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법의 특징과 교육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
2.1.1. 결과 중심 접근법의 특징
2.1.2. 결과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2.2. 과정 중심 접근법
2.2.1. 과정 중심 접근법의 특징
2.2.2. 과정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2.3. 장르 중심 접근법
2.3.1. 장르 중심 접근법의 특징
2.3.2. 장르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말하기와 듣기 영역이다. 실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이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반응을 하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일반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던 학습자들이 중심이 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특수 목적의 학습자들이 많이 유입됨에 따라 한국어교육의 전 과정을 학문으로 보는 시각으로 발전하였다. 이로 인해 쓰기 영역 역시 국내외의 다양한 연구들을 토대로 이론과 교육과정 그리고 접근 방법 등도 성장하게 되었다.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결과 중심 접근법과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의 각 특징과 교육 방안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
2.1.1. 결과 중심 접근법의 특징
결과 중심 접근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960년대~1970년대 초반까지의 쓰기 교육은 글의 형식을 중요하게 여겼다. 교사가 모범이 되는 예시 문장을 주고 학습자가 이를 모방하여 쓰고, 베껴 쓰기, 문장을 조금씩 변형하는 연습을 하는 통제된 글쓰기 위주의 학습이 이루어졌다. 이는 나타난 결과 자체를 중요하게 여겨 정확성에 초점을 두었고, 교사는 결과물의 오류를 적극적으로 수정해 주었다.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 아닌 학습자 개별 쓰기 활동 중심이었으며, 글쓰기의 정확성이 강조되어 결과물 자체를 중요하게 여겼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았다.""
2.1.2. 결과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결과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은 다음과 같다"
쓰기 과정을 반복, 문장 재배열 등과 같은 통제 작문 연습을 하며 결과물을 생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작문 유형으로는 모방 쓰기, 통제 쓰기, 유도 쓰기, 자율적 쓰기, 전시용 쓰기, 실제 쓰기 등이 있다.
모방 쓰기는 학습자가 초급 단계에서 글자를 배우기 시작할 때 주로 사용되며, 제시된 한글 자음, 모음 혹은 단어, 문장을 똑같이 베껴...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 개론
김가영-(2014) 과정중심접근법 및 결과중심접근법이 학습자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논문(p20,21,35,37)
임성원(2023) - 장르 중심 접근법을 활용한 직업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논문 (p19~21)
이미혜. (2010). 장르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7(3), 463-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