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자궁경부암 개요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이다. 자궁경부암은 암이 되기 이전 단계인 전암단계를 상당 기간 동안 거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경부 표면의 정상 상피세포에서 시작하여 미세한 현미경학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자궁경부 상피내이형성증(정상조직과 암조직의 중간)을 거쳐, 상피 내에만 암세포가 존재하는 자궁경부상피내암(자궁경부암 0기)으로 진행하고, 이 단계에서 발견하지 못하여 치료하지 못하면 다시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한다. 정상 상피세포에서 침윤암이 되는 과정은 수년 내지 수십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된다. 상피내암이란 암세포가 상피에는 존재하나 기저막까지는 침범하지 않은 상태로 암 병기로는 0기암으로 표시한다. 피부나 우리 몸의 각 장기 모두 가장 바깥층에 상피가 있고 그 아래 부분에 기질이 있는데 이 상피와 기질 사이의 경계를 형성하는 부분을 기저막이라 한다. 암이 기저막을 침범하면 침윤성 암으로 분류한다.
1.2. 자궁경부암 통계
2013년 5월 15일 헬스조선에 따르면, 국내에서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는 여성이 연간 4,000여 명이며, 이 중 1,000여 명이 목숨을 잃는다고 한다"." 2006년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은 여성 4,033명 중 35세 미만은 8.8%인 357명이었으나, 4년 뒤인 2010년에는 진단 환자 3,857명 중 35세 미만이 10%(385명)를 차지했다"." 이처럼 자궁경부암 환자 중 젊은 연령층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사망자 수도 2006년 17명에서 2011년 41명으로 2.4배 증가했다"." 또한 2016년 우리나라에서 229,180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했는데, 그중 상피내암을 제외한 자궁경부암(C53)은 3,566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6%를 차지했으며 여성의 암 중에서는 7위를 기록했다"." 이처럼 최근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자궁경부암 발생률과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2. 자궁경부암의 병인
2.1. 원인
자궁경부암의 가장 주요한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 감염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며, 자궁경부암이 있는 대부분의 여성에게서 발견된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발견되면 자궁경부암이 발생할 위험도가 10배 이상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상피내 종양의 90%가 이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자궁경부암의 가장 중요한 발암요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밖에도 16세 이전의 조기 성 경험, 성교 대상자가 많은 경우, 아이를 많이 낳은 경험 등이 발생 위험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흡연,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클라미디어 감염, 과일과 채소 섭취 부족, 장기간 경구 피임약 사용 등도 자궁경부암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2. 위험 요인
16세 이전의 조기 성 경험자, 성교 대상자가 많은 여성, 아이를 많이 낳은 경험 등이 발생 위험 요인으로 작용된다. 성교의 상대자의 특성이 자궁경부암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흡연은 그 기간이 길수록, 흡연량이 많을수록 위험률이 높아진다. 그 밖에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감염, 클라미디어 감염, 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적은 시기, 장기간 경구 피임약의 사용 등도 자궁경부암의 발생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3. 자궁경부암의 병리 및 증상
3.1. 병태생리
자궁경부암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자궁경부암은 암이 되기 이전 단계인 전암단계를 상당 기간 동안 거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경부 표면의 정상 상피세포에서 시작하여 미세한 현미경학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자궁경부 상피내이형성증(정상조직과 암조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