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반 OOO의 관찰일지
1.1. 일상생활
1.1.1. 환경에 대한 관심과 표현
OOO는 어린이집 교실 내에서 주변의 자연환경과 사물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심을 보인다. 교실 안에서 교사가 바깥 날씨에 대해 이야기하자 창밖을 주목하며 "선생님 바람이 불어요. 저기 보세요"라고 말하며 흔들리는 나뭇가지를 가리킨다. 교사가 바람이 많이 부는 것을 확인하자 팔을 흔들며 바람에 나부끼는 나뭇가지의 움직임을 흉내내는 등 자연현상에 대한 관심과 표현을 보인다. 이처럼 OOO는 교실 내에서 일어나는 날씨나 자연 변화에 주목하고 이에 대해 언어로 표현하거나 신체로 모방하는 등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교사와 함께 관찰하고 탐색하는 모습을 보인다.
1.1.2. 낮잠과 관련된 행동
낮잠과 관련된 행동은 다음과 같다.
OO는 낮잠 준비 시간이 되자 자신의 이불을 뒤집어쓰고 쌓기 블록 바구니 앞에 앉아 장난감을 꺼내 놀고 있었다. 교사가 "자는 시간인데 OO 어딨지?"라고 말하자 OO는 이불을 뒤집어쓴 채로 가만히 있다가, 교사가 "찾았다!"하며 안아올리자 크게 웃으면서 즐거워한다. 이후 이불에 눕자 "장난감도 자고 싶대. OO도 코 자자~"하며 뒹굴거리다 잠든다. 이처럼 OO는 낮잠 준비 과정에서 장난감으로 놀다가도 교사의 안내에 따라 잠들 수 있었다.
한편, OO는 낮잠 시간에 불을 끄고 천장을 보며 누워있다가, 옆 친구가 이불을 만지자 "아아악" 소리를 지르며 울먹인다. 교사가 다가가 이불을 펴주자 눈을 감고 잠든다. 이처럼 OO는 낮잠 시간에 자신의 이불과 공간을 지키려 하며, 타인의 침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OO는 낮잠 시간에 자신의 공간과 소지품에 애착을 보이며, 교사의 도움을 받아 안정적으로 낮잠을 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1.1.3. 배변 및 기저귀 관련 행동
만 2세 OOO의 배변 및 기저귀 관련 행동은 다음과 같다.
OOO은 점심시간이 되어 교사가 "OO쉬 마렵니?"라고 묻자 "아니!"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기저귀를 만져보니 실제로 쉬를 많이 한 상태였다. 교사가 OOO의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OO 변기에서 쉬 해볼까요?"라고 묻자 OOO은 고개를 끄덕여서 함께 변기 앞까지 갔다. 그러나 교사가 "바지 내리고 쉬 해볼까요?"라고 하자 OOO은 "아니!"라고 거부하였다.
OOO은 배변 훈련을 시도해보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