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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고도의 전문성을 가진 병원은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상호 협력하는 조직체이다. 이 중 간호조직은 전체 의료 인력의 약 40~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의료소비자들에게 직/간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이다. 간호 인력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환자와 보호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조직의 생산성 및 이미지 향상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질 높은 간호 서비스 제공이라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간호관리자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또한, 간호관리자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병원 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업무를 수행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조직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유형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따라서 리더십의 개념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며 관리자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어떻게 실무에 적용할지 알아보고자 본 사례연구를 시작했다.
2.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2.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적 거래"이며, "목적설정과 목적달성을 위한 노력을 함에 있어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합하면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transform) 새롭게 하며(renew) 영감을 주는(inspire)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한편, 관리는 "업무수행에 초점을 두며 주로 시간, 비용, 급여, 연장근무, 병가 등에 대한 통제를 강조"하는 것과 대비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2. 리더와 관리자
리더와 관리자는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실제로는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관리자는 공식적인 조직 내에서 직위를 갖고 있으며 그에 따른 권한을 행사하지만,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자발적인 추종을 받으며 비전과 영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구분된다.
관리자는 특정 기능, 의무, 책임을 수행하도록 기대되며 통제, 의사결정, 결과를 강조한다. 반면 리더는 그룹 과정, 정보수집, 피드백, 구성원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둔다. 관리자는 비자발적 추종자도 지휘하지만, 리더는 자발적인 추종자를 지휘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관리자는 공식 조직의 일부이지만, 리더는 공식 조직의 일부가 아닐 수도 있다. 관리자는 보다 합리성과 통제를 위한 공적 책임을 지니지만, 리더는 더 폭넓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리더와 관리자는 서로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조직에서 이들의 역할 분담이 잘 이루어질수록 더 효과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2.3. 전통적 리더십 이론
2.3.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1940년대 중반까지 리더십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 처음 등장한 특성이론은 소수의 사람들은 위대해질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위인이론(great man theory)이다. 위인이론에 의하면 리더는 도구적이면서 지지적인 리더십 행동을 보인다.
리더의 특성에는 지성(intelligence), 인성(personality), 능력(ability) 등이 포함된다. 지성에는 지식, 판단력, 결단력, 언어유창력 등이 해당되고, 인성에는 적응력, 창의력, 협동심, 민첩성, 자기신뢰, 통합능력, 정서적 균형과 조절능력, 자기확신, 독립성, 협동능력, 대인관계 기술, 임기응변, 명성, 사회참여 등이 포함된다. 능력에는 협동능력, 대인관계 기술, 임기응변, 외교술, 명성, 사회참여 등이 있다.
그러나 특성이론은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언급이 없고,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질이 무엇인지가 분명하지 않아 성공적 지도자와 특정한 자질 간의 상관성 도출에 실패하였다. 또한 통합된 전체로서 인간을 보지 못하고, 하급자의 영향과 환경적 영향 및 상황적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았다. 특성론은 선천설에 근거하고 있어 선천설의 문제점을 지니며, 제시된 리더의 특성은 모든 사람들도 갖고 있는 것이었다. 어떤 상황에 필요한 특성이 다른 상황에서는 불필요할 수 있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된다.
2.3.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리더십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학습과 훈련을 통해 가능하다고 보는 이론이다. 리더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리더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결정된다고 본다.
행동이론은 크게 2원론적 관점과 3원론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2원론적 관점은 리더십 유형을 전제형(권위주의적, 독재적, 생산중심적, 구속적)과 민주형(민주적, 평등주의적, 협조적, 집단중심적, 성원중심적,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