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모아 청소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개념의 역사적 발전
1.1. 희랍 시대의 청소년에 대한 견해
1.2. 중세와 계몽기의 청소년 개념
1.3. 청소년 개념의 등장과 발달
1.3.1. G. Stanley Hall의 견해
1.3.2. Margaret Mead의 사회·문화적 견해
1.3.3. 창조주의자의 견해
1.4. 20세기 청소년의 변화
2. 청소년의 개념 정의
2.1. 청소년의 기준과 구분 방법
2.2. 연령기준에 따른 청소년의 정의
2.3. 법률적 측면과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청소년 정의
2.4. 어원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정의
2.5. 사회적 통념에 따른 청소년의 정의
3. 청소년의 특성
3.1. 신체·생리적 특성
3.2. 지적 특성의 발달
3.3. 정서적 특성
3.4. 가정환경 및 부모와의 관계
3.5. 사회적 특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개념의 역사적 발전
1.1. 희랍 시대의 청소년에 대한 견해
희랍 시대의 청소년에 대한 견해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플라톤은 "공화국(The Republic; B.C. 4세기/1968년 번역)"에서 인간발달의 3가지 국면을 욕망, 정신, 이성이라고 하였다. 플라톤에 따르면, 이성(가장 높은 차원)은 아동기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에 최초로 발달한다. 따라서 아동기의 교육은 스포츠와 음악만으로 충분하며, 청소년기가 되면서 이성 즉, 합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과학과 수학을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플라톤은 성격 형성에서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후기 경험이 성격을 변화시킬 수 있음도 인정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B.C. 4세기/1941년 번역)는 청소년 초기의 개인들은 성숙한 사람에 비해 불안정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며 자기 통제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약 21세경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통제능력이 훨씬 더 개선된다고 믿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발달 단계의 구체적인 시기를 기술한 최초의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이었으며, 자기 결정(self-determination)이 성숙의 징표라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희랍 시대의 철학자들은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특히 이성의 발달, 자기 통제력의 변화, 자기 결정 등의 측면에 주목하였다. 이는 청소년기가 인간발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1.2. 중세와 계몽기의 청소년 개념
중세와 계몽기의 청소년 개념은 다음과 같다.
중세기 동안 아동은 '축소된 성인(miniature adult)'으로 간주되었다. 아동과 청소년은 성인들과 똑같은 흥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믿었으며, 엄격하고 혹독한 훈육의 대상으로 취급되었다. 이들은 성인과 다른 지위 및 역할을 부여받지 못하였다.
18세기에 이르러 프랑스의 철학자 Jean-Jacques Rousseau는 청소년에 대한 보다 계몽된 견해를 제시하였다. 그는 어린이는 '축소된 성인'이 아니라 '독립된 인격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12세 가량이 될 때까지 어린이는 성인들의 규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그들의 세상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이처럼 루소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이 일련의 단계로 진행된다고 생각하였다.
1.3. 청소년 개념의 등장과 발달
1.3.1. G. Stanley Hall의 견해
G. Stanley Hall은 청소년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아버지로 불리며, 청소년기에 대한 그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Hall은 유명한 진화론자인 Charles Darwin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Hall은 Darwin의 견해를 받아들여 청소년 발달연구에 과학적·생물학적 측면을 적용하였다. Hall은 모든 발달,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은 유전적으로 결정된 생리학적 요소에 의해 통제되며, 환경은 발달에 최소한의 역할을 수행할 뿐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청소년의 발달은 생의 초기보다 환경의 영향력이 더 크며, 적어도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청소년의 발달을 결정한다고 믿었다.
Hall은 청소년기를 12세에서 23세까지의 연령 범위에 해당되며, '질풍과 노도(storm and stress)'로 특징지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질풍과 노도'는 청소년기가 갈등과 정서 혼란으로 가득 찬 격변기임을 나타내기 위하여 Hall이 명명한 개념이다. Hall은 독일 작가들이 사용한 'Sturm und Drang'(질풍노도)이라는 용어에서 이 개념을 차용하였다. Hall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사고, 감정, 그리고 행동은 자만과 겸손, 선과 유혹, 행복과 슬픔 사이를 왔다 갔다 한다. 청소년은 어느 한 순간 친구에게 화를 내다가 금방 친절해지기도 하며, 어떤 때는 혼자이기를 원하다가 또 다른 때는 우정을 갈구한다.
Hall의 견해는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과 교육을 함축하고 있다. Hall은 발달을 사회적 발달을 지향한 생물학적 과정으로 인식했다. Hall의 관점에서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변화는 더욱 복잡한 사회적 조절을 필요로 한다. 교육과 관련하여 Hall은 시민 정신, 과학적 사고, 도덕성과 같은 개념들이 15세 이후 집중적으로 가르쳐져야 한다고 믿었다.
비록 Hall의 연구가 의문시되고 있지만, Hall은 청소년 분야의 거장이다. 단순한 사변과 철학을 초월하여 이론화하고, 체계화하고, 의문을 제기한 사람이 바로 Hall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는 청소년 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시작을 Hall로부터 찾고 있다.
1.3.2. Mar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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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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