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키아벨리, 정보, 언론, 기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디어와 윤리
1.1. 미디어 윤리 철학 기반 구축
1.1.1. 의무론적 윤리관
1.1.2. 목적론적 윤리관
1.1.3. 마키아벨리적 윤리관
1.1.4. 실존주의 윤리철학
1.2. 미디어 구조개선
1.2.1. 경제적 압력 극복
1.2.2. 신문 소유 구조개선
1.3. 미디어의 질적 향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1.3.1. 신문사
1.3.2. 방송국
2. 기업홍보와 기업광고
2.1. PR의 개념
2.2. 기업광고의 개념
2.3. 기업광고의 유형
2.4. 기업광고의 특성과 형태
2.5. 기업광고의 활용목적
2.6. 기업이미지 광고와 PR과의 관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디어와 윤리
1.1. 미디어 윤리 철학 기반 구축
1.1.1. 의무론적 윤리관
의무론적 윤리관은 우리나라 언론이 가져야 할 새로운 윤리 철학적 패러다임의 제1순위로 강조된다. 특히 정치 관련 보도에서 우리 언론이 정립해야 할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의무론적 윤리관은 절대적 규범을 원칙으로 정립된 철학으로, 우리 언론이 정치 보도에 있어 유념해야 할 원칙이다.
그동안 우리 언론은 정치 보도를 하는 데 있어 권력의 눈치를 살피고 보도 수위를 조절해 왔으며, 심지어 대통령의 동정 보도가 항상 헤드라인 뉴스로 나오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그러나 의무론적 윤리의 원칙 아래에서 언론은 TUFF 공식에 따라 보도해야 한다. 보도는 진실해야 하며(truthful), 편향되지 않아야 하고(unbiased), 완전해야 하며(full), 공정해야 한다(fair).
이처럼 의무론적 윤리관은 우리 언론이 정치 보도를 할 때 준수해야 할 절대적 규범을 제시한다. 언론은 권력의 눈치를 살펴 보도 내용을 선별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진실성과 공정성, 균형성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언론은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1.2. 목적론적 윤리관
목적론적 윤리관에 입각해서 개인에 관련된 보도에 있어선 목적론적 윤리 이론이 필요하다. 목적론적 윤리는 결과를 중시하는 윤리 철학이다. 언론에 보도되었던 개인이나 그 가족들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이 특징이다. 공리주의적 철학에 바탕을 두며 언론 현상에서는 결과를 예측하여 대다수에게 최고선을 줄 수 있는 행위를 선택한다. 개인의 명예와 프라이버시는 보호되어야 한다. 정치인을 다루는 정치보도와는 달리 공인이 아닌 개인과 관련된 보도는 개인의 명예와 사생활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1.1.3. 마키아벨리적 윤리관
마키아벨리적 윤리관에 기초하여 기자들이 탐사보도와 기획보도를 하는데 있어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이탈리아 정치가였던 마키아벨리의 철학에 바탕을 둔 마키아벨리적 윤리는 성공이 가장 중요한 윤리원칙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전통적·윤리적 기준들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수단을 사용해도 된다는 극단적 입장을 취한다. 정치비리·사회부조리·기업비리 등을 캐내려면 첨단 취재 수단을 동원하여 법적 범위 내에서 수사관의 정신과 탐정의 자세가 필요하다. 비리를 추적하는데 있어 개인적 감정이나 인정이 개입되지 않도록 마키아벨리적 윤리관이 철저히 숙지되어져야 한다.
1.1.4. 실존주의 윤리철학
가장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이론이 실존주의 윤리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 진실성·성실·정직·자유에 대한 고려를 중시하며 개인적 책임감을 수용해야 한다고 본다. 중요한 결정은 언론인 자신이 결정해야 하며 언론사 내부의 억압이나 통제에 굴복하면 자신의 실존을 상실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21세기에는 편집과 경영이 분리된 미디어 시스템이 나타나야 한다. 편집권을 독립시키고 자신의 보도와 행동에 책임을 지는 언론인이 절실히 요구되며 각 언론사마다 차별된 논조와 특색으로 여론을 선도해 우리 나라 언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야 한다.
1.2. 미디어 구조개선
1.2.1. 경제적 압력 극복
자본주의 경제 활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는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광고주의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다. 개발 정책에 밀리고, 경제 우선 정책에 밀리기도 하고 우리가 처한 안보적 특수상황으로 언론이 제대로 제 기능을 다하기가 힘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사회민주화개혁이 진행되고 시민들의 의식이 높아진 지금에 와서도 그런 일들이 발생한다는 것은 우리 언론의 후진성을 보여 주는 것이다. 언론이 부당한 재벌의 압력에 굽히지 않고 충실하고 진실한 보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재벌과 언론의 유착 고리와 권력과 언론의 유착고리를 끊어야 한다. 물론 광고 매출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재벌의 요구를 ...
참고 자료
한진만, 「한국텔레비전 방송연구」, 나남출판, 1995.
강승구·이은택·김진환, 「미디어 비평과 미디어 윤리」, 한나래, 1999.
제임스레머트, 「언론비평 어떻게 할 것인가」 , 채백 옮김, 한나래, 1996.
김영임·김우룡, 「방송학 개론」, 한국방송대학교, 1998.
유진 굿윈, 「언론 윤리의 모색」, 우병동역, 한나래, 1995.
김승수, 「긴급제안 언론개혁」 ,한겨레신문, 1996.7.25.
참고문헌
테러리즘과 미디어
미국의 대외정책사 권용립 민음사 1997
테러리즘 김동철 1984
김민웅 패권시대의 논리 1996
박지향 영국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