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 빈곤의 개념 및 정의
1.2. 아동 빈곤의 특징과 영향
2. 아동 빈곤의 실태 분석
2.1. 신문 기사를 통해 살펴본 아동 빈곤 실태
2.2. 아동 빈곤 가정의 문제점
3. 아동 빈곤의 원인 분석
3.1. 가구 특성에 따른 아동 빈곤 원인
3.2. 가구주 특성에 따른 아동 빈곤 원인
3.3. 고용 관련 특성에 따른 아동 빈곤 원인
4. 아동 빈곤 해결을 위한 방안
4.1. 현행 정부 정책의 한계와 문제점
4.2. 아동 빈곤 해결을 위한 정책적 제안
5. 아동복지법 분석
5.1. 아동복지법의 주요 내용
5.2. 아동복지법 개정의 필요성
6. 코로나 시대의 아동 보호 대책
6.1. 코로나19로 인한 아동 빈곤 증가
6.2. 코로나19 대응 아동 보호 정책 방향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 빈곤의 개념 및 정의
아동 빈곤의 개념 및 정의는 만18세 미만의 아동이 일상적인 생활여건과 자원이 결핍하여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불이익을 받는 빈곤한 상태를 의미한다. 아동빈곤은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아동 또는 보호자가 아동을 학대하는 경우,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할 능력이 없는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인 아동과 한 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한 부모가족 및 지원이 필요한 다문화가족의 아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빈곤아동의 특성은 건강결핍, 인지능력저하, 학업성취부족, 불안, 우울, 낮은 자존감으로 나타난다. 열악한 환경은 학습결손과 정서발달장애, 신체발달부진과 목표상실을 가져온다. 이처럼 아동빈곤은 아동이 발달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국가 전체에도 경제적으로 큰 해를 끼친다.
1.2. 아동 빈곤의 특징과 영향
아동 빈곤의 특징과 영향은 다음과 같다.
아동 빈곤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건강결핍, 인지능력저하, 학업성취부족, 불안, 우울, 낮은 자존감으로 나타난다. 열악한 환경에서 성장한 빈곤아동들은 학습결손과 정서발달장애, 신체발달부진과 목표상실을 겪게 된다. 이러한 아동빈곤의 특징은 아동이 건강하게 발달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아동빈곤은 국가 전체에도 큰 해를 끼치는데, 아동기의 결핍과 불안정한 발달은 성인이 되어서도 저소득, 낮은 경제활동참여율, 높은 범죄율, 약물남용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국가 전체적인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사회적 비용도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결국 빈곤아동은 열악한 성장환경으로 인해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에 시달리게 되며, 이는 개인의 삶의 질 저하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2. 아동 빈곤의 실태 분석
2.1. 신문 기사를 통해 살펴본 아동 빈곤 실태
신문 기사를 통해 살펴본 아동 빈곤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부모의 빈곤, 실직, 학대, 사망 등 다양한 사유로 양육시설이나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를 받는 아동은 현재 3만여 명으로 추산된다.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전국 94만 명의 아동이 최저주거기준에 미달하거나 지하, 옥탑에 살거나 컨테이너, 여관, 여인숙처럼 집이 아닌 곳에 살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른 공교육과 돌봄 기관 운영의 일부 중단으로 아동이 가정에서 혼자 지내는 시간과 결식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빈곤가구, 한부모, 조손가구의 영유아와 저학년 아동의 경우 지역사회 지역아동센터나 다함께 돌봄, 긴급 돌봄 교실 등 돌봄 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빈곤가구의 아동에서 연령별 적절한 발달 지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정적인 돌봄이 가장 필요한 영유아의 경우 월 1회 이상 자녀의 식사를 제대로 챙겨주지 못하거나 자녀에게 정서적 학대와 연령에 맞는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었다. 아울러 빈곤 아동의 긍정정서는 감소하고 부정정서와 자살생각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아동 만13세~18세에서 자살생각을 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2.6%로 2018년에 1.2%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학교휴교 및 온라인 학습의 증가로 아동의 주관적 학업성취도는 낮아졌으며, 소득 및 가구 유형에 따른 학습격차는 심화되고 있다.
2.2. 아동 빈곤 가정의 문제점
아동 빈곤 가정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빈곤 가정의 아동은 건강결핍, 인지능력 저하, 학업성취 부족, 불안, 우울, 낮은 자존감 등의 문제를 보인다. 열악한 생활환경은 학습결손과 정서발달 장애, 신체발달 부진과 목표상실을 가져온다. 최근 아동학대 범죄로 사망한 아이들 가정의 절반 가까이가 가정불화를 겪었고, 그 이면에는 가장의 실직이나 경제적 궁핍이 자리잡고 있어 사회적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동학대는 타박상, 골절 등에 그치지 않고 사망, 정신지체와 언어장애, 신경학적 이상, 지능부족, 심리적·정서적 후유증을 유발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빈곤가구의 아동은 연령별 적절한 발달 지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적인 돌봄이 가장 필요한 영유아의 경우 월 1회 이상 자녀의 식사를 제대로 챙겨주지 못하거나 자녀에게 정서적 학대와 연령에 맞는 적절한 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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