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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문운동과 당대 사회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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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문운동과 당대 사회 비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선 후기 실학자와 소설가
1.1. 김시습
1.1.1. 김시습의 문학관
1.1.2. 김시습의 작품
1.2. 허균
1.2.1. 허균의 문학관
1.2.2. 허균의 작품
1.3. 김만중
1.3.1. 김만중의 문학관
1.3.2. 김만중의 작품
1.4. 박지원
1.4.1. 박지원의 문학관
1.4.2. 박지원의 작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선 후기 실학자와 소설가
1.1. 김시습
1.1.1. 김시습의 문학관

매월당 김시습의 문학관은 다음과 같다.

매월당의 한시문학은 자유분방한 시세계를 지향했다. 그의 출생과 성장배경, 시대적 정치 상황과 사회적 현상, 인간관계와 현실에 대한 대응 태도 등을 고려할 때 매월당은 세상이나 자신에 얽매임이 없는 생활의 연속이었다. 매월당은 당시대에 천재적인 문인적 재능과 지식인이었다. 유교, 불교, 도교 사상을 두루 섭렵하면서도 어느 한 사상에 집착하지 않고 자신의 주관과 정체성을 갖고 독자적인 경지를 구축했다.

매월당의 한시에 나타난 문학적 세계는 첫째, 다양성과 자유로움이었다. 시의 소재와 주제가 다양했고 성격과 생활 태도도 자유스러웠다. 평범한 인간으로 생활하면서도 때로는 기이한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유교의 선비와 불가의 스님, 당대 정객과 문학가들 모두와 거리낌없이 교유하며 피신처에서 유유자적한 생활을 즐겼다. 둘째, 현실을 대하는 태도가 중용적 성향이었다. 방랑과 은둔생활을 통해 얻은 생활 속의 지혜를 바탕으로, 정제된 순수한 마음을 표현하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중요시했다. 셋째, 자연친화와 물아일체적 중심의 생활을 유지했다. 자연시가 가장 많은 것이 이를 보여준다. 순수시와 서정적 내용을 담은 자연시도 많았는데, 이는 자연친화적이면서 자연과 하나가 되어 살아가는 생활 태도에 기반한다.

이러한 매월당의 문학관은 첫째, 세교(世敎)와 감동의 효용론적 문학관이다. 작품이 세상 교화와 감동에 기여해야 한다고 보았다. 둘째, 현실대응의 현실주의적 문학관이다. 불합리한 현실을 비판하면서도 민본적 사상을 부르짖는 등 현실주의적 입장을 취했다. 결국 매월당 김시습의 문학관은 자유분방하면서도 유교적이고 민중지향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2. 김시습의 작품

김시습의 작품은 단편소설 모음인 『금오신화』가 대표적이다. 『금오신화』는 '부처님과 내기 한 선비', '이생이 담안을 엿보다', '범 이야기', '화룡국선녀', '금비탄' 등 다섯 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들은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현실적인 이야기들이다.

특히 '부처님과 내기 한 선비'와 '이생이 담안을 엿보다'는 각각 『금강경전』과 『열반경』을 원전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이를 통해 김시습은 불교의 오묘한 진리를 접목시켜 자신의 세계관을 드러내고자 했다.

이 밖에도 김시습은 다양한 한시를 창작했는데, 그의 한시에는 방외인으로서의 그의 모습과 현실에 대한 적극적인 비판 정신이 잘 드러나 있다. 그의 한시에는 혼란했던 당대 현실에 대한 안...


참고 자료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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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이, 2009. 08,『남․북한 문학사에서 본 실학파 문학의 평가』,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어교육 석사논문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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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성경·유영대 공저, 『북한의 고전문학』, 고려원(1990)
양연석, 「허균 문학론 생애와 소설을 중심으로」(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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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주탁, 「허균론」(한국한시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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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만중연구』(정규복,새문사,1984)
『서포가문행장』(송백헌,형설출판사,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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