음성들을 하나의 범주로 묶어 놓은...2024.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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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자모제시순서2024.10.011. 자모 제시 순서 고찰 1.1. 기존 교재의 자모 제시 순서 1.1.1. 국립국제교육원(2011), 맞춤 한국어1 맞춤 한국어1에서 제시한 자모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모음의 경우 단모음 ㅏ[a], ㅓ[eo], ㅗ[o], ㅜ[u], ㅡ[eu], ㅣ[i]를 먼저 제시하고 이어서 이중모음 ㅑ[ya], ㅕ[yeo], ㅛ[yo], ㅠ[yu]를 제시하고 있다"" 발음기호를 함께 제시하여 학습자가 직접 소리 내어 읽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자음의 경우 ㄱ[g/k], ㄴ[n], ㄷ[d/t], ㄹ[l/r], ㅁ[m], ㅂ[b/p...202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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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음과 모음의 특징을 설명하고,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의 분류기준에 따라 나누어 기술2024.09.151. 서론 1.1. 음운의 분류: 자음과 모음 음운은 크게 자음과 모음으로 분류된다"는 것이다. 자음은 성대로부터 나오는 공기가 조음기관의 장애를 조금이라도 받는 소리이며, 모음은 전혀 장애를 받지 않는 소리로 구분된다". 특히 한국어의 경우 한국어만의 독특한 자음과 모음의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자음과 모음의 조음 특징 자음과 모음의 조음 특징은 다음과 같다" 자음은 공기의 흐름이 구강의 중앙 통로에서 상당한 장애를 받고 만들어지는 소리이다. 조음 시 구강의 조음 기관 중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혀, ...2024.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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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음과모음의특징을설명하고2024.09.221. 자음과 모음의 특징 1.1. 자음의 특징 1.1.1. 발음 방법과 소리의 특징 자음의 발음 방법과 소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자음은 입술, 혀, 목과 같은 구조를 이용하여 발음된다. 자음의 발음 방법은 조음 기관의 장애 정도에 따라 분류된다. 파열음은 공기의 흐름을 완전히 막았다가 터트리며 소리를 내는 방식이고, 마찰음은 공기의 통로를 좁혀 마찰을 일으켜 소리를 내는 방식이다. 또한 파찰음은 공기의 흐름을 막았다가 서서히 터트리며 마찰하여 소리를 내는 방식이다. 유음과 비음은 공명음에 해당하는데, 유음은 혀끝을 윗잇몸에...2024.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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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 비교: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분석2024.11.251. 서론 국립국어원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1'과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1' 두 가지 교재를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발음교육을 위해 구성한 교재를 비교한 후,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재의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2.1. 국립국어원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은 결혼이민자가 한국어 학습을 통해 기초적인 일상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재이다"" 총 25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를 배우는 단위와 문화학습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한글의 알파벳은 단원이 본격...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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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한국어발음 교육방안2024.11.261. 효과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1.1. 서론 1.1.1. 교수 대상 교수 대상은 중급 이상의 영어권 학습자이다. 중급 이상의 영어권 학습자는 한국어에 있는 평음-유기음-경음의 구별이 명확하지 않아 세 음이 혼란을 보이며 평음은 유기음이나 경음으로, 경음은 유기음으로 발음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모음에서는 'ㅗ'가 'ㅓ'처럼, 'ㅓ'가 'ㅗ'처럼, 'ㅡ'는 'ㅣ'나 'ㅓ'처럼 발음되는 오류가 관찰된다. 1.1.2. 학습자의 특징 영어권 학습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영어권 학습자는 한국어에 있는 평음-유기음-경음의 구별이...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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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음2024.11.051. 서론 활음은 자음, 모음과 같은 분절음 중의 하나이다. 공기 흐름에 장애를 많이 받는 자음과 달리 장애를 크게 받지 않으면서, 그 자체로 음절을 이루는 모음과 달리 홀로 음절을 이룰 수도 없다. 한국어교육에서는 활음이 매우 중요한 음운 현상 중에 하나이다. 구어 상황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이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 과제에서는 한국어가 모국어인 사람들의 일상 언어에서 어떠한 활음의 음운 현상이 살펴보고자 한다. 2. 활음의 정의와 특징 활음은 "조음기관이 한 말소리를 생성해 내기 위한 위치에서 다른 말소리의 ...2024.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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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급 교안2024.11.111. 권유하기 1.1. 대화문 두 사람의 대화를 살펴보면, A는 B에게 김치와 불고기를 권하고 있다. B는 김치를 사러 왔는데 A가 김치가 매운 것이 아니라고 하며 한번 먹어보라고 권유하고 있다. 이어서 A는 B에게 다른 한국 음식인 불고기도 한번 먹어보라고 권유한다. 이처럼 이 대화문에서는 A가 B에게 김치와 불고기를 직접 맛보도록 권유하고 있다. A는 이 한국 음식들이 맛있다고 말하며 B가 시도해보기를 권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권유하는 대화문의 실제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문법 '-아/어 보다' "...202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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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발음의원리2024.10.141. 구강음의 생성 1.1. 구강 내 구조와 기능 입안의 구조와 기능은 다음과 같다. 공기가 성문을 지나서 인두(pharynx,후두 바로 위)를 통과하면 인두에서 비강(nasa cavity,코)과 구강(oral cavity,입)의 두 갈래 길로 나뉘게 된다. 입안의 부드러운 입천장인 연구개(soft palate)가 인두강벽을 막아서 공기가 입으로 배출되면 이 소리를 구강음(oral sound)이라고 한다. 이때 구강을 통과하는 공기가 마찰이나 막힘의 방해를 받으며 내는 소리를 자음(consonant)이라하고, 방해 없이 공기가 구...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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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발음원리2024.10.141. 구강음의 발생 원리 1.1. 입 안의 구조 입 안의 구조는 구강음이 어떻게 조음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핵심적이다. 공기가 성문을 지나 인두(후두 바로 위)를 통과하면 인두에서 비강(코)과 구강(입)의 두 갈래 길로 나뉘게 된다. 이 때 입 안의 부드러운 입천장인 연구개(soft palate)가 인두강벽을 막아서 공기가 입으로 배출되면 이 소리를 구강음(oral sound)이라고 한다. 즉, 연구개가 인두강을 막아 공기가 비강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구강으로만 배출되도록 하여 구강음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1.2. 연구개와 인두강...2024.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