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페인황금시대 연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페인 황금시대의 연극
2.1. 스페인 연극의 배경
2.2. 엘리자베스 시대의 시대적 배경
2.3. 극장 구조의 차이
3. 스페인 연극의 특징
3.1. 종교극과 세속극의 공존
3.2. 에피소드식 구성과 신고전주의 부재
3.3. 사랑과 명예 갈등, 멜로드라마적 주제
4. 프랑스 르네상스 연극과 신고전주의
4.1. 신고전주의 법칙의 엄격한 적용
4.2. 코르네이유, 라신, 몰리에르 작품에 반영된 신고전주의
5. 『인생은 꿈입니다』의 특성
5.1. 바로크적 특징 및 미학
5.1.1. 역동성과 패러디
5.1.2. 불안정성과 대조법
5.1.3. 장식미와 은유, 과장
5.1.4. 자유의지론 및 주관주의
5.2. 운명의 극복과 명예 회복
5.3. 17세기 스페인 사회상 반영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6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바로크 시대는 17세기 전반에 걸쳐 스페인 사회를 지배해왔고 스페인 황금 세기의 절정을 이끌어왔다. 문화예술적인 측면에서 많은 발전과 풍요로움을 보였던 시기이지만 동시에 정치·사회적 혼란이 팽배했던 환멸의 시기이기도 하다. 16-17세기 영국과의 전쟁, 30년 전쟁의 종교 전쟁과 흑사병의 창궐, 스페인 경제 악화 등의 대내외적 사건들은 단순히 정치·종교·경제에 혼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도, 즉 그들이 모인 사회에도 혼란을 일으켰다. 이렇게 혼란스러운 사회 속에서 쓰여진 뻬드로 깔데론 데 라 바르까(Pedro Calderón de la Barca)의 작품 『인생은 꿈입니다』(1635년 作)는 당시 시대상이 반영될 수밖에 없으며, 스페인 바로크 연극의 절정으로 평가되는 만큼 작품에 담긴 시대상과 작품 속 바로크적 미학을 탐구할만한 가치를 지닌다. 필자는 이러한 탐구를 사회문화 비평 이론을 통해 이루어 나가고자 한다. 사회문화 비평이론은 한 개인의 삶보다는 그 삶들이 모여 이루는 사회가 문학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에 대해 밝히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가진다. 그리고 S.N. Grebstein이 요약한 사회문화 비평의 특징에 따라, 이 비평은 작품의 사상을 중요시하고 사회 발전과 문화 취향의 변화를 반영한 형식과 내용을 중요시한다. 또한, 문학비평은 단순히 아름다움을 바라보는 것 이상의 것이므로 필자는 작품의 사회문화 비평을 통해 작품의 사회적 맥락과 그에 따른 사상, 형식과 내용 등을 탐구해보고자 한다.
2. 스페인 황금시대의 연극
2.1. 스페인 연극의 배경
스페인 연극의 배경은 800년에 걸친 무어족과의 투쟁으로 특징 지어진다. 무어족은 아프리카의 북쪽 해안을 따라 부단히 침공해 왔으며, 기원 800년경에야 북쪽 영토를 해방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스페인 전국을 통일한 것은 15세기 후반 Ferdinand와 Iasbella 왕이 통치하던 시기였다. 이 장구한 무어족과의 투쟁 끝에 요청된 것은 국민의 단결이었으며, 이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기독교의 기지를 발휘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체제에서 왕권이 절대적이었으며, 중산층의 출현이 억제되고 하급 귀족과 농민의 힘을 빌리게 되었다. 이는 황금시대의 연극이 농민층이나 도시 서민층을 영합하려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또한 봉건적 색채가 강한 사회에서 교회절대주의를 견지하는 정책으로 인해 종교극이 17세기 이후까지도 지속되었다."
2.2. 엘리자베스 시대의 시대적 배경
엘리자베스 시대의 영국 사회상은 희랍 황금시대의 아테네 사회와 유사한 점이 많았다. 당시 런던과 고대 아테네는 상업과 무역이 발달하고 자국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영국은 1588년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격파하였고, 아테네는 기원전 5세기 초에 페르시아 군대를 물리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영국 국민들은 위대한 국민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고, 해외 진출과 전승을 통해 국민의 시야가 넓어졌다. 또한 장래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게 되었다.
그러나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에는 연극 이론이 발달하지 않았다는 특징이 있었다. 이론에 기반하지 않은 예술만이 지속되는 의미를 갖는다는 통상적인 상식을 깨트렸기 때문이다. 단지 중등교육을 받았던 셰익스피어는 고전극의 의의나 법칙에 대해 거의 무관한 극작가였다. 그는 연극이 갖는 종교적 또는 교육적 효용 가치나 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분방한 상상력을 구사하여 근대 연극의 형식을 열었다.
셰익스피어의 위대함은 개인적 천재성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회상과 연극계가 위대한 극작가를 배출할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전통적인 중세 사상과 대륙으로부터 받아들인 르네상스 사상이 적절히 융합되어 새로운 연극 형식을 탄생시켰다. 당시 활성화되었던 케임브리지 대학 중심의 대학극 전통과 법관 견습생들의 정기적인 연극 공연도 본격적인 연극 발전을 촉진한 요인이었다. 또한 상인조합극에서 이루어진 대중을 위한 직업 연극인들의 지속적인 공연도 훗날의 연극 발전의 원인이 되었다.
2.3. 극장 구조의 차이
스페인의 극장구조는 16세기 이전까지 주로 궁정과 대학 구내에서 공연이 이루어졌으나, 16세기에 이르러서는 영국 엘리자베스조 초기의 극장을 방불케 하는 patio에서 공연이 이루어졌다. patio는 2층 또는 3층으로 된 네모진 형태의 여관 또는 주택의 중정이었으며, 입구 맞은편 정면에 무대가 있었고 일반 대중은 중정에서 서거나 앉아서, 그리고 유복한 사람들은 2층 발코니에서 관극하였다. 그러나 북부 지방에서는 건축 방법이 달라 patio를 모르고 있었으며, 대신 Corrales를 대중을 위한 극장으로 사용했다. Corrales는 밀집된 가옥 한가운데 있는 공터로, 두 서 너 채의 집 벽을 배경으로 하여 임시 무대를 만들고 그 공간을 일반인의 좌석으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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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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