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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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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1. 매체를 통해 바라 본 우리나라 교육열의 현 세태
1.2. 우리나라의 지나친 교육열에 대한 해결방안

2.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2.1.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1. 한국 근대교육의 발전
2.1.2. 현대 교육철학과 주요쟁점
2.1.3. 인간발달과 학습원리
2.1.4. 학교교육 이해에 대한 사회적 접근
2.2.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2.2.1. 역사적 관점
2.2.2. 철학적 관점
2.2.3. 심리적 관점
2.2.4. 사회적 관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1. 매체를 통해 바라 본 우리나라 교육열의 현 세태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매체를 통해 사실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얼마 전 방영된 KBS 2TV 연작시리즈 드라마는 엄마들의 지나친 교육열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한국 교육의 현실을 들춰내었다. 드라마 속 주요 인물인 고등학교 2학년 민기는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상황에서 엄마의 과도한 교육열로 인해 큰 고통을 받는다. 민기의 엄마는 아들의 좋은 대학 진학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며 살아가지만, 학교에서 주는 학업에 대한 압박도 끊이지 않는다. 이러한 과도한 압박으로 인해 민기는 결국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이 드라마에서 보여준 민기의 상황은 과장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사회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은 대학 입시에 시달리고 있는 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어린 아이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다. 서론에서 언급한 『아이들이 지옥이다』는 강남의 초호화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을 통해 우리나라의 조기교육 열풍과 더불어 어린아이들에게까지 가해지는 지나친 교육열의 압박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한 남자아이의 엄마는 자신의 아이를 영재로 만들기 위해 여러 학원에 등록시켜 공부시키며, 자신의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옳지 않은 행동도 서슴지 않고 한다. 이로 인해 그 아들은 정신적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아 틱장애와 자해 행동까지 보이게 된다.

이처럼 우리는 매체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 아이들이 지나치고 왜곡된 교육열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많은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학업적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 문제를 겪고 심지어 자살까지 선택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교육의 심각한 문제이며, 이를 적절히 해결하지 않는다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1.2. 우리나라의 지나친 교육열에 대한 해결방안

우리나라의 지나친 교육열에 대한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 교육은 학생의 흥미와 관련되어 있어야 하며, 생활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경험을 토대로 구성되어야 하고,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충고하는 것이다. 또한 학교는 경쟁보다 협동을 장려해야 하며, 교육은 어디까지나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지도의 중점은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간 전체적 발달에 두어야 하며, 교육의 제1 목표를 건강증진에 두어야 한다.

기존의 우리나라 교육은 학생들을 점점 통제해나가고 있다. 필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들을 그냥 있는 그대로 둬야 하며,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그것을 위해 필요한 것을 스스로 배워나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은 한 사람이 스스로 얻는 것이지, 다른 사람이 그에게 주거나 베푸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 역시 쉽게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아이의 마음을 다시 한 번 읽어보아야 한다. 자신의 아이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을 진정으로 흥미를 느끼고 있는지, 부모의 강요로 억지로 해나가는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해 깊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부모의 강요에 의해 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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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홀트, 공양희(역), 『존 홀트의 학교를 넘어서』, 아침이슬, 2007.
존 홀트, 정창우 외 1인(역), 『실패하는 학교』, 인간사랑, 2009.

강명숙. (2002). 미군정기고등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연주. (2019). “학교가 반일 강요”인헌고 학생들, 일본 우익매체 인터뷰. 오마이뉴스. URL: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599229.
성태제. (2018). 최신교육학개론 3판. 서울: 학지사.
손인수. (1995).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URL: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51933.
우리역사넷[웹사이트]. (2021.05.0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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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은. (2015). 진보주의 교육사조에 토대를 둔 한국 교육개혁의 역사적 변쳔과정 탐색. 열린교육연구 ,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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