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간호학 321 심혜원 Package part.1에서 운동 이후의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을 호소하시는 심혜원님을 만났고 이후 협심증을 의심하여 가슴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처방에 따라 NTG를 설하 투여하였고 호흡양상과 EKG 변화, 통증양상을 사정하였다. 약 투여 5분 후 호흡곤란과 가슴 통증은 경감되었고 이후 EKG 역시 특이 변화 없이 침상 안정을 취하도록 하였다. part 2에서 심혜원님은 IV를 통해 perilnganit fluid가 주입되고 있고 NTG 투여 이후에도 가슴 통증을 호소하셨고, 통증 정도를 사정 결과 4점으로 나왔다. 이에 따라 우리는 심혜원님이 심근경색이 아닐까 의심하였고 그에 따라 심근경색의 원인, 병태생리, 증상, 진단검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현재 사회경제적 발전과 함께 급속한 서구화로 인해 종합병원 외래에서 보는 환자의 약 1/3 이상이 관상동맥질환 환자로 고혈압, 심부전, 부정맥과 함께 가장 많은 질환이 되었고 한국인 4대 사망원인 중 하나로 심장질환이 자리 잡고 있다. 심근경색증이 현재 미국에서는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질환이고 우리나라에서도 그 유병율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점점 심근경색이 심장질환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심각성이 높다 생각하여 심근경색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2. 심근경색증
2.1. 정의
심근경색증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심근경색증이란 관상동맥의 갑작스러운 폐쇄로 인해 손상부위 심근에 비가역적인 괴사를 일으키는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중 하나이다. 혈전으로 인한 관상동맥의 완전한 폐쇄로 발생하는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과 관상동맥의 부분 폐쇄 등으로 발생하는 ST 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심장발작이라고도 한다. 심근경색증은 심장의 전기활동이 급격이 변하여 심장이 멈추는 돌연사의 대표적 질환이며 초기 사망률이 10~15%에 이르고, 사망자의 56%가 발병 후 1시간 이내에 병원 밖에서 사망하는 심각한 질환이다.
2.2. 원인
주원인은 관상동맥의 죽상경화증이 진행되는 과정 중에 갑자기 발병한다"" 관상동맥의 갑작스런 폐색은 죽상판이 파열되거나 균열이 생기면서 형성되는 혈전에 의해 관상동맥의 혈류가 완전히 차단됨으로써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드물게는 관상동맥의 색전증이나 손상, 혈관염 또는 수술 후 쇼크, 심한 탈수증, 저혈압 등으로 관상동맥의 혈류가 일시적으로 감소될 때도 발생할 수 있다""
2.3. 증상
심근경색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협심통이며, 이는 환자의 대부분에서 나타난다. 협심통은 가슴 중앙부나 좌측 가슴에 쥐어짜는 듯한, 심한 분쇄통으로 표현되며 30분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흉통은 활동 중이나 휴식 시, 수면 중에도 일어날 수 있으며 흔히 이른 아침 시간에 발생한다.
또한 호흡곤란이 동반되는데, 이는 심근괴사의 범위와 막힌 혈관의 위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좌심실 심근의 20% 정도에 괴사가 오면 심장의 수축력 저하로 인한 심박출량 감소로 저산소증, 소변량이 줄어들고 폐울혈로 진행되면서 환자는 호흡곤란을 호소하게 된다. 좌심실에 40%이상 심근괴사가 오면 심장성 쇼크가 일어나는데 이때 혈압이 하강되고 얼굴이 창백해지며 사지냉감, 식은땀,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 외에도 불안, 빈맥, 차고 축축한 피부 등의 교감신경 자극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심장 통증으로 구개반사가 자극되어 오심과 구토, 서맥,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경색된 심근 부위에서 시작된 혈관미주반사 때문일 수도 있다. 통증 완화를 위해 트림을 하거나 구토를 하기도 한다.
심근경색 발병 24시간 내에 38℃(100.4℉) 정도의 미열이 나타나서 1주정도 지속되며, 이는 경색된 심근세포의 사멸에 대한 생리적 염증과정으로 오는 전신반응이다. 또한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증시작 수 시간 후부터 백혈구가 증가되기 시작하며,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