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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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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표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민주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내용 분석
1.1. 민주시민역량의 구성 요소
1.1.1. 공동체 참여
1.1.2. 다양성 존중
1.1.3. 자율적인 행동
1.1.4. 세계시민의식
1.2. 민주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내용
1.2.1. 음악을 통한 공동체 참여 방안
1.2.2. 음악의 다양성 이해를 통한 존중 역량 증진
1.2.3. 자신의 감각에 따른 음악 표현을 통한 자율성 함양
1.2.4. 다양한 문화 이해를 통한 세계시민의식 고양
1.3. 민주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1.4. 참고문헌

2. 재무분석 및 재무비교
2.1. 자본구성의 비교 및 분석
2.2. 자산구성의 비교 및 분석
2.3. 자본과 자산의 관계 비교 및 분석
2.4. 손익 비교 및 분석
2.5. 이익도표
2.6. 참고문헌

3. 장애인의 사회참여 저해 원인분석
3.1. 서론
3.2. 장애인의 집 밖 활동 어려움 현황
3.3. 장애인의 사회참여 저해 요인
3.3.1. 이동권 보장 미흡
3.3.2. 대중교통수단 및 편의시설 부족
3.4. 장애인의 교통수단 이용 시 겪는 불편 사항
3.5. 결론
3.5.1. 대중교통 및 편의시설 개선
3.5.2. 사회적 연대를 통한 해결방안 모색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민주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내용 분석
1.1. 민주시민역량의 구성 요소
1.1.1. 공동체 참여

공동체 참여는 민주시민역량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공동체 참여는 개인이 주체적으로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일에 참여하여 목소리를 내고,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공동선을 추구하는 역량을 의미한다. 이를 음악교육을 통해 함양할 수 있다.

음악교육에서는 악곡의 특성을 살려 기악 합주를 하거나, 응원에 어울리는 구호나 리듬을 함께 만들어 봄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참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동일한 음악을 연주하며 하나의 공동체로 어우러지는 합주 활동을 통해 상호 존중과 배려심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응원에 어울리는 구호나 리듬을 함께 만들어 실제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공동체 의식을 내면화하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음악 활동에서의 공동체 참여 경험은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 함양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학생들은 음악 활동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경청하며,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구성원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 하나의 음악을 완성해 나가는 경험은 개인적 이익보다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결국 음악교육에서의 공동체 참여 활동은 학생들이 개인의 권리와 책임을 균형있게 이해하고,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1.2. 다양성 존중

다양성 존중은 민주시민역량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음악의 다양한 형식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여러 나라의 음악과 문화를 접하며 개성 있는 노래를 부르고, 음악적 다양성을 받아들일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정서와 생각을 표현하는 음악의 특성을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존중과 관용의 자세를 기를 수 있다. 즉, 음악 교육은 학생들의 다양성 존중 역량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1.3. 자율적인 행동

자율적인 행동은 민주시민역량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로, 개인이 스스로 문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음악 교육을 통해 이러한 자율적인 행동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먼저, 음악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감각에 따라 다채롭게 음악을 표현할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가락이나 리듬, 조성, 박자와 같은 음악적 요소의 변화를 통해 변주곡을 만들어보는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동일한 선율이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발성을 증진시키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자신만의 개성 있는 음악을 만들어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율적인 행동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음악을 학생 스스로 개성 있게 만들어 표현해보는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감각에 따라 아름다운 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음악을 창작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음악 교육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행동 역량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 자신의 감각에 따른 음악 표현 활동과 개성 있는 음악 창작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발성을 증진시키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1.1.4. 세계시민의식

세계시민의식은 자국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다양한 국가와 문화를 이해하고, 지구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민주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에서는 여러 나라의 음악과 문화를 조사하여 자연환경과 민족 특유의 정서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세계시민의식 고취를 위한 방안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기르고, 나아가 지구촌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다. 더불어 여러 나라 민요의 특징을 파악하여 개성 있는 노래를 부르는 활동도 세계시민의식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처럼 민주시민역량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세계시민의식은 음악 교육을 통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지구촌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1.2. 민주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내용
1.2.1. 음악을 통한 공동체 참여 방안

음악을 통한 공동체 참여 방안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음악을 매개로 하여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음악활동에는 함께 응원하는 구호나 리듬을 만들어내는 활동, 합주를 통해 하나의 소리를 만들어나가는 기악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소속감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학교나 지역사회 행사에서 음악을 통해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하는 활동은 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학교 오케스트라나 합창단 활동에 참여하여 함께 하나의 소리를 만들어내는 경험은 개인의 음악적 역량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 함양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음악을 통한 공동체 참여는 구성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어나가는 데 기여한다.


1.2.2. 음악의 다양성 이해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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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동아출판 중등 수업자료, http://www.douclass.com/template/html/study_m.html
교육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 https://www.moe.go.kr/boardCnts/fileDown.do?m=0503&s=moe&fileSeq=de8b6659ed574dbc39897c17a7e1e44e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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