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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개요
1.1. ERP의 정의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는 "전사적 자원 계획"이라고 불리며, 기업 활동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전사적인 데이터를 일원화시켜 관리할 수 있고 또한 경영자원을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이다. 과거 기업들은 생산, 판매, 인사, 회계 등 각 부문별로 독립적인 운영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지만, ERP는 이러한 부문별 시스템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체계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즉, ERP는 기업의 경영 활동 전 과정에 걸쳐 통합적인 관리와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1.2. ERP의 특징
ERP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성이다. ERP는 여러 업무를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통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부문에 산재하는 자원이 통합적으로 관리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중복이나 혼란, 시차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적화할 수 있다.
둘째, 확장성이다. ERP는 새로운 부문이 추가되거나 새로운 자원, 시스템 등이 추가될 필요가 있을 경우 기존의 시스템이 확장적으로 이를 포괄할 수 있다.
셋째, 광역성이다. ERP는 기업의 경영 부문 중 어느 한 부문에만 한정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모든 부문에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다.
넷째, 유연성이다. ERP는 사용자가 현재 자신의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용자를 위한 적응 수단을 제공한다.
다섯째, 국제성이다. ERP는 각 지역이나 국가에서 그 국가에 관계없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국제적인 방식으로 개발 및 사용될 수 있게 설계된다.
여섯째, 개방성이다. ERP는 정보의 수집 방식과 처리 방식 등을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변경될 수 있도록 개방적으로 설계된다.
1.3. ERP의 도입 효과
ERP의 도입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 효율화이다.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기간업무가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매개로 통합되기 때문에 데이터 일원화와 공유화가 가능해지고, 업무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둘째,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실천이다. ERP 도입은 경영 혁신과 동일한 시각에서 BPR 실현과 더불어 병행되어 실시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현행 시스템을 재검토하지 않고 ERP를 도입하는 것은 무의미할 뿐 아니라 불가능하다.
셋째, 신속하고 정확한 경영지표정보 취득이다. 기간 업무 전체에 걸친 정보의 일원화와 실시간화에 의해 수주, 매상 정보나 재고 상황 등 매일 변화하는 경영 상황에 관한 정보와 데이터를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다.
넷째, 기업 경쟁력의 확대이다. ERP 도입에 의해 업무의 효율화가 추진됨으로써 기업 본래의 업무, 예를 들어 제조 활동이나 판매, 영업 활동에 경영 자원을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다섯째, 글로벌 대응이다. 여러 나라에서 판매, 생산을 하는 기업은 상대국의 언어, 통화, 회계, 제도, 법률, 상관습, 고용형태 등을 존중하는 것이 사업을 진행시키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과제인데, ERP에서는 한 시스템으로 상대국의 사정에 개별 대응한다는 전제로 설계되어 있다.
여섯째, 정보시스템의 비용 절감이다. ERP에는 최신 경영 정보 시스템의 베스트 프랙티스가 도입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함으로써, 시스템의 구축이나 운용에 필요한 비용을 삭감할 수 있다.
일곱째, 기간업무의 비용 절감이다. 통합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각 부문에서 발행한 데이터나 보관된 정보가 일원적으로 관리되고, 공유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데이터의 중복이나 재입력, 타 부문에 대한 조회 등의 불필요한 작업을 배제할 수 있다.
여덟째, 관리 수준의 향상이다. 조직 횡단적으로 기간 업무에 관한 최신 데이터나 정보에 근거해 각종 의사 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 최적화라는 관점에서도 계획 주도의 관리가 가능해지고 관리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홉째, 최종사용자의 자유로운 정보 활용이다. 통합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부문 간의 벽을 넘어 관련된 업무의 데이터나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개별 업무 담당자가 정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열째, 고객 만족도의 향상이다. 수주 처리부터 출하, 그리고 회계 처리까지 일련의 업무가 정보시스템으로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의 문의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회답을 비롯해 각종 고객서비스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 인프라의 정비와 고속화이다. 최신 정보 기술의 활용이나 장래의 정보 기술의 진보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ERP 도입과 병행해 기업 내의 정보시스템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이처럼 ERP의 도입을 통해 기업은 다방면에 걸쳐 업무 효율화, 비용 절감, 경쟁력 강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구매관리
2.1. 구매의 역할
구매는 공급자 확인 및 선정, 구매 협상 및 계약, 공급시장 조사, 공급자 측정 및 개선, 구매시스템 개발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구매가 관심을 받게 된 것은 구매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구매관리가 이러한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