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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 문화예술경영 무용공연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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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 문화예술경영 무용공연경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연예술에 대한 접근과 활성화 방안
1.1. 공연예술의 특성과 필요성
1.1.1. 공연예술의 어려움과 해결 방안
1.2. 정부의 공연예술 지원 정책과 개선방안
1.2.1. 정부 지원 정책의 문제점과 보완 방향
1.2.2.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한 공연예술 진흥
1.2.3. 지역 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1.3. 공연예술 발전을 위한 경영 전략
1.3.1. 공연예술의 현대적 변용과 대중화
1.3.2. 지역 축제를 통한 공연예술 교육 및 보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연예술에 대한 접근과 활성화 방안
1.1. 공연예술의 특성과 필요성
1.1.1. 공연예술의 어려움과 해결 방안

공연예술은 무형의 문화 콘텐츠이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예를 들어 공연 시간이 끝나면 더 이상 볼 수 없는 일회성의 특성으로 인해 관객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 또한 공연예술은 무대, 세트, 의상, 조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종합예술이기 때문에 제작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적인 부담이 크다. 이로 인해 공연 기획자들은 작품성보다는 상업성에 주목하게 되어 대중들의 호응을 얻기 어려운 작품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따라서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먼저 일회성 공연이라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통예술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해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공연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지역 축제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공연을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공연의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정책이 필요한데, 정부와 기업,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공연예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작품성 있는 공연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공연예술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공연예술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정기적인 공연 관람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공연예술이 일상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정부의 공연예술 지원 정책과 개선방안
1.2.1. 정부 지원 정책의 문제점과 보완 방향

정부의 공연예술 지원 정책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정부 지원이 폐쇄적이고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한국 정부의 공연예술 지원은 공공법인을 통한 간접적인 지원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반해 문화 선진국들의 경우 정부가 직접적으로 공연예술을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조성한(중앙대 행정학과)의 논문에 따르면, 한국 정부의 폐쇄적인 지원 방식은 정책의 실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정부가 직접 나서서 지원하지 않고, 재단을 통해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은 관객 유치, 프로그램 기획 등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것이다.

둘째, 정부 지원 정책이 단기적이고 일회성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다. 박영정(한국 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의 논문에 따르면, 정부의 공연예술 지원은 예술 진흥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기보다는 관광산업 진흥의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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