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패스트 패션의 문제점과 디지털 패션의 대중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ZARA의 옴니채널 유통 전략
1.1. ZARA의 유통 구조 분석
1.2. ZARA의 옴니채널 서비스
1.3. ZARA의 옴니채널 전략 문제점 및 개선점
2. ZARA의 시장 세분화와 마케팅 전략
2.1. 시장세분화와 ZARA의 추구혜택
2.2. ZARA의 타겟 고객
2.3. ZARA의 포지셔닝 전략
3. 파타고니아의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전략
3.1. 파타고니아의 인쇄광고물과 브랜드 이미지
3.2. 파타고니아 광고에 대한 평가
3.3. 파타고니아 광고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ZARA의 옴니채널 유통 전략
1.1. ZARA의 유통 구조 분석
ZARA의 유통 구조는 옴니채널 유통경로를 형성하고 있다. ZARA는 소형 매장을 폐쇄하고 그 인근에 대형 매장을 출점하는 전략을 통해 소형 매장 고객을 인터넷 쇼핑몰 또는 대형 매장으로 유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형 매장의 객단가 인상과 온라인 매출 향상을 목표로 한다. 또한 BOPIS(Buy-online-pick up-in-store) 서비스를 제공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옴니채널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온라인에서 구매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간편하게 수령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온라인 재고 및 구매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ZARA는 모든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고객경험을 극대화하는 옴니채널 유통전략을 펼치고 있다.
1.2. ZARA의 옴니채널 서비스
ZARA의 옴니채널 서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게 편리하고 일관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ZARA는 소형 매장을 폐쇄하고 대형 매장을 늘려 객단가를 높이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을 대형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쇼핑몰로 유도하여 온라인 매출 향상을 도모한다.
또한 ZARA는 BOPIS(Buy-Online-Pick Up In-Store)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온라인에서 주문한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간편하게 수령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간 경계를 없애고 고객에게 통합된 쇼핑 경험을 전달한다. 매장 내에서도 IT 기기를 활용하여 재고 확인, 온라인 구매 및 배송 등 온오프라인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ZARA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어 고객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온오프라인 매출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1.3. ZARA의 옴니채널 전략 문제점 및 개선점
ZARA의 옴니채널 전략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지만,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존재한다.
첫째, ZARA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간 재고 불일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옴니채널의 핵심은 온-오프라인 경계를 허물어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지만, 실제 ZARA의 경우 매장 내 재고와 온라인 재고가 일치하지 않아 고객 불만이 발생하고 있다. BOPIS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 고객 편의성이 저하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재고 데이터의 실시간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정확한 재고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둘째, ZARA의 옴니채널에 사용되는 기술적 기반의 안정화 문제가 있다. 옴니채널 실현을 위해 도입한 픽업 기기나 매장 내 태블릿 등이 종종 고장나거나 사용방법에 대한 고객과 직원의 인지도가 낮아 효과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옴니채널 기술의 안정화와 더불...
참고 자료
한국 패션산업협회: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 허문 옴니 채널 시대 도래
digital transformation : 자라(ZARA)는 옴니채널 전략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http://digitaltransformation.co.kr/자라zara의-옴니채널-전략-어떻게-추진하고-있나/)
글로벌 spa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숙명여대 김주헌 교수)
2020 옴니 채널의 진화 : 강화가 필요한 “마법의 지팡이”
(에이블랩스 윤준탁_이코노미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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