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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켓,데이터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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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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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켓,데이터품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보기술의 발전과 기업의 경쟁력 확보
1.1. 정보기술 발전의 역사
1.2. 기업의 정보기술 활용과 경쟁우위 확보
1.2.1. 퀵커머스
1.2.2. SCM
1.2.3. CRM
1.2.4. 네트워크 효과
1.2.5. 머신러닝을 이용한 수요예측
1.3. 정보기술의 미래 전망

2. 마켓컬리의 혁신적인 서비스
2.1. 마켓컬리 기업 개요
2.2. 마켓컬리의 '샛별배송' 서비스 전략
2.2.1. 이커머스 서비스
2.2.2. 물류 서비스
2.2.3. 데이터 서비스
2.3. 마켓컬리 서비스 혁신의 핵심 요인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보기술의 발전과 기업의 경쟁력 확보
1.1. 정보기술 발전의 역사

정보기술 발전의 역사는 오랜 시간에 걸쳐 발전해 왔다. 1844년 모스의 전신기 발명을 시작으로, 1876년 벨의 전화기 발명, 1920년 라디오 방송 개발, 1935년 레이더 개발, 1936년 TV 레이더 개발, 1947년 트랜지스터 개발 등 다양한 기술이 발전해 왔다. 이후 1965년 위성통신, 1980년 광통신 개발, 컴퓨터의 지속적인 발전을 거치며 1973년 최초의 휴대폰 개발로 이어졌다. 이어 1982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를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가 발전하였고, 노키아의 액정 휴대전화 발명, 애플의 스마트폰 개발로 정보통신기술이 극대화되며 유비쿼터스 시대가 열렸다. 이처럼 정보통신기술은 오랜 역사를 거치며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1.2. 기업의 정보기술 활용과 경쟁우위 확보
1.2.1. 퀵커머스

마켓컬리의 퀵커머스는 기존의 전자상거래와 달리 밤 11시 늦게 고객이 주문하더라도 다음날 7시 전까지 새벽에도 배송해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새벽배송의 대표격인 이미지를 부여했을 뿐 아니라, 지속적인 배송 주문의 증가와 고정된 시간대는 물류센터를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마켓컬리의 이러한 퀵커머스 시스템의 기반에는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정보통신기술이 중심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객은 언제나 어디서나 앱을 통해서 상품을 주문할 수 있으며 오지 않을 경우 상품 문의를 통해서 상담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정보통신기술을 효과적으로 이용해 고객을 유치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1.2.2. SCM

SCM은 원재료를 획득하고 이 원재료를 중간재나 최종재로 변환하고 최종 제품을 고객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조직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네트워크이다. 마켓컬리는 SCM을 통해 운송에 대한 리스크를 감소시켰다. 운송 부서를 3개로 나누어, 1/3은 마켓컬리가 자체적으로 운송하고 2/3는 다른 운송업체에게 외주를 맡기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때 다른 운송업체에서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유통할 수 있다. 또한 차량 짐칸에 여유를 두어 85%만 채우고 물량이 넘칠 것을 대비해 자체적인 차량과 인력으로 해결한다. 이러한 SCM 시스템은 부서 간의 통신과 다른 운송업체와의 실시간 피드백 및 실시간 사항을 전달하는 정보통신기술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


1.2.3. CRM

CRM은 고객 요청에 맞춘 제품을 판매하고 개인 취향에 세분화된 아이템과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고객을 중심으로 고객이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 고객이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를 파악한 후 이에 맞춰서 제품의 양과 가격을 조절한다는 것이다. 이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한다. 고객은 해당 음식을 받고 어떠한 점이 좋았는지, 어떠한 점이 나빴는지를 말할 수 있다. 그러한 정보들은 통계적으로 가공되어 대표에 전해지거나 직접적으로 들릴 수 있다. 또한 어떤 음식을 재주문했는지 어떤 음식을 재주문한지 그 자체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음식의 양과 가격을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소리를 듣고 고객을 중심으로 고객을 유지하고 이를 듣고 오는 고객을 유치하는 방식의 마케팅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1.2.4.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참여자를 추가...


참고 자료

마켓컬리 인사이트, 김난도, 다산북스, 2020 출판
전화기의 탄생, 얼마나 알고 있니?, 빛으로 여는 세상, https://cyber.kepco.co.kr/events/webzin/page_16.html
흑자 전환하고 IPO 갈까…마켓컬리, 수익성 개선 ‘사활’, 이혜리 기자, 이코노미스트,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309140039
마켓컬리 홈페이지. (https://www.kurly.com/shop/introduce/about_kurly.php)
마켓컬리 기술 블로그. (https://helloworld.kurly.com/)
AWS Startup Blog - Market Kurly’s Next-Morning Delivery of Fresh Groceries is a Huge Hit in Korea.
https://aws.amazon.com/ko/blogs/korea/korean-grocery-delivery-market-kurly/
스튜디오 바이라인-마켓컬리 물류 시스템 한눈에 보기. 엄지용 기자
https://byline.network/2019/09/23-59/
마켓컬리 공식 홈페이지, https://www.kurly.com
마켓컬리의 혁신은 계속 될 것인가, 낭만여행가, 2020, https://brunch.co.kr/@everydayjayday/13
마켓컬리는 New 고객 경험을 창출 중이다, 김영학, 2019, https://brunch.co.kr/@vigorous21/607
경영 전략 사례 : 마켓컬리, 새벽배송으로 새로운 역사를 쓰다, 코리아 비즈니스 리뷰, 2019, http://koreabizreview.com/detail.php?number=1521&thread=22r02
DBS Case Study : 마켓컬리의 유통 혁신 전략, 동아 비즈니스 리뷰, 2017,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8343
DBS Case Study : 쑥쑥 크는 “마켓컬리”가 혁신 성장을 이끄는 비결, 동아 비즈니스 리뷰, 2020,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00811/102409096/1
‘마켓컬리 ‘풀콜드’ 가 뭐길래?’, 시사저널, 2019,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00450
‘마켓컬리, 4년간 지구 78바퀴 돌았다.. 매출 50배 성장’, 아시아경제, 2019, https://www.asiae.co.kr/article/201904171146456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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