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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아 관찰일지
1.1. 신체 발달
영아의 신체 발달은 빠르게 이루어진다. 이 시기 영아는 걷기, 뛰기, 점프 등의 이동운동이 가능하며 눈과 손의 협응을 통해 소근육 조절이 가능해진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영아는 교실을 가로질러 뛰어다니고 점프를 하며 교실을 돌아다니는 등 활발한 이동운동을 보인다. 또한 좋아하는 책을 꺼내 책장을 넘기거나 점토를 손가락으로 누르고 떼어내는 등 소근육 활동도 가능해졌다. 이처럼 만 1세 전후 영아는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신체활동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만 1세 영아는 신체운동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걷기, 뛰기, 계단 오르기 등의 이동운동이 안정화되고 균형잡힌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관찰일지에서 보듯이 영아는 평균대를 걸어 건너거나 터널을 통과하는 등의 활동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도구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활동에도 관심을 보이는데, 고무줄 자동차를 반복해서 움직이거나 분무기로 달팽이에게 물을 뿌리는 등의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처럼 만 1세 영아는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 능력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신체 발달은 영아기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생후 12개월 이후 영아는 보행이 안정화되고 균형잡힌 자세로 걸을 수 있게 된다. 점차 달리기와 뛰기 등이 가능해지며 점프와 계단 오르기 등 다양한 이동운동을 시도하게 된다. 또한 손가락 움직임이 세밀해지면서 쥐기, 집기, 조작하기 등의 소근육 활동도 능숙해진다. 이를 통해 영아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동작을 익히고 자신의 신체를 능숙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영아기의 신체 발달은 빠르게 진행되며, 이는 영양 섭취와 적절한 활동 기회 제공 등 양질의 돌봄을 통해 더욱 촉진될 수 있다. 따라서 보육 현장에서는 영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독려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고, 영아의 신체 활동을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언어 발달
영아의 언어 발달은 매우 중요한 발달 영역 중 하나이다. 생후 12개월 무렵 영아는 언어 발달이 급격히 진행되며, 다양한 발성과 단어 사용이 가능해진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OOO 영아는 언어 발달에 있어 긍정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첫째, 관찰일지에 따르면 OOO 영아는 그림책에 관심을 보이며 책 속 그림을 가리키며 "사과", "포도" 등 친숙한 낱말을 발음할 수 있다. 이를 통해 OOO 영아가 그림책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시각적 자극에 반응하여 관련된 단어를 발성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둘째, OOO 영아는 교사의 지시를 듣고 언어적으로 반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를 들어 교사가 "코!"라고 말하자 OOO 영아가 자신의 코를 가리키며 "코!"라고 말하는 등 교사의 언어적 자극에 반응하여 단어를 표현할 수 있다. 이는 OOO 영아가 교사의 언어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언어화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OOO 영아는 간단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OOO 영아가 "비와", "엄마, 자동차 만들어줘" 등 짧은 문장을 표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OOO 영아의 언어 표현력이 점차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OOO 영아의 언어 발달에는 아직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있다. 관찰일지에서 OOO 영아의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의사표현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 언급되었다. 이는 OOO 영아의 조음 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사는 OOO 영아의 발음과 언어 표현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