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보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04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장보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보고와 청해진
1.1. 장보고의 출신과 활동
1.2. 청해진의 설치 목적과 의의
1.3. 청해진의 역할과 장보고의 해상무역 활동
1.4. 청해진 설치와 초기 청자 생산단지의 관계

2. 장보고의 재당시절과 재당신라인 사회
2.1. 장보고의 재당시절 활동
2.2. 재당신라인의 유형과 특성

3. 장보고의 해상무역과 청해진 건설
3.1. 매물사와 회역사를 통한 해상무역 활동
3.2. 청해진 건설과 해상무역로의 개척

4. 장보고 시대의 바닷길과 선박
4.1. 장보고 시대의 주요 바닷길
4.2. 신라선을 중심으로 한 장보고 시대의 선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보고와 청해진
1.1. 장보고의 출신과 활동

장보고의 출신과 활동은 다음과 같다.

장보고의 고향은 청해진이 설치되었던 완도 주변의 서남해지방으로 추정된다. 이는 장보고와 함께 활동했던 그의 친구 정년이 바다 속에서 수영하는 능력이 뛰어나 50리를 헤엄쳐도 숨이 막히지 않았다는 기록과, 장보고가 귀향할 때 정년이 청해진에 있는 장보고를 찾아간 것에서 유추할 수 있다. 또한 장보고가 특별한 이유 없이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한 것으로 보아 장보고의 고향이 완도 주변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장보고의 명칭은 우리나라에서는 궁복(弓福) 또는 궁파(弓巴)로 기록되어 있다. 이를 통해 그가 활과 창을 다루는 데 뛰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과 일본의 기록에는 각각 장보고(張保皐), 장보고(張寶高)로 나와 있다.

장보고는 신라 하대 혜공왕 이후 정치적 혼란이 극심했던 시기에 정년과 함께 당나라로 건너갔던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신라에서는 귀족들의 왕위쟁탈전, 농민들의 수탈 등으로 인해 많은 백성들이 새로운 삶을 찾아 당나라나 일본으로 건너갔는데, 장보고도 이들 중 한 명이었을 것이다.

장보고는 당나라에 정착한 이후 무령군 소장이 되어 당의 반란세력인 이사도 일가를 토벌하는 데 공을 세웠다. 이를 계기로 30세 정도의 나이에 소장직에 올랐다. 그러나 곧 당의 감군정책으로 군에서 물러나게 되었는데, 이는 그가 신라인들이 노예로 팔려가는 것을 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컸기 때문으로 보인다.


1.2. 청해진의 설치 목적과 의의

청해진의 설치 목적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장보고는 828년 신라로 귀국하여 흥덕왕의 용인을 받아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였다. 청해진의 설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해적 소탕과 노비매매 근절이다. 장보고는 당에 머무르면서 신라인들이 해적에 붙잡혀 노예로 팔리는 참담한 현실을 직접 목격하였다. 이에 장보고는 해적 퇴치를 통해 노비매매를 근절하고자 하였다. 삼국사기 등의 기록에서 알 수 있듯이, 해적 소탕이 청해진 설치의 가장 일반적인 목적이었다. 이는 장보고와 신라조정의 공통된 이해관계였으며, 청해진의 군진적 성격을 규정하는 기본적인 목적이었다.

둘째, 동아시아 해상무역의 장악이다. 장보고는 당에서 살면서 동아시아를 잇는 해상무역로를 활성화시키고 그 주도권을 장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여 자신의 세력기반을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하지만 이는 장보고 개인의 목적이었으며, 신라조정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청해진 설치는 해적 소탕과 노비매매 근절이라는 신라조정과 장보고의 공통된 목적 아래 이루어졌다. 그리고 장보고는 청해진을 바탕으로 동아시아 해상무역을 장악하고자 하였다.

청해진의 설치는 신라의 서남해안 지역에서의 해상질서 유지와 국제무역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였다. 특히 완도는 한반도와 중국을 연결하는 주요 해상 교통로의 요충지였기에, 청해진의 설치는 신라의 대외 교류와 국가 재정 확충에 도움이 되었다. 또한 장보고의 활동을 통해 신라와 당, 일본을 잇는 동아시아 해상 무역망이 구축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1.3. 청해진의 역할과 장보고의 해상무역 활동

장보고는 당에 머물면서 동북아시아 삼국을 잇는 국제 해상무역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주도하였다. 그는 이 네트워크를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였다. 청해진은 해적 소탕과 함께 장보고의 해상무역 활동의 기반이 되었다.

청해진은 해적 소탕을 통해 신라 백성들의 노비 매매를 근절시키고 해양의 질서를 회복하는 데 기여하였다. 장보고는 청해진을 통해 당, 신라, 일본을 잇는 국제 해상무역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주도하였다. 적산 법화원을 건립하여 재당 신라인들을 결집시켰고, 이들을 통해 당과의 활발한 해상무역을 전개하였다. 또한 일본에 자신의 우호세력을 형성하여 일본과의 해상무역도 활성화시켰다.

장보고는 청해진을 기반으로 정치적·군사적으로 독립성을 가지며 대규모 해상무역을 전개해 나갔다. 또한 기존에 이용되던 동아시아 바닷길인 서해 북부 연안항로, 서해 중부 횡단항로 이외에 서해 남부 사단항로를 개척하여 활성화시킴으로써 신라·중국 남부지역·일본을 연결하는 데 기여하였다. 이처럼 청해진은 장보고의 해상무역 활동의 핵심 기반이 되었던 것이다.


1.4. 청해진 설치와 초기 청자 생산단지의 관계

청해진 설치와 초기 청자 생산단지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장보고는 828년 신라로 귀국하여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청해진 인근 지역인 강진 대구면과 해남 화원반도 일대에 대규모 청자 생산단지가 조성되었다. 이러한 청자 생산단지는 장보고가 국제 해상무역을 주도하기 위해 청해진을 건설한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시 청해진 주변 지역에서 발견된 초기 청자 유적을 통해 볼 때,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하면서 이 일대에 청자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신라와 일본으로 수출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화원반도의 당포라는 지명과 구림리 지역의 성황을 이루던 항구의 존재는 이 일대가 장보고의 해상무역 거점이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강진 대구면과 해남 화원반도 일대에서 발...


참고 자료

강봉룡. 2002.「한국의 해양영웅 張保皐와 李舜臣의 비교연구」『지방사와 지방문화 』5호 49~93쪽. 역사문화학회.
강봉룡. 2006.「8~10세기 동아시아의 문물교류 ; 신라 말~고려시대 서남해지역의 한,중 해상교통로와 거점포구」『한국사학보』23호. 고려사학회.
강봉룡. 2009.「고대 한․중 항로와 흑산도」『고대 동아시아의 바닷길』(국제학술대회 자료집). 31~80쪽.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목포대도서문화연구소.
강상택. 1998.「8-9세기 동아시아 해상무역의 실태-장보고의 해상활동과 관련하여-」『1998년도 춘계학술 발표회 논문집』69-77쪽. 한국해운물류학회(구 한국해운학회).
고경석. 2008.「재당신라인 사회의 형성과 발전」『한국사 연구』140호 1~34쪽. 한국사연구회.
권덕영. 2003.「9世紀 日本을 往來한 二重國籍 新羅人」『한국사연구』85~112쪽. 한국사연구회.
권덕영. 2003.「9~10세기 한국인의 해외활동 -중국연해지역을 중심으로-원진의 입당 구법활동과 재당 신라인-」『이화사학연구』1~40쪽. 이화사학연구소.
권덕영. 2003.「재당(在唐) 신라인(新羅人)의 종합적(綜合的) 고찰(考察) -9세기를 중심으로-」『역사와 경계』705~716쪽. 부산경남사학회.
권정한, 박문규, 신일로, 이의재, 이정우, 2004. 「장보고와 해상강국-장보고의 과오를 타산지석으로」『대한조선학회지』41호 47~55쪽. 대한조선학회.
김천식. 2004.「장보고의 해상활동의 범위와 역사적 의의」『해운물류연구(구 한국해운학회지)』41호 181~198쪽. 한국해운물류학회(구 한국해운학회).
문안식. 2003.「장보고의 청해진 설치와 해상왕국건설」『동국사학』39호 53~89쪽. 동국사학회.
방병선. 2006.「8-9세기 동아시아의 문물교류 ; 나말여초 한중 도자 교류」『한국사학보』23호 341~380쪽. 고려사학회.
유성종, 전형권, 김영술. 2007.「장보고상단의 해상교역망구축과 그 현대적 항의 -한상네트워크의 관점에서」『중국사연구 』48호 79~112쪽. 중국사학회.
윤명철. 2001.「장보고의 해양활동과 국제관계-동아지중해론을 중심으로」『해양정책연구』16호 303~338쪽. 해양수산개발원.
이영아. 2000.「『 입당구법순례행기 (入唐求法巡禮行記) 』 고 (考) - 재당 (在唐) 신라인들과의 교류를 중심으로 -」『일어일문연구』99~119쪽. 한국일어일문학회.
이유진. 2001.「9 세기 재당신라인의 활동에 대하여 - 『 입당구법순례행기 (入唐求法巡禮行記) 』 를 중심으로 -」『중국사연구』107~128쪽. 중국사학회.
이병로. 2006.「일본에서의 신라신과 장보고-적산명신과 신라명신을 중심으로」 『동북아문화연구』10호 319~341쪽. 동북아세아문화학회.
정병준. 2009.「압신라발해양번사와 장보고의 대당교역」『중국고중세연구(구 중국고대사연구)』21호 353~379쪽. 중국고중세사학과(구 중국고대사학회).
조태현. 2006.「장보고해상무역활동의 재평가와 글로벌경영의 미래버전」. 무역학회지』31호 187~204쪽. 한국무역학회.
최재수. 2005.「바다와 해운이야기 ; 황해해상무역의주역장보고와 재당신라인 들」『해양한국(월간해양한국) 』4월호 170~173쪽. 한국해사문제연구소.
강봉룡. 2004.『장보고-한국사의 미아 해상왕장보고의 진실』. 한얼미디어.
강봉룡. 2004.『한국 해상세력 형성과 변천』. 재단법인 해상왕장보고기념사업회.
김문경. 2008.『입당구법순례행기를 통해 본 신라인 군상』. 재단법인 해상왕장보고기념사업회.
아세아해양사학회. 2007.『장보고 대사의 활동과 그 시대에 관한 문화사적 연구』제 1권. 재단법인 해상왕장보고기념사업회.
최광식·정운용·최근식·윤재운. 2003.『천년을 여는 미래인 해상왕 장보고』. 청아출판사.
최근식. 2006.『신라해양사연구』. 고려대학교출판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