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교원자격과정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과정)
1.1. 참관보고서 작성
1.1.1. 초급1(2시간), 초급2(4시간), 중급(4시간), 고급(2시간) 총 12시간 수업 참관
초급1(2시간), 초급2(4시간), 중급(4시간), 고급(2시간) 총 12시간 수업 참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초급1 2시간 수업에서는 피동법과 사동법에 대해 다루었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교육내용을 구성하였고, 교사의 음성과 발화에서 친화력이 드러났다. 도입 단계에서 교사가 학습자들의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아침에 무엇을 먹어요?"라는 질문으로 동기를 유발하였다. 이어서 교사가 직접적으로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설명하였다. 각 단계가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었으며, 학습 내용과 자료 구성도 적절했다. 특히 어휘와 문형카드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교육하였고, 오류에 대한 피드백도 적절하였다.
다음으로 초급2 4시간 수업에서는 '-라든가'와 '-같은' 표현을 다루었다. 교사가 간접적인 질문과 함께 직접적인 도입을 제시하며 학습목표를 명확히 하였다. 또한 각 단계가 매끄럽게 진행되었고, 학습 내용과 자료도 적절했다. 교사가 주도적으로 수업을 이끌었지만, 학습자들의 참여와 발화 기회도 충분히 제공되었다. 특히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발화 속도와 수정 피드백을 적절히 하였다.
중급 4시간 수업에서는 건강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었다. 교사가 간접적인 도입을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직접적인 학습목표 제시로 학습 방향을 명확히 하였다. 각 단계가 유기적으로 진행되었으며, 학습 내용과 자료 또한 중급 학습자 수준에 맞게 구성되었다. 교사는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활동을 활용하여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오류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과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발화가 돋보였다. 다만 학습 내용 요약과 평가 활동이 부족했다는 점이 아쉬웠다.
마지막으로 고급 2시간 수업에서는 감기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었다. 도입 단계에서 교사가 감기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끌어내는 질문으로 학습자들의 관심을 고취시켰다. 읽기 수업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단락 구분과 어휘 설명, 질의응답 등을 통해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였다. 그러나 학습 내용 정리와 과제 부여 등이 부족하여 아쉬움이 있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12시간 수업 참관을 통해 학습자 수준에 맞는 적절한 내용 구성,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활용, 학습자 반응에 대한 세심한 배려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업 운영 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일부 수업에서 학습 내용 정리와 평가 활동이 부족한 점은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1.2. 참관한 각 차시별 참관보고서 작성
참관한 각 차시별 참관보고서 작성은 한국어교원자격과정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과정)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초급 1(2시간), 초급 2(4시간), 중급(4시간), 고급(2시간) 총 12시간의 수업을 참관하고 각 차시별로 참관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다.
참관보고서에는 학습 진행 및 발문, 학습 활동, 학습 자료, 정리 및 평가활동 등 수업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각 영역별로 상, 중, 하의 평가를 내리고 종합적인 의견과 발전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첫 번째 참관보고서에서는 중급 1교시 수업 참관 내용을 작성하였다. 이 수업은 대표적인 한국 건강식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수업 진행 및 발문 영역에서는 교수법과 교사의 태도, 발문의 적절성 등을 평가하였고, 학습 활동 영역에서는 학습자의 참여도와 수업 분위기를 평가하였다. 학습 자료 영역에서는 교수자의 교수학습 자료 활용 능력을 점검하였다. 정리 및 평가활동 영역에서는 학습 내용 정리와 평가의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두 번째 참관보고서에서는 중급 2교시 수업 참관 내용을 작성하였다. 이 수업은 김치와 된장 등 대표적인 건강식에 대한 내용이었다. 수업 진행 및 발문, 학습 활동, 학습 자료 등의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내렸다. 특히 교사의 친화력 있는 태도와 적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