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브랜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공한 브랜드와 실패한 브랜드 분석
1.1. 성공한 브랜드 조사
1.1.1. 스타벅스
1.1.2. 새마을식당
1.2. 실패한 브랜드 조사
1.2.1. 도미노피자
1.2.2. 미스터 도넛
1.2.3. 탐앤탐스
1.2.4. 삼양라면
2. 브랜드 퍼스낼리티
2.1. 브랜드 퍼스낼리티의 의미
2.2. 브랜드 퍼스낼리티의 중요성
2.3. 유명 브랜드들의 퍼스낼리티 분석
3. 식품 브랜드의 중요성과 개발
3.1. 식품 종류 결정
3.2. 브랜드 이름 설정
3.3.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3.4. 브랜드 이미지 구축
3.5. 브랜드 스토리텔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공한 브랜드와 실패한 브랜드 분석
1.1. 성공한 브랜드 조사
1.1.1.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제브시겔, 제리 볼드원, 고든 보우커라는 세 명의 친구가 의기투합해서 만든 커피원두 판매업체였다. 스타벅스는 부드럽고 향기가 강한 아라비카원두를 소개하기 위한 매장이었다. 스타벅스라는 브랜드명은 소설 "모비 딕"에 등장하는 커피를 좋아하는 항해사 '스타벅'에서 차용했다. 브랜드 로고는 그리스 신화의 바다요정 '사이렌'으로 장식되었다.
스타벅스는 성공은 마케팅의 정석을 보여준 사례다. 스타벅스는 브랜드 구축을 위해 광고에 의존하지 않았다. 광고비를 투자하지 않는 대신 실제 매장에 투자했다. 매장 직원을 교육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매장 인테리어를 고민해 사람들이 찾아오게 만든다. 스타벅스에 가면 정말 스타벅스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매장 직원들의 행동과 서비스 마인드도 스타벅스만의 특징이 있다. 스타벅스는 이런 스타벅스만의 느낌을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브랜드를 홍보하게 만드는 '체험마케팅(Experience Marketing)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매장 입지 조건을 까다롭게 분석한다. 스타벅스는 인구 트래픽이 많은 적재적소의 공간을 골라서 입점한다. 접근성이 좋은 곳은 사람들이 많이 찾기 마련이다. 그리고 매장 자체를 브랜드 광고판처럼 노출해 입소문을 통한 홍보 전략을 추구한다. 스타벅스는 커피숍 매장을 '집과 다른 공간', '직장과 다른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스타벅스는 그야말로 '제 3의 공간'이라는 의미를 주기 위해 다양한 장치들을 만들었다. 예를 들어 최근 '스타벅스 리저브'라는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오픈했다. 리저브의 인테리어는 다양하고 개성있는 형태로 꾸며진다.
스타벅스는 예쁜 텀블러와 드링크웨어 마케팅으로도 유명하다. 기본 3만원이 넘는 텀블러는 소비자들에게 불티나게 팔린다. 드링크웨어는 스타벅스 로고가 들어가 있는 모든 물품을 말한다. 컵 뚜겅, 빨대, 텀블러 케이스 등을 말한다. 이런 드링크웨어는 시즌별로 다르게 출시된다. 시즌 음료를 일정 수량 구매한 자에게 주어지는 시즌별 선물은 소량만 제작되기 때문에 희소성 마케팅이 되기도 한다. 스타벅스는 텀블러조차 국가별로 차별화해 제작한다.
스타벅스의 브랜드는 2000년도부터 지금까지 계속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랭크 되고 있다. 2013년도 미국의 경제 전문지인 포춘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에 선정되기도 한다. 스타벅스는 2013년 기준으로 매출(Revenues) 약 148억 달러(약 14조 8천억원), 총수익 약 31억 8천만 달러(약 3조 1천 8백억원)을 달성했다. 스타벅스에는 60여 개 국가에 약 2만 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매장에는 약 15만 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스타벅스의 꽃은 매장 직원이다. 매장 직원은 단순한 종업원이 아닌, 파트너(Partner) 역할을 수행한다. 스타벅스 사장인 하워드 슐츠는 '직원은 회사의 브랜드를 고객에게 전달할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라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슐츠는 어릴 적 아버지가 회사에서 해고되는 것을 경험하고,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스타벅스사는 1988년 파트타임 직원들을 포함한 모든 직원에게 종합 의료 혜택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미국 소매업 중 최초로 파트타임을 포함한 모든 직원에게 스톡옵션을 지급하게 된다. 스타벅스 직원들은 회사의 든든한 지원 덕분에 즐겁게 전문성를 키워나간다. 이런 정책이야말로 500억 TV광고보다 더 좋은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닐까?
1.1.2. 새마을식당
새마을식당은 저렴한 대패삼겹살을 주력으로 연탄불고기 열풍을 일으켰다. 불필요한 반찬과 가격을 높이는 부자재를 과감히 제외한 새마을식당의 식탁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부담을 줄였다. 질 좋고 비싼 음식이 좋다는 인식이 있던 대한민국의 음식 트랜드를 변화시킨 것이다.
새마을식당은 대학가에서 시작되었다.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학생을 상대로 얇고 탐스러운 대패삼겹살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1인분에 1,5...
참고 자료
스타벅스 코리아(Starbucks Korea) 제공 자료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www.starbucks.com)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김영사, 1999.
김연한,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