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룻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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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룻기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룻기 연구 주해
1.1. 서론
1.2. 룻기 개요
1.2.1. 룻기 저작자와 저작 시기
1.2.2. 신학적 집필 동기와 목적
1.2.3. 룻기의 내용 전개
1.3. 룻기 4장 1-12절 연구 주해
1.3.1. 룻기 4장 개관 및 구조
1.3.1.1. 룻기 4장의 구조
1.3.1.2. 룻기 4장 개관
1.3.2. 본문 대조 및 연구 주해 (4장 1절 ~12절)
1.3.2.1. 룻기에서 본 문단이 차지하는 역할
1.3.2.2. 연구 주해

2. 룻기를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3. 설교 - 사랑의 희생과 축복
3.1. 평형감각깨기
3.2. 모순을 심층 진단하기
3.3. 복음을 경험하기
3.4. 대단원 룻기 연구 주해 및 설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룻기 연구 주해
1.1. 서론

룻기 연구에 있어 서론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룻기는 수많은 문호들과 사람들의 사랑과 영감의 원천이 되었는데, 이는 그 문학적인 짜임새와 독특성에 기인하는 바가 크기 때문이다.

룻기는 여성이 주인공이며, 동시에 이방 여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매우 독특한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룻기는 보편적인 소설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그 내용은 중요한 구속사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룻기는 사사기와 사무엘서 사이에 위치하여, 사사 시대의 혼란스러운 역사를 보여주면서도 다윗왕의 출현을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즉, 룻기는 문학적 측면에서는 소설의 형식을 지니지만, 신학적 측면에서는 하나님의 구속 역사를 보여주는 중요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룻기의 두 가지 측면, 즉 문학적 특성과 신학적 의미를 모두 고려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1.2. 룻기 개요
1.2.1. 룻기 저작자와 저작 시기

본문에 따르면, 룻기의 저자에 대한 정보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다만 타무드 경의 바바 바드라(Bava Bathra) 14b는 사무엘이 사무엘서 상하와 사사기와 룻기를 기록하였다고 하지만, 이 정보의 정확성은 확실하지 않다.

어떤 학자들은 룻기에 아람어 어휘가 있다고 하면서 본서를 포로후 시대의 작품이라고 주장하나, 아람어 어휘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서도 확정되지 않았다. 또한 아람어 어휘가 있다고 하더라도 구약의 초기 문서들 가운데에서도 가끔 발견되기 때문에 이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한편 룻기 4장 18-22절에 다윗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에 다윗의 이름까지만 나와 있다는 점에서 본서가 포로 후 시대의 산물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전의 작품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만일 룻기가 포로 후 시대의 산물이라면 다윗 이후의 왕들의 이름들도 함께 기록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자들은 사무엘의 선지학교 출신자 중 누군가가 당시 갓 세워진 다윗 왕조의 역사 중 잔잔하지만 감동적인 일화인 룻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이런 룻이 소속된 가문을 전 이스라엘의 왕가로 세우신 하나님의 섭리를 조망하며, 사사기와 사무엘서의 축소된 모형을 찾아 이스라엘이 텅 비었던 삶에서 다윗왕가의 꽉 채워진 축복의 삶으로 인도해 주신 여호와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기록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1.2.2. 신학적 집필 동기와 목적

룻기의 신학적 집필 동기와 목적은 이스라엘의 역사를 배경으로 그리스도의 계보를 밝히고자 함에 있다. 룻기는 사사시대를 배경으로 하지만, 그 내용은 사사기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혼란스러운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사사기가 이스라엘의 부패와 타락을 전하고 있다면, 룻기는 그 암울한 시대 속에서도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계속해서 흘러가는 구원의 역사를 보여준다.

룻기의 저자는 사사기와 사무엘기의 연속선상에서 이스라엘 역사를 조망하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 어떻게 그리스도의 족보를 준비하고 계셨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특히 룻기 4장 18절 이하에 나오는 다윗의 족보는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즉 룻기의 신학적 집필 동기와 목적은 그리스도의 인성을 밝히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구속사적 섭리를 보여주고자 함이다.

나오미와 룻의 삶을 통해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회복되고 보아스와의 결혼을 통해 다윗 왕가가 준비되는 모습은, 이 땅에 오실 메시아 그리스도의 궁극적 구원을 예비하는 하나님의 구속사적 섭리를 잘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룻기는 사사기와 사무엘기 사이에 놓임으로써 구약 전체의 틀 안에서 그리스도의 약속을 준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룻기의 신학적 집필 동기와 목적은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그리스도의 인성을 밝히고, 하나님의 구속사적 섭리를 드러내어 하나님의 백성이 어떻게 그리스도 안에서 회복되고 축복받는지를 보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2.3. 룻기의 내용 전개

룻기의 내용 전개는 문학 장르상 하나의 단편 소설로 분류된다. 단편소설이 지니는 Plot의 단순성과 짜임새 있는 장면 분배, 그리고 일관성 있게 흐르고 있는 내용 전개 등의 특징을 룻기도 그대로 지니고 있다. 전체의 내용을 단순하게 자르면 1장을 발단, 2장을 전개, 3장을 절정, 그리고 마지막 4장을 대단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각 부분 중 발단과 대단원 부분은 보다 폭을 좁혀 세분할 수도 있다. 즉 1:1-5절을 발단 중 서두 부분으로, 4:13-17절을 대단원 중 결론 부분으로, 그리고 4:18-21절은 내용의 전개와 직접 상관없이 별개의 목적으로 덧붙인 결어(Epilogue) 부분으로 세분할 수 있다. 이렇게 세분하는 것은 룻기...


참고 자료

김지찬,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 생명의 말씀사, 2002
옥스퍼드 원어 성경 대전 룻기편. 제자원. 한성천, 김시열 발행. 1999
박윤선, 성경주석, 영음사, 1998
H.링그겐, O 카이저, H.W 헤르쯔베르그, 국제성서주석. 한국신학 연구소.
트리니티 말씀 대전 7권, 김종국 발행, 도서출판 달산, 1993
카일. 델리취, 구약 주석 6권, 1987, 송종섭 역, 1987

김지찬, 주해에서 설교까지1, 룻기를 시작하며, 그 말씀 1996년 6월호, 두란노
김지찬, 주해에서 설교까지-룻기 마지막회, 그말씀. 1997년 4월호
김지찬, 역사서는 이야기식으로 설교해야 한다. 그말씀 1997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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