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자아상 그리기로 자아존중감 향상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자아상 그리기로 자아존중감 향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1. 연구 필요성
1.2. 연구 목적
1.3. 연구 문제
1.4. 이론적 배경
1.4.1. 그림책과 미술활동
1.4.2. 자아존중감
1.4.3. 미술활동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1.5. 연구 방법
1.5.1. 연구 대상
1.5.2. 연구 도구
1.5.3. 연구 절차
1.5.4. 자료 분석
1.6. 연구 결과
1.7. 논의 및 결론

2.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활동 계획
2.1. 자아존중감의 개념
2.2. 자아존중감 향상 활동
2.2.1. 자화상 그리기
2.2.2. 나를 소개하는 북아트 만들기
2.2.3. 나의 꿈을 사진으로 이루어보기
2.3. 활동계획안 작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1. 연구 필요성

유아는 타인으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이며, 어떠한 일에 대해서 잘 해낼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자아존중감은 주변 사람들과 원활히 생활하게 하는 능력의 바탕이다. 유아기의 사고방식과 생활습관은 평생 영향을 미치며 이 시기에 형성된 사회적 기술과 자아개념은 유아가 타인과의 관계를 이어가는 기초적인 수단이 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적절한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의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미술활동은 부정적인 자아상을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도록 도와주고 유아는 자신과 개개인이 유일한 존재로서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도록 하여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존중감을 갖도록 할 수 있다.

유아 미술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그림책을 부가적인 교육매체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림책은 유아가 가장 많이 접하는 교육 매체이고 유아가 가진 다양한 사고를 가장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연구대상이 저소득층 아동, 한부모가정 등 특수한 상황 속의 아동이거나 초등학생 연령의 아동을 위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연구는 미술을 치료적 의미로 접근하여 일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술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미술기법과 재료를 활용하여 유아의 생각과 감정 및 개개인의 개성을 미술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유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뿐 아니라 부모들도 자아존중감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하는 데 있다.""


1.3. 연구 문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와 하위영역(인지적 능력, 또래 수용, 신체적 능력, 어머니 수용, 자기수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라는 것이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달리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부모의 맞벌이 유무에 따라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달리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문제를 통해 유아의 개인내적 변인인 성별과 개인외적 변인인 가정환경 요인이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1.4. 이론적 배경
1.4.1. 그림책과 미술활동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며 유아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매체인 그림책은 자신이 못 접해본 다양한 세계에 대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글을 읽지 못하는 유아들에게도 그림책 속 그림을 통해 주제를 쉽게 파악하여 원활한 의사전달이 이루어지게 한다.

구해인(2007)의 연구에 따르면 그림책이 아동의 언어능력 발달, 정서 및 사회성 발달, 사고력 발달, 도덕성 발달의 네 가지 영역에서 아동의 발달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그림책은 유아에게 다양한 발달적 혜택을 제공하는 중요한 교육매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인간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스러운 감성적 표현을 북돋우고 표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미술활동은 정서를 순화하며 더욱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으로 발전하여 조화로운 인간형성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Lowenfeld(1993)는 외부로부터의 간섭이 없는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해 아동이 마음껏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는데, 이는 미술활동이 아동의 자아표현과 건강한 자아실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정욱 외(2007)는 그림책이 유아와 친숙한 주제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유치원의 생활주제와 자연스럽게 통합되고, 일상생활에서의 경험과 느낌을 떠오르게 하는 표현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유아는 그림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느낌을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의 미술활동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느낄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자기표현과 창의성 발달을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


참고 자료

가종석(2016).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발달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 : 중학교 미술수업을 중심으로
가족상담 및 치료, 류현수, 2014, 동문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