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가르칠 수 있는 용기
1.1. 교육기술과 방법 이전에 지녀야 할 가르침의 전제들
가르침과 배움은 인간의 생존에 필수적인 것이다. 모든 인간은 어느 면에서든 가르치는 자이며, 가르침은 인간의 내면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 나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가르침과 배움의 필수적인 사항이다. "무엇이", "어떻게", "왜"라는 질문은 교육에 중요한 통찰을 얻게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성, 감성, 영성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을 지성이라 한다. 감성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상호 간 느끼는 방식을 말한다. 영성은 삶에 장엄하게 연결되려는 가슴깊은 동경이 다양함으로 표현되는 방식이다. 가르침과 배움은 학생의 내면적인 여행을 인도한다. 세상을 진지하게 보는 방식과 진지하게 살아가는 방식을 가르치는 것이다. 교육은 배움 쪽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교사의 역할은 배우는 학생이 교육의 최종 목적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교사는 학생에게 많은 것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조건을 만들 수도 있고, 방해하는 조건을 만들 수도 있다.
좋은 교육을 하려면 행위와 의도의 내적인 원천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본서의 핵심 주제는 "교사의 자아의식이 무엇인가?"이다. 필자는 '누구'라는 질문을 끝까지 고집한다. 교육개혁과 가보지 않은 길이고, 훌륭한 교사의 내면적 탐구의 길이기 때문이다. 교사의 정체성과 성실성은 가르침의 본질이다. 훌륭한 교사는 자신의 자아, 학과, 학생을 생명의 그물 속에 촘촘히 엮어져 있다. 또한 유대감을 만들어 내는 능력도 있다. 훌륭한 교사가 만드는 유대감의 기반은 지성, 감성, 영혼이 모두 모여 인간의 자아를 만들어내는 마음에 있다. 교사는 가르침을 사랑할수록 가슴 아픈 작업이 된다. 가르침의 용기는 마음을 수용하는 것보다 더 수용하도록 요구하는 순간에도 마음을 열어놓는 용기다.
1.2. 가르침과 배움의 현장에 일어나는 장애의 원인과 극복책
가르침과 배움의 현장에 일어나는 장애의 원인과 극복책은 다음과 같다.
교사로서 교실에 들어갈 때 마음 한구석에 자리 잡은 공포가 고개를 쳐든다. 학생들에게 질의했을 때 학생들이 침묵을 지키거나,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에 빠졌을 때, 바보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 말도 안 되는 갈등을 빚었을 때, 교사가 헤매기 때문에 학생도 헤매는 모습을 할 때 공포는 찾아온다. 이처럼 교사의 자아의식은 자신이 하는 일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학생들은 학점을 따지 못할까, 강의를 이해하지 못할까, 자신의 무지가 노출될까 두려워한다. 이런 학생과 교사의 공포가 함께 뒤섞이면 공포는 교육 현장을 마비시킨다.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